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에서의 예술과의 통합 학습 2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에서의 예술과의 통합 학습
1. 단원명 : 2.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5학년의 국토 지리 학습에 이어 6학년에서 처음으로 다루어지는 세계 지리 영역으로서 최근 교통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한 여행, 매스 미디어의 보급증대로 학생들의 기존 지식이 비교적 많고 관심 또한 큰 영역이다. 따라서 자연 지리적 접근보다는 각 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나 문화 등 주변 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문화적인 접근이 보다 흥미와 학습 동기를 높일 것이다. 우선 여행 경험이나 선수 학습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세계 지도, 인터넷이나 신문들의 여러 가지 시사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세계의 사정을 조사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 나라 및 지구촌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지리적 의존 관계를 알아보도록 한다. 이런 문화 지리적 접근은 학생의 관심 영역을 보다 확산시킬 것이며, 2주제에서 다루어질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책 모색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즉, 다양한 인종과 민족, 국가로 구성된 사회는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기아나 환경 문제 같은 지구촌 문제는 어느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지구촌의 문제임을 이해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국제 기구와 우리 나라의 기여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생 수준에서의 참여를 강조하도록 한다.
본 단원 학습에서 첫째 주제에서는 세계 여러 날에 대한 학습을 하기 전에 세계 지도와 지구본의 쓰임과 활용 방법을 확실히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고, 둘째 주제에서는 세계 여러 곳의 사진, 읽기 자료, 통계표, 지도 등을 학생 스스로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조사하게 하거나 학생들이 접근하기 힘든 내용은 미리 교사가 충분한 인터넷 검색이나 ppt로 제작하여 학급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습에 활용도를 높이고 신문 기사, 텔레비전 녹화 자료 등 다양한 시사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관계와 그 나라들의 생활 모습을 탐색하며, 셋째 주제에서는 각 나라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두고 지도하도록 한다.
3. 발전 계통
선수 학습
본 단원
후속 학습
5-1-1.
우리 나라의 자연환경과 생활
우리 생활과 자연환경
-사람들이 살고 있는 여 러 곳의 땅 모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
  •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Ⅰ. 들어가는 말Ⅱ. 프랑스 역사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Ⅲ. 프랑스 고등학교의 역사교육1. 역사교과의 편제2. 역사교육과정의 내용3. 교육내용 선택의 원리4. 고등학교 역사교과 교육과정의 특징(1) 근현대사 교육의 강화(2) 내용조직 방법의 다양화(3) 문제제기 교육의 도입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시사점1. 현대사 중심교육2. 다양한 역사교육방법3. 세계사 교육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근래 한

  • 국사과목은 필수인가 선택인가
  • 국사과목은 필수인가? 선택인가?Ⅰ. 서론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변화함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제도들이 눈에 띄었는데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사회교과 선택제도였다. 이때 그 동안 필수로 여겨져 왔던 국사과목이 선택 과목이 됨으로써 적지 않은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지만 7차 교육과정이 내세우는 효율성과 선택제의 기대가 모두 잠재우는 듯 했다. 그러나 일본의 끊임없는 역사왜곡과 독도분쟁 등의 문제에 중국의 동북아공정까지 겹

  • 다문화교육의 이해 학교 다문화교육과정과 교사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 2도덕~바로 우리가 같은 핏줄을 이어받은 한 민족이라는~3사회민족, 언어, 문화가 같은 단일 민족인 우리나라는~고등학교1도덕본래 우리 민족은 동일한 언어와 문화, 혈통을 지닌 단일 민족으로서~1국사우리 민족은 세계사에서 보기 드문 단일민족구가로서~1정치우리 민족은 단일 민족 국가를 형성해왔다. 1근현대사첫째, 우리는 유구한 역사를 거쳐 단일 민족 국가를 유지해 온 전통을 계속 이어 가야 한다.

  •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 미래사회와 시민교육 Ⅰ. 문제 제기현 한국 사회는 세계화, 개방화가 진행되면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자, 새터민의 국내 유입이 늘어나면서 급속도로 우리사회는 다문화사회로 진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회변화와 달리 우리 사회는 아직 단일민족, 단일문화에 근거한 사회적 통합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적대감과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사회문화적 성숙

  • [초등학교사회과][초등학교사회과교육]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영역별목표,영역별교육사례,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지도방법,교수학습모형
  • 교육)의 경제영역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방법과 교수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특징1. 성격2. 목표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영역별목표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리영역교육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역사영역교육1. 3학년-고장 생활의 변화1) 생활 도구의 변화2) 교통․통신의 변화3) 놀이와 행사의 변화2. 4학년-옛 도읍지와 문화1) 옛 도읍지를 통해 본 나라들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