독서 진단 평가지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주제 : 독서 진단 평가지 ◐
◐ 목 차 ◐
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및 평가내용 개관
2. 선택형 평가(읽기)를 위한 기초 이론
3. 성취 기준표(별첨)
4. 이원 목적 분류표
5. 1차 적용 분석 결과
6. 결과 분석에 따른 좋은 문항과 수정할 문항
◐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및 평가내용 개관 ◐
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2) 학습자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3) 교육 내용의 개인적사회적학문적 적합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4) 국어 교육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구성
2. 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 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 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의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3. 국어과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평가의 주요 고려사항
(1) 발달적 교육관에 기초한 평가
(2)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
(3) 인지적 학습과 정의적 학습의 균형 있는 평가
(4)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평가
(5) 학습자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국어 4학년 1학기 첫째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수행평가 도구개발
  • 교육평가는 학습자들 간의 우열 비교에 집중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각 학습자의 장단점과 교육의 과정에 따른 발달 정도의 파악으로 나가야 한다. 국어과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에게는 개인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단점에 대하여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전통적인 평가에서는 먼저 글을 고른 다음에 학습 목표와는 별도로 글 중심으로 문제를 낸 후, 적절 히 이원목적 분류표를 작성하여 제출한 것이 대부분 이었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교육과정관에 부응할 필요성 (4). 수행평가의 특징①학생이 자기 스스로 정답을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②교육목표를 가능한 실제 상황 하에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파악③교육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④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⑤개개인을 단위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⑥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차Ⅰ. 읽기의 이론Ⅱ. 읽기(독서)의 교육과정 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 (미래엔-독서와 문법Ⅰ)Ⅴ.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사항2. 수업 지도안3. 활동지■ 참고문헌Ⅰ. 읽기의 이론1. 읽기 교육의 필요성아이를 잘 기르려면 책을 읽게 하라고 한다. 읽기는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과정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5. 경험의로서의 교육과정6. 개별적인 과업과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7. 사회재건을 위한 안건으로서의 교육과정8. 경주로로서의 교육과정Ⅲ. 교육과정의 역사1. 교과중심 교육과정1) 배경2) 교육과정의 특징3) 비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배경2) 교육과정의 특징3) 비판 Ⅳ.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기본 방향2. 성격3. 목표4. 내용체계Ⅴ.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