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적 인격교육 [개관, 경험사례와 분석,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성주의적 인격교육
I.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을 선택한 이유
II.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의 개관
1. 인격교육의 특징
2. 인격교육의 장점
3. 인격교육 이론에 대한 비판
4. 구성주의적 도덕교육 이론에 대한 비판
5. 인격교육에서 구성주의적 관점의 필요성
6.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에서 도덕성의 구성요소
7.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의 범위와 계열성
8.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의 과제
9.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의 시사점과 필요한 후속연구
III. 나의 경험사례와 구성주의 인격교육의 틀에서의 분석
1. 경험사례 #1.
2. 경험사례 #2.
3. 경험사례 #3.
IV.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의 교육적 적용
1.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수-학습의 기본모형
2. 사례를 이용한 수업 적용
3. 평가
V. 마치며 / 참고문헌
I.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을 선택한 이유
기말시험 준비를 하면서 다른 이론을 먼저 공부하다 나중에는 시간에 쫓겨 인격교육에 대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였다. 비록 시험에서 인격교육에 관한 문제에서는 결국 틀리고야 말았지만 그와 동시에 최근 들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인격교육에 대하여 보다 깊은 이해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잠시잠깐 쇠퇴의 길을 걸었으나 다시금 부활하게 된 인격교육은 이전의 장단점을 보완하여 통합적 접근을 취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구성주의적 접근방식을 취하는 것에 대해 보다 관심이 가서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을 조사해보았다.
II. 구성주의적 인격교육의 개관
1. 인격교육의 특징
① 인격교육은 시공을 통해 중요한 것으로 여겨져 왔었던 도를 가르치는 것이다. 친절, 사랑, 충성, 책임, 정직, 재산권, 도움주기 등과 같은 삶의 사실들과 도덕적 관념을 가르침으로써 선을 알고, 사랑하고, 실천하려는 인간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② 인격교육은 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두 가지 의미의 덕에 모두 관계하는데 선하고 고상한 생활에 대한 인식, 그리고 그러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을 주는 구성 요소나 습관들 모두를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악덕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③ 인격교육은 교화를 포용한다. 학교의 기본적인 사명은 공동체의 최상의 가치들을 가지고 아동들을 교화시키는 것이라 본다.
④ 인격교육은 논쟁적인 이슈들에 대한 특정한 입장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기존적인 도덕적 덕과 악덕에 초점을 맞춘다. 공동체를 하나로 묶어주는 기본적인 도덕적 가치들, 즉 공동체의 도에 초점을 둔다.
⑤ 인격교육은 인격을 발달시키기 위한 매우 다양한 접근들을 포괄한다. 교훈적인 이야기, 모범, 직접적인 학습, 봉사활동의 실행, 사고방법의 학습, 공동체로서의 학급과 학교 속에서의 삶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⑥ 인격교육은 낭만적인 인간개념을 거부한다. 인격교육은 고전적인 인간개념(인간은 선과 악에 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고, 자신의 내적 생활과 사회적 환경 양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을 거부하고 부정직함, 게으름, 비겁함 등과 같은 악덕의 파괴적 힘을 학생들이 깨닫고, 자신의 부덕함을 알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2. 인격교육의 장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_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_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교육심리학)
  • 적용되지는 않는다.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사람이 충분히 오래 살기만 하면 모든 단계를 경험하게 된다. 왜냐하면,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움직이게 하는 힘, 즉 생물학적 성숙과 사회적인 기대는 서로 관계가 있다. 앞 단계에서 성공적이었던 아니었던 간에, 이런 힘들은 특정 시간표에 따라 개인을 이끌어 나간다.5.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개인의 자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그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교육내용과 내용체계를 개선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개정의 배경요인으로 작용했다.나.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및 지식 정보 사회 대비, 저출산 및 고령화 대비, 역사교육강화, 다문화 교육 실시 등의 국가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 목표, 학습내용, 교수 ․ 학습 및 평가방법 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성을 제기 했다.다. 제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교육의 어제와 오늘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가정교육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면서 옛날과 오늘날의 가정 교유의 장점을 살린 지혜로운 가정 교육을 하도록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글의 저변에 깔린 필자의 태도는 ‘옛날 가정교육’을 더 옹호하는 입장을 취함으로써, 시대에 걸맞지 않고 특히 중학생들 중 가장 신세대라고 할 수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걸맞지 않다.둘째로, 첫 소단원에서는 교과서상에 메모가 많이 되어 있어서 이를 보고 익히

  • [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교육의 어제와 오늘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가정교육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면서 옛날과 오늘날의 가정 교유의 장점을 살린 지혜로운 가정 교육을 하도록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글의 저변에 깔린 필자의 태도는 ‘옛날 가정교육’을 더 옹호하는 입장을 취함으로써, 시대에 걸맞지 않고 특히 중학생들 중 가장 신세대라고 할 수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걸맞지 않다.둘째로, 첫 소단원에서는 교과서상에 메모가 많이 되어 있어서 이를 보고 익히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의 이론적 개관2. 에릭슨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