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아동교육 아동발달과 프로그램 기독교 교육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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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아동교육
-‘아동발달과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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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과:
학 번:
성 명:
담 당 교 수:
제 출 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
ⅱ . 성경이 강조하는 아동교육
ⅲ . 아동이란
ⅳ . 발달(development)이란
ⅴ . 파울러(J. W. Fowler)의 신앙발달 이론
a. 직관적 - 투사적 신앙
b. 신화적 - 문자적 신앙
c. 종합적 - 관습적 신앙
d. 개별적 - 성찰적 신앙
e. 접속적 신앙
f. 보편화된 신앙
ⅵ . 신앙지도에 활용할 필요성
ⅶ . 훈련 (프로그램)
a. 성경묵상 훈련
b. 공동체 훈련(교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확립하기>
c. 기타
Ⅲ . 결론
참고문헌
느낀 점 & 의문점
Ⅰ 서론
파울러(J.Fowler) 의 신앙발달 이론과 발달과정에 따른 실제적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스스로가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귀한 존재임을 확인, 인식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Ⅱ 본론
ⅰ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
기독교 교육이란 기독교인의 모든 삶에 적용, 그 생활에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즉, 기독교 아동교육은 아동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하며 활용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것입니다.
Richards는 베드로 전서 1장 23절을 인용하면서, “그리스도 안에서 받은 생명은 하나님의 생명” 이며, “그 생명이 우리 속에서 자랄수록 우리는 점차 그리스도처럼 된다."고 하였다. 또한 “기독교 교육은 하나의 물건을 만들어 내기 위함이 아니라 우리가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나도록 성장과정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윤정한, 「기독교 아동교육 방법과 신앙훈련」, p18.
ⅱ 성경이 강조하는 아동교육
신명기 6장 6~7절, 잠언 22장 6절, 에베소서 6장 4절, 요엘 1장 3절 등의 말씀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을 아동에게 가르침으로써 그들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을 배우고, 자녀들에게 전수되어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인 것입니다. 윤정한, 「기독교 아동교육 방법과 신앙훈련」, p19.
현재에는 가정이 아닌 교회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 옮겨 졌음을 고려하여 교회가 아동들을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도와야 합니다.
ⅲ 아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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