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평가문항의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평가문항 제작의 기초
1) 문항제작자의 구비조건
․합리적이고 잘 개발된 교수 목표관을 갖고 있어야 한다.
․문항제작에 관한 충분한 지식, 기술,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육학은 물론 심리학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평가대상자인 학생을 충분하게 이해하여야 한다.
2) 문항제작의 필요조건
․평가목표로 교수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교과의 단원내용에 대하여 내용구조를 분석해야 한다.
․각각의 학습내용에 따른 행동요인을 확인해야 한다.
3) 문항장면의 조건
․적절성 : 교수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정도이다.
․복잡도 : 복잡한 정신과정을 요구하는 학습목표의 평가에 있어 평가문항도 그 정도의 복잡성을 지녀야 함.
․추상도 : 구체적인 현실과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가의 정도를 말한다.
․참신도 : 학생에게 얼마나 새로운 경험을 주느냐의 정도를 말한다.
․구조화의 정도 : 학생들에게 일반적 의미를 주도록 되어 있는가, 모호하게 되었느냐의 정도를 말한다.
․난이도 : 문항장면이 쉽고 어려운 정도를 말한다.
․동기유발능력 : 동기유발 및 학습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 따라 자아개념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2. 평가의 유형
1) 채점방법에 따른 분류
(1) 주관식 검사(논문형) : 확장형, 제한형
(2) 객관식 검사: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완결형, 단답형
2) 학생의 반응양식에 따른 분류
(1) 서답형
․완결형 : 진술문의 일부를 빼놓고 학생으로 하여금 적합한 단어, 어구, 기호 등을 삽입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단답형 : 간단한 어구나 문장․숫자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비교적 간단한 형태로 반응하기를 요구하는 검사이다.
․논문형 : 어떤 질문이나 혹은 지시에 따라 자유로이 학생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게 하는 반응의 무제한성이 특징인 검사이다.
(2) 선택형
․진위형 : 어떤 진술에 대하여 맞으면 ○, 틀리면 ×를 표현하는 검사이다.
․배합형 : 일련의 전제와 일련의 답지를 제시하고 관련 있는 것끼리 관계를 짓게 하는 형식이다.
․선다형 : 문두가 있고 그에 따르는 2개 이상의 답지로 구성된 형식의 문항이다.
3. 주관식 검사와 객관식 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과정 및 평가] 중학교 생활 국어 2학년 1학기 -6. 바르게 쓰기
  • 평가 문항 제작>1. 이원 목적 분류표구분 : 8학년 1학기단원명 : 6. 바르게 쓰기-(1) 정확한 문장 쓰기 문항번호영역평가내용행동영역평가방법정답배점난이도비고지식이해적용상중하1쓰기/국어지식정확한 문장의 장점 알기○객관식⑤1○2쓰기/국어지식문장의 호응관계 파악하기○객관식④2○3쓰기/국어지식시제 표현 파악하기 ○객관식④2○4쓰기/국어지식높임 표현 파악하기○주관식․할아버지한테->할아버지

  • 교육학 독서 진단 평가지
  • ◐ 주제 : 독서 진단 평가지 ◐◐ 목 차 ◑1. 읽기 진단 개발 절차 21.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및 평가내용 개관 21.2 읽기 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이론 - 41.3 문항제작 평가 도구 - 72. 읽기 진단 제작 과정 - 10 2.1 성취기준표 및 이원 목적 분류표(3학년) - 102.2 1차 독서 진단 평가지 -

  • 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 1. 좋은 문항의 조건1) 문항 제작자가 갖춰야 할 자질첫째, 문항제작자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좋은 문항 제작 시 고려할 사항① 적절성 -

  • 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목 차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교과서분석)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7. 이원목적 분류표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9. 문항제작10. 현장적용 및 결과분

  • 한국어의 표현 영역과 이해 영역에 대한 문항 제작에 대한 논의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의 표현 영역과 이해 영역에 대한 문항 제작에 대한 논의Ⅰ. 서 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표현 영역과 이해 영역에 대한 평가의 목적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 및 적성의 진단(diagnosis)과 피드백(feedback), 학습자의 선발(selection), 수강을 위한 반 배치(placement), 한국어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평가(evaluation) 및 개선, 학습자의 태도와 사회 심리적 차이의 평가, 언어 평가 연구 기준의 제공에 있다. 기존에 시행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