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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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랑스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
Ⅰ. 들어가는 말
Ⅱ. 프랑스 역사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
Ⅲ. 프랑스 고등학교의 역사교육
1. 역사교과의 편제
2. 역사교육과정의 내용
3. 교육내용 선택의 원리
4. 고등학교 역사교과 교육과정의 특징
(1) 근현대사 교육의 강화
(2) 내용조직 방법의 다양화
(3) 문제제기 교육의 도입
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시사점
1. 현대사 중심교육
2. 다양한 역사교육방법
3. 세계사 교육
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근래 한국에서 프랑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그것은 프랑스의 교육제도와 교육행정이 한국의 교육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데 하나의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실제로 프랑스의 역사교육은 한국의 그것과 매우 유사하다. 반복적으로 통사학습을 시행한다든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억을 위주로 하는 학습을 비판하면서 문제제기 학습이 주창된다든지, 근현대사 교육을 중시하는 현상은 근래 우리의 역사교육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프랑스의 교육, 특히 현대사를 강조하는 프랑스 고등학교의 교육내용 구성과 조직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고등학교 역사교육을 개혁하는 데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Ⅱ. 프랑스 역사 교과교육과정의 특징
1. 국가에 의해 규정된다.
이 이유는 중앙 집권적 국가체제를 유지하여 온 프랑스의 역사적 전통에서 찾을 수 있다. 16세기 이래 국가는 항상 교육을 주관하여 왔으며, 그 전통은 프랑스 혁명기의 자코뱅적 교육정책에 반영되었고,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평등을 강조하는 공화국의 이념 때문에, 국가가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지리교육과정에 다양한 교육목적을 부여하고, 모든 학생들을 그 목적에 부합되게 교육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2. 초등학교로부터 고등학교까지 학교급별, 과정별로 계열화되어 있다.
우선, 교과교육목표는 국민적 기억을 상기시키는 것으로부터, 지적 훈련을 통한 민주시민 양성으로 단계화 되어 있다. 교과교육내용은 연대기 중심에서 주제 중심으로 심화되어 있다. 교과교육시간은 점차 증가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역사-지리교과가 독립교과이며 필수교과이다.
최근,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의 교육과정까지, 역사-지리교과는 시민교과와 함께 하나의 교과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지만, 프랑스에서 통합 사회과는 존재하지 않는다. 역사-지리교과는 독립교과로서의 위상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독립교과서의 역사-지리교육은 세 과정으로 나뉘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에서, 세 번째 과정에 해당하는 심화과정, 즉 초등학교 마지막 3개 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에서 시작된다. 역시 세 개의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는 중학교 교육과정, 즉 1학년의 적응과정, 2학년과 3학년의 중간과정, 4학년이 진로모색과정에서도, 역사-지리는 전 과정에 걸쳐 필수교과이며, 독립교과이다. 1학년의 진로결정과정, 2,3학년의 최종과정이라는 두 단계의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역사-지리는 전 과정, 전 계열에 걸쳐 필수교과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더욱이 시민교과와 별개의 독립교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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