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5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9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9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의 이론적 개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한 설명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 근면 대 열등감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혼미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 생산성 대 자기침체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쟁점
1) 단계들은 질적으로 다른 행동유형을 나타낸다.
2) 단계들은 일반적인 쟁점을 기술한다.
3) 단계들은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된다.
4) 단계들은 문화적으로 보편적이다.
5) 위계적 통합의 문제
5.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2015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으로서 주형(틀)으로서의 교육관, 행동 변화로서의 교육관을 의미한다.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와 권위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인적 성장이 아닌 지식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관은 단기간에 가장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에 장점이 있지만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전통적 교육관)과는 상당히 대비되는 개념으로 열린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교육은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므로 교육의 중심은 학습자에게 있다고 본다.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을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 내부에 그 원천을 둔 프로이드의 단계이론을 확대시킴으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아동과 사회 간에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을 설명하고자 했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의 한계성을 넘어 그 이상의 것을 파헤쳐보기 위한 그의 단계이론의 시도는 개인과 사회 간에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는 것, 곧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성격발달에 대해 접근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내용은 과거에 이루어 놓은 지식과 기술의 체제로써 구성되며, 따라서 학교가 주로 해야 할 일은 그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다. 과거에도 행위의 기분과 규칙이 발달되어 있었으며, 도덕적 훈련은 이러한 규칙과 기준에 따라서 행동의 습관을 조성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2015.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2.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3.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4. 김도희, 실존주의의 정당화와 그 교육적 함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6.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7.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6.
8. 김수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2007.
9.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10. 송유진, 김규태 저, 명품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철학 이해, 강현출판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제[1]
  • 2015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o 과제유형 : ( 공통 ) 형o 과 제 명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목 차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2.인성교육★-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인성교육의 부재 원인*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학교수준 : 교사의 전문성 부족, 생활지도 소홀, 경쟁적 학교풍토*사회수준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 가치관-인성교육 주관으로서의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대합격 통일교육론 서브노트 ⦁⦁⦁⦁⦁⦁⦁⦁⦁⦁434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 2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Ⅰ.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8Ⅰ. 프로이트⦁⦁⦁⦁⦁⦁⦁⦁⦁⦁⦁⦁⦁⦁⦁⦁⦁⦁⦁⦁⦁⦁⦁⦁⦁⦁⦁⦁⦁82. 에릭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