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설정의 배경
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
2. 본 조의 읽기 교육관

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
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
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

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
1. 메모하기
2. 메모하기 기술

Ⅳ. 대단원 개관
1. 단원 선정 이유
2. 교육과정 해설
3. 재구성 이유
4. 재구성 방법
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
6. 대단원 평가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Ⅴ. 학습자 분석

Ⅵ. 차시 지도안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Ⅶ.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

읽기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방법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단원을 설정하고 수업지도안을 구성하기에 앞서, 본 조의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먼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조가 취할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밝히도록 하겠다.
읽기는 본질적으로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한데,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의 본질을 문자를 해독하는 것으로 보았다. 반면에 최근의 읽기관은 인지 심리학의 영향으로 읽기를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념을 조작하여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최근에는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에 따라 자연히 읽기의 ‘과정’이 중시되게 되었다. 읽기의 과정은 크게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 상호보완 모형이 있다. 인지주의 심리학의 영향에서는 읽기 과정에 있어서 하향식 모형을 택한다. 하향식 모형에서는 글 자체 보다는 글에 대한 독자의 적극적인 가정이나 추측을 토대로 글을 읽어가면서, 독자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한다고 본다. 이것을 읽기 교육에 적용할 경우, 글을 읽을 때 학생으로 하여금 글의 의미를 가정하거나 추측하는 사고 활동을 강조하게 된다.

참고문헌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중학교 1학년 국어 교사용 지도서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2

니시무라 아키라(2003), , 김정환(역), 서울: 이손
백정필(2004), <우등생의 메모 방법>, 서울: 배영교육
사카토 겐지(2003), <메모의 기술>, 양상호(역), 서울: 해바라기
유안진(1986), ‘지란지교를 꿈꾸며’, <지란지교를 꿈꾸며>, 서울: 영학출판사
최현섭 외(2004), <국어교육학 개론>, 서울: 삼지원
최효찬(2004), <(메모 습관을 두 배로 강화시키는) 메모의 기술. 2>, 서울 : 해바라기
혼나 나오야(2003), <무딘 연필이 뛰어난 기억력보다 낫다>, 정택상(역), 서울: 시대의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학습 교재를 재구성하여, 네 가지 언어 기능의 통합 발달을 위한 학습 유형별 과제를 제시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자기 주도적 활동을 권장하며, 말하기, 쓰기 영역을 독해 수업에 연계하였다.3. 내용ㄱ. storytelling 학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ㄴ. storytelling 중심의 교수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적용한다.ㄷ. 학업 성취 수준별로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평가하여 말하기 능력의 표현 기회를 확대하고 신장시킨다.4. 효과첫

  •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교재,실행,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수업계획서,원어수업,동기유발사례, 영어수업(영어교육,학습)모형,지도안작성,지도방법
  • 교수 영어를 사용하자3) 교사 자신이 적극적인 피드백을 하자4) 자투리 시간을 잘 이용하자5) 영어 노래를 활용하자Ⅵ.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의 동기유발 사례1. 영어권 문화의 소개2. 영어 학습 환경 구성3. 주의 집중하기4. 새로운 어휘 및 문장 익히기 지도5. 알파벳 읽기 지도Ⅶ. 영어수업(영어교육, 학습) 모형과 지도안작성1. 지도안의 작성1) 의사소통 중심 수업안 작성을 위해 고려할 점2) 수업 모형의 선정과 계획3) 지도안의 진술 내용2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차Ⅰ. 읽기의 이론Ⅱ. 읽기(독서)의 교육과정 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 (미래엔-독서와 문법Ⅰ)Ⅴ.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사항2. 수업 지도안3. 활동지■ 참고문헌Ⅰ. 읽기의 이론1. 읽기 교육의 필요성아이를 잘 기르려면 책을 읽게 하라고 한다. 읽기는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 [교육학] 교육평가
  •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를 어떤 절대적인 기준에 비추어서 평가하는 방법으로, 다른 학습자와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의 달성여부에 따라 평가하는 방법이다.(=목표 지향적 평가)장점: 각 개인이 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는지 알 수 있다.단점: 절대적 기준의 파악방식이 교사의 주관에 의해서 좌우되기 쉽고, 다른 집단의 성적과 비교하기 어렵다.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언제 실시하느냐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