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유아사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유아 사회 교육의 중요성 2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2
(1) 적기성 2
(2) 기초성 2
(3) 누적성 2
(4) 불가역성 2
2) 발달심리학적 배경 3
(1) 성격 형성의 기초 3
(2) 인지적 가능성 3
3) 국가·사회적 요청 4
2. 유아 사회 교육의 목적 5
3. 유아 사회 교육의 내용과 방법 6
4. 유치원에서 활용할수 있는 학습활동의 예 14
1) 기본생활습관
간식시간의 규칙 14
복잡한 곳에서 줄을 서요. 15
2) 개인의 생각과 행동 조절하기 16
기분 목걸이 16
나의 사진첩 만들기 17
3) 가족 이해 17
가족 그래프 만들기 17
거울-역할놀이 18
4) 집단 생활 19
오늘의 도우미 19
같이 갑시다 19
5)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 21
아야야 아저씨 21
폐품 활용하기 22
Ⅲ. 결 론 22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집단에 속하게 된다. 그 사회집단의 시초는 가정인 것이며 점차 유희집단, 이웃, 학교, 직업집단이라는 사회에로 뻗어나가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여 가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기란 인간사회에 태어나 인간으로서 독립된 생활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인 사회화 과정의 시기라고 하겠다.
전통적으로 아동의 사회화는 가족이라는 사회제도가 수행 해온 가장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가족구조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는 아동의 사회와에 대한 가족의 역할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대한 보완으로 등장한 것이 탁아제도이다. 탁아제도는 빈곤가정의 아동을 위한 보호방법이었으나 산업자본주의의 본격화와 함께 중산층의 기혼여성들의 사회참여가 증가되면서 불가피한 사회적 서비스로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보호적 차원에서 벗어나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보육이라는 단어의 의미도 보다 넓어져 보호는 물론이고 교육이라는 의미도 내포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유아 사회 교육의 중심은 유치원을 들수 있으며 우리 나라 유치원의 시초는 이화 유치원으로 미국의 브라운 리가 1914년 서울의 이화 학당 내에 원아 16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초창기의 한국 유아 교육은 기독교 선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유치원의 발달사를 보면,
참고문헌
1. 구광현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2002년 7월 25일
2. 편집부 유아사회교육(핵심) 은하출판사 2002년 7월 15일
3. 박상희외 유아사회교육(전통생활문화의 계승차원에서 본) 양서원 2001년 9월 10일
4. 김영옥외 유아 사회교육의 통합적 운영 창지사 2000년 1월 10일
5. 김경미 유아사회교육(인형극놀이를 통한) 학지사 1997년 8월 11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D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2020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유아교육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D ) 형○ 과 제 명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개요2)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기본가정3) Bandura의

  • (방통대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Bandura는 학습에서 자극과 반응의 조건화가 기계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인 모방과 관찰로서 조건형성이 된다는 이론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등의 세 가지 행동주의 학습이론들은 Bandura 사회학습이론의 기초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론(학번 끝자리 7,8)
  •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유아교육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목차Ⅰ. 서론Ⅱ. 본론1.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1) 개요2) 주요 개념3) 시사점2. Vygotsky 발달이론과 유아

  • 유아교육론, 비고츠키
  • 유아교육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목차서론본론1,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2, 고등정신기능3, 비고츠키이론에서의 아동 발달4, 비고츠키 사회문화발달 이론의 의의5,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결론참고문헌서론불과 37세의 나이에 요절한 레프 비고츠키는 심리학계의 모차

  • (유아교육론 B형)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2019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유아교육론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B ) 형○ 과 제 명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개요2)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기본가정3)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주요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