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설정의 배경
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
2. 본 조의 읽기 교육관
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
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
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
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
1. 메모하기
2. 메모하기 기술
Ⅳ. 대단원 개관
1. 단원 선정 이유
2. 교육과정 해설
3. 재구성 이유
4. 재구성 방법
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
6. 대단원 평가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Ⅴ. 학습자 분석
Ⅵ. 차시 지도안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Ⅶ. 과제를 마치며
- 본문내용
-
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
읽기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방법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단원을 설정하고 수업지도안을 구성하기에 앞서, 본 조의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먼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조가 취할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밝히도록 하겠다.
읽기는 본질적으로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한데,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의 본질을 문자를 해독하는 것으로 보았다. 반면에 최근의 읽기관은 인지 심리학의 영향으로 읽기를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최근에는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에 따라 자연히 읽기의 ‘과정’이 중시되게 되었다. 읽기의 과정은 크게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 상호보완 모형이 있다.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에서는 읽기 과정에 있어서 하향식 모형을 택한다. 하향식 모형에서는 글 자체 보다는 글에 대한 독자의 적극적인 가정이나 추측을 토대로 글을 읽어가면서, 독자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한다고 본다. 이것을 읽기 교육에 적용할 경우, 글을 읽을 때 학생으로 하여금 글의 의미를 가정하거나 추측하는 사고 활동을 강조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중학교 1학년 국어 교사용 지도서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2
니시무라 아키라(2003),, 김정환(역), 서울: 이손
백정필(2004), <우등생의 메모 방법>, 서울: 배영교육
사카토 겐지(2003), <메모의 기술>, 양상호(역), 서울: 해바라기
유안진(1986), ‘지란지교를 꿈꾸며’, <지란지교를 꿈꾸며>, 서울: 영학출판사
최현섭 외(2004), <국어교육학 개론>, 서울: 삼지원
최효찬(2004), <(메모 습관을 두 배로 강화시키는) 메모의 기술. 2>, 서울 : 해바라기
혼나 나오야(2003), <무딘 연필이 뛰어난 기억력보다 낫다>, 정택상(역), 서울: 시대의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