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_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
(2) 누리과정의 교사역할
(3) 누리과정의 지도방법
3.
결론
1. 서론
영유아기 시기인 감각운동기 그리고 전조작기의 발달시기에는 유전적인 발달도 있지만 환경적인 발달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즉 이 시기의 환경적인 학습에 의한 발달이 가장 활발하고 또한 이 시기의 학습은 단순히 학습이 아닌 정서적인 발달과 자아의 형성 등의 발달시기의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아동 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바깥 놀이가 위축이 됨에따라 대소근육 발달의 기회가 감소했으며 가정 보육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미디어 노출 시간이 길어지고 이에 신체 활동의 감소로 인한 신체활동이 주는 가치를 학습하는 기회를 빼앗기고 아동기의 건강상의 문제점을 가중시키고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급변화하는 사회 그리고 세계화, 4차산업시대는 가족의 형태를 변화 시키면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고 보편적인 가족의 형태로 자리잡으면서 영유아들이 기관 등인 어린이집에 머무는 시간이 점차 길어짐에 따라서 이러한 교육 및 육아 기관들의 질높음 신체활동과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일이 점차 중요시되어지고 있다. 이에 영유가기 활동은 국가 수준의 교육 보육과정인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20년 제4차 표준보육과정 내 신체운동 영역에서 영유아 신체 활동을 다루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영유아 보육 교육과정 역시 만 0~5세 영유아를 위한 보육, 교육의 지침이 되는 기본적 기준으로써 전국에서 공통으로 적용이되는 국가 수준의 보육 교육과정이 있다.
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을 살펴보고 누리과정의 교사역할과 지도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2. 본론
(1) 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
1921년 서울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최초로 탁아 프로그램을 실시한 우리나라 보육 사업은 1961년 영유아 복리법이 제정 공포되면서 영유아의 복리를 증진하는 방향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이에 산업화를 거쳐서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른 가족의 형태 변화는 전통적 자녀 양육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다양한 부처에서 각 관리 및 운영이 되오던 영유아 보육 상벙르 보건복지부로 일원화해서 영유아보육법이 1991년 1월에 제정되서 단순 탁아 사업에서 보호 및 교육을 하는 보육 사업으로 확대가 되었다. 이에 급격한 양적 발전을 이룬 보육시설은 질적 수준 향상을 요하며 2004년 1월 29일 전면적으로 개정이 된 영유아 보육법 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해야한다고 명시되었다. 이에 2000년을 전후로 하여서 보육의 중요성을 활발하게 논의해서 표준보육과정을 개발하고 보급 및 명시하며 현재 까지 개정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으로 발전해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논리및논술 A형)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영어교육이 이루어지다보니 영어교육의 대상 연령이 유아는 물론 유치반 영아에게로 점차 확대되었다. 이는 영유아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이나 영아교육과정에는 영어교육에 관한 내용이 제외되어 있으므로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어교육의 목적 및 방법이 유아는 물론 영아에게 타당한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시 : 유아기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유아기의 발달 특성제 2 절 유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9차시 :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제 2 절 학령기 아동의 보육과업제 20 차시 : 보육의 유형

  • 정신건강론,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토론2
  • 정신건강론,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토론목차정신건강론주제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에 대해 우리사회의 현실을 반영해서 표현해주세요.보육과정주제 : 2020 표준보육과정의 개정 핵심은 놀이중심 유아중심에 있습니다.그것의 운영은 영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강조되는 교사의 지원 자세보육학개론주제 : 보육은 여

  • 영유아교수방법론_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에게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영역에서 평가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영역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3. 결론아동을 관찰한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영유아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는 것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영유아의 행동이나 반응을 상황이 자연적이든 자연적이지 않든지 관찰자가 직접 보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영유아기는 개인차가 많으며, 발달 속도가 빠른 시기이다. 표준 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는 학습속도의 상황, 기질, 환경, 사전경험에 따라 개인차를 나타내고,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공통]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시기에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영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 정서적 발달 영역의 결정적 시기이며. 전인적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가장 민감한 시기일 뿐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습관을 형성하기에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고 2007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유아건강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