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최한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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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배경
2. 생애와 저작
3. 철학 사상

1). 본체론(本體論)
2). 인식론
4. 실학 사상
5. 사회사상
1) 최한기의 정치론
2) 최한기의 신분론
본문내용
1. 시대배경

17세기의 조선은 임진왜란·병자호란으로 말미암아 흐트러진 봉건국가질서를 복구하고 새로운 국가질서를 수립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특히 왜란과 호란은 내적으로 국가적 생산력의 파괴라는 점에서 손실이 큰 것이었지만, 외적으로는 왜족의 침입에 대한 대명(大明)의 원조, 여진족의 침입과 굴욕에 이어지는 명나라의 멸망과 청나라의 수립은 전통적인 조선의 화이관(華夷觀)을 어지럽게 하는 것이었다. 이른바 실학사상이 태동하는 17세기의 사상계를 지배했던 이데올로기는 반청북벌(反淸北伐)사상이었다.
17세기의 이른바 초기 실학자들의 사상은 국제적인 정치적 격변기를 당하여 부국유민(富國裕民)함으로써 강한 나라를 만들려는 데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18∼19세기의 사회적 상황은 17세기와는 많이 달랐다. 18∼19세기는 정치적으로도 붕당정치기(朋黨政治期)에서 탕평정치(蕩平政治)·세도정치기로 변화하는 시기였고, 17세기의 전후 복구결과 농업생산력의 발전, 상품화폐경제의 전개에 따라 봉건적 신분질서가 흔들리기 시작하는 시기였다. 따라서 18∼19세기의 지식인들을 17세기와 똑같은 반열에 놓고 논의해서는 안될 것이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실학자들은 부국유민이라는 봉건적 공리주의 내지는 국가주의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
17세기에 정착된 새로운 학문경향으로서의 실학은 18세기에 들어와서 하나의 학파로 형성됨으로써 더욱 발전된 면모를 보이고 있다. 18세기에 들어와서 형성된 학파로서 우리는 근기(近畿)지방에 살면서 성호 이익을 종장(宗匠)으로 하는 성호학파(星湖學派)와 서울에 거주하면서 서로 교환(交驩)하여 공통된 사유체계를 가질 수 있었던 담헌 홍대용, 연암 박지원, 정유 박제가 등 일련의 북학파
참고문헌
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예문서원
한국의 실학사상 유형원 外 삼성출판사
실학의 철학 한국사상연구회.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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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과 비평사, 19913. 최 수완, 秋史書波考, 간송문화, 19814. 김 길환, 조선조 유학사상 연구, 일지사, 19805. 이 을호, 한국개신유학사시론, 박영사, 19796. 한국철학회편, 한국철학사(하권), 동명사, 19877. 이 이화, 이야기 인물한국사1권, 한길사8.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조선문화사, 오월, 19889. 강 재언, 신편 한국근대사 연구, 한울, 198810.유 명종, 청대철학사, 이문출판사, 198911.고 재욱역,중국 근대철학사 ,서광사,198912.김 용옥, 讀氣學說, 통나무,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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