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리얼리즘 문학 그랩스타인 만세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사회·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사회·문화 비평의 개념
2. 리얼리즘
3. 사회·문화 비평의 특징(그랩스타인)
Ⅲ. 사회·문화 비평의 실제(만세전, 효자동이발사)
1. 『만세전』
1) 식민지 조선의 참혹함
2) 타락한 식민지인의 군상
3) 3.1운동의 원동력이 된 저항심
2. <효자동이발사>
1) 민중들의 무지와 정치에 관한 무관심
2) 독재정치의 심각성
3) 살아있는 민중의 뿌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문학과 사회의 관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반자적 관계라고 말할 정도로 문학은 그 시대의 사회·문화를 여실히 반영하고 있다. 곧, 사회·문화 비평은 문학 작품을 생산한 환경이나 문화나 문명을 떠나서는 그것을 충분하고도 진실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문학 작품을 분석 평가하는 연구 방법이다. 현실과 역사에 대한 합리적 이해와 극복으로 우리의 삶을 바르게 질서화하고 편견에 맞서 싸우려는 인간다운 인식의 확인이 사회·문화 비평이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독자는 문학 작품을 통해 경험해보지 못한 그 시대의 사회·문화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봄으로써 인간다운 인식의 확인을 할 수 있는 셈이다.
본고에서는 사회·문화와 관련된 여러 작품 중에서 염상섭의 『만세전』과 영화 <효자동이발사>를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해 비평해보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해 두 작품을 선정했다. 사회·문화를 반영한 많은 한국문학작품 중에 『만세전』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만세전』의 작가 염상섭은 당대 식민지 사회의 현실을 냉철한 시선으로 그려낸 대표적 사실주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만세전』은 1922년에 발표된 것으로 만세전(萬歲前)이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제시대의 3.1운동 직전의 서울과 동경을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소설 『만세전』에는 당대 식민지현실의 잔혹함을 볼 수 있었고, 현실을 대표할만한 인물들이 잘 표현되어 있어서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하기에 적합했다.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하기에 많은 문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효자동이발사>를 뽑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영화는 시대, 문화의 산물이며 사회의 반영이라는 점에서 가치 있는 매체라고 생각한다. 이는 영화를 창조한 환경이나 문명, 문화를 떠나서는 영화를 진실로 이해할 수 없는 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영화라는 것은 시각적인 영상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우리 세대에게는 더 가슴에 와 닿는다고 생각한다. 여러 영화 중에서 <효자동 이발사>는 이승만 정권부터 박정희 정권을 거쳐 초기 전두환 정권까지의 사회·문화가 여실히 반영되고 이를 풍자한 부분이 있었기에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하기에 적합했다.
본고에서는 사회·문화비평을 통한 『만세전』과 <효자동 이발사>를 살펴보기에 앞서 간략하게 사회·문화비평의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해보고, 『만세전』과 <효자동 이발사>를 사회·문화비평을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사회·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사회·문화 비평의 개념
1) 문학 작품을 생산한 환경이나 문화나 문명을 떠나서는 그것을 충분하고도 진실 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문학 작품을 분석·평가하는 연구 방법.
2) 문학 텍스트, 언어 조건, 전달의 방식 등에 대해 별로 관심을 갖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비평론
  • 비평① 비평이란 문학에 기생하고 있는 표현 방식이거나, 기존 예술에 얹혀사는 예술이고, 창 조적인 힘의 이차적인 모방이라는 말로 배격. ② 비평가를 문학의 중개인으로서 예술가를 착취하고 대중을 부채질하여 그들 편에 유리하 도록 문화를 사회에 유통시키는 자이며, ‘문학의 기생충’, ‘되다만 예술가’라는 혹평을 함.*긍정적 시각에서의 비평① 비평이 문화교육의 개척자로서 문화적 전통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봄② 비평은 사

  •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10,1920,1930,1940년대 문학,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50,1960,1970,1980,1990년대 문학
  • 문학의 세부적 전개 양상1) 허무와 절망이 형상화2) 전통에 대한 관심이 표출3) 저항과 자기 성찰의 문학이 싹틈4) 통과제의(通過祭儀)의 소설이 쓰여졌다5) 자연 친화의 시를 썼다3. 1940년대의 경향1) 특징2) 문학사적 의의3) 주요 작자와 작품 Ⅴ.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50년대 문학1. 시대적 배경2. 이 시대의 소설문학의 특징1) 실존주의적 작품2) 전쟁의 고통, 실향, 피난민의 삶 등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인간상 제시3) 부조리

  • [문학교육] 문학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대한 인간주의적 이해이다.(Palmer, 2001: 25~26에서 퐁티 재인용)영미 신비평에서는 문학작품이 관찰자와 본질적으로 독립하여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전제하는 경향이 있다. 한 사람이 작품을 경험하는 것은 작품 자체와는 분리된 별개의 것으로 보며, 저자의 의도 또한 작품 자체와는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는 유기체로 본다. 왜냐하면, 작품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존재이며, 더욱이 자기 자신의 역동성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리얼리즘에

  • [현대문학사] 1930년대 근대문학의 발전 - 다양성을 중심으로
  • 문학진영(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순수문학진영으로 이어져 지속적인 논쟁을 벌였고, 이는 30년대 문학담론의 주류를 이루었다. 이러한 분류는 하정일의 논문「1930년대 후반 문학비평의 변모와 근대성」을 참고하였음.예를 들어 일제의 사상탄압과 진영 내에서의 자성적 고찰로 인한 박영희, 백철 등 카프문인들의 전향선언과 이기영, 한설야등의 비전향파 문인들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창작방법으로의 도모 등은 이러한 학계 내의 움직임을 잘 보여준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비평1.2.1 이론비평: 문학의 본질, 목적, 기능, 방법과 시, 소설, 희곡, 수필 등의 각 장르에 대해 원론적으로 다룬다. 어떤 보편적 원칙에 의거해 문학에 대한 논의의 체계와 방법 및 용어들을 수립하려는 비평이다. 이론비평에서는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좋은 문학이란 무엇인가 등과 같이 문학의 본질, 기능, 가치 평가의 기준 등이 핵심적인 과제가 된다. 비평관을 확립하고 작품비평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문학의 학문화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