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과 아동교육 콜버그의 발달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과 아동교육
목 차
◆서론
◆본론
§도덕성발달
§콜버그의 발달이론
§어린이 사역에의 적용(기독교교육)
§창의적 프로그램
◆결론
§결론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느낀점과 의문점
◆서론
아이들이 자라남에 따라 어느 시점에서 예절, 규칙 등을 도덕적으로 인식하고 도덕성 발달을 어떻게 교육을 받는가(프로그램)와 콜버그의 발달 이론에 대해 좀 더 알아본다. 그리고 그에 따른 교육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다.
◆본론
§도덕성 발달
도덕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감되는 요즘, 어린이 사역에도 도덕교 육을 포함시켜야 한다. 정정미 『내일로 가는 어린이 사역』UCN - 70p.
그러기 위해 도덕, 도덕성이 무엇인지 도덕성 발 달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도덕이란? 조복희 『아동 발달』서울:교육과학사 - 251p. 307p.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사회집단의 규칙이나 규약의 인식을 뜻하는 것으로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도덕성의 개념 정정미 『내일로 가는 어린이 사역』UCN - 71p.
+도덕성은 선과 악의 행위를 구분하는 평가의 수단으로, 선과 일치되는 행위가 무엇인지 말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비교5. 튀리엘(Turiel)의 영역구분모형(1) 도덕, 사회인습 및 개인영역의 구분(2) 영역간의 개념적 조화(3) 사회인습적 개념의 발달6. 제자인 레스트(James Rest)의 도덕 판단 척도(DIT)7. G.H.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Ⅳ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논의1. 통합된 도덕성의 지도원리2. 발달단계별 지도원리(1) 유아기(2) 아동기3. 유아기 도덕성 발달의 지도원리(1) 도덕 교육에 대한 사회학습 이론가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 -61)도덕성발달이론 -6(1) 인습이전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al morality) 8(2)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 9(3)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conventional morality) -102) Kohlberg 이론의 특징 113) 콜버그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목차I.콜버그를 택한 이유II.콜버그 이론1. 콜버그 이론의 사상적 배경2) 콜버그 도덕성 원리3) 콜버그 도덕성 인지 발달 이론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의의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III.사례와 분석IV.교육적 적용V.느낀점VI.참고문헌I.주제 선정 이유초등교육도덕론 수업을 통해, 피아제와 콜버그, 길리간 등의 여러 학자들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접할 수 있었다. 피아제의 경우 아동교육시간이나, 1학년 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수업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콜버그의 이론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도덕적인 행동이 어떤 것인지를 명시적으로 밝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또 수업상황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지 생각한 바를 밝히기로 한다.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과 도덕 토론 수업1. 도덕성발달이론 아동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 도덕과 교육 Ⅰ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1. 콜버그 이론의 선정 이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개관 가. 도덕성이란? 나. 도덕성 발달이론다.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마. 콜버그와 피아제의 이론 비교바.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3. 나의 실제 경험 사례와 도덕적 단계 분석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5. 느낀점 1. 콜버그 이론의 선정 이유고등학교를 다닐 때도 나는 문과였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