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상사 - 공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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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상사)
공리주의
목차
1. 서론
2. (1) 공리주의의 정의와 발전
(2) 주요 특징
(3) 주요 학자
(4) 유형
(5) 이점과 한계점
3. 결론
1. 서론
‘윤리적’이라는 말을 접하면, 대게는 칸트가 주장했던 목적론적 윤리나 무조건적 정언 명령을 생각한다. 도덕적 행동의 실천은 이해(利害)관계를 계산하지 않고, 당연히 해야 하는 도리라는 것이다. 우리도 학교 교육을 통해 주로 ‘착한 사람’이 될 것을 교육 받아왔고,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를 ‘당연히’ 지켜야 할 것으로 별 의심 없이 받아들여왔다.
그에 반해, 공리주의는 ‘가장 유용한 것이 선이고, 도덕 법칙도 인간에게 유용성을 가져다 주기 위해서 지켜야 한다’의, 다소 계산적이고 이타적일 수 있는 논리를 내세운다.
공리주의는 벤담의 정립에서부터 시작되어 영국을 비롯한 밀, 헤어 등 많은 학자들의 논의 대상이 되어왔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특히 ‘인간에게 유용한 결과를 가져다주는 행위가 선’이라는 기준은, 행위 기준과 윤리의 기준을 비교적 명백하게 제시하기도 한다.
물론, 이 이론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롤즈나 의무론자 등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비판의 대상이 되었으며, 지금도 이를 비판하는 이론들이 많다.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에 관한 연구와 비판은 수 없이 찾아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공리주의의 발전 과정과 정의, 학자들에 따른 핵심 주장과 그 구체적인 예시를 살펴보고 한계와 대안책을 밝혀 보고자 한다.
2. 본론
1) 공리주의의 정의와 발전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지향하는 실리적인 윤리 이론으로서, 그리스ㆍ로마 시대의 에피쿠로스 학파와 같은 쾌락주의자들의 사상과 맥락을 같이 하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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