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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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보육서비스의 이해

1)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개념

2) 보육정책의 발달

3) 보육서비스의 내용

2. 세계 각국의 보육정책

1) 영국

◉ 여성의 ‘돌봄’ 노동

◉ 보육정책의 새로운 도전

2) 프랑스

◉ 부모-자녀간의 유대를 해치는 보육시설

◉ 육아는 국가와 사회의 공동책임

3) 일본

◉ 보육서비스의 시작

◉ 엔젤플랜

3.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

1) 보육대상과 보육수요

2) 보육시설의 종류

3) 보육전달체계와 보육인력

4) 보육재정

4. 보육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보육수요의 미 충족과 보육의 공공성 확보

2) 다양한 유형의 보유시설 부족

3) 보육인력 전문성 부족과 처우문제

논 문

Ⅰ. 서론

1) 다문화 가족의 현황
2) 다문화 가족 아동보육의 문제제기

3)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다문화 가족교육에 대한 이해도는 어떠한가?

2. 보육시설에서의 다문화 가족교육 현황은 어떠한가?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가족교육에 대한 현황

2. 보육교사의 역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2. 다문화 가족 교육 이해 정도

1) 다문화 가족교육 이해도와 필요도

2) 다문화 가족교육에 관한 교사의 목표인식

3) 다문화 가족교육에 관한 교사의 생각이나 태도 정도

3. 다문화 가족 교육현황
1) 다문화 가족교육 실시 방법

2) 다문화 가족교육 활동정도

(1) 문화의 다양성과 공통성에 관한 활동의 실시정도

(2) 다른 사람들과 서로 돕기 활동의 실시 정도

(3) 올바른 갈등해결에 관한 활동의 실시 정도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보육정책의 발달
우리나라 보육정책은 1921년 서울의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61년 아동복지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탁아사업은 종래의 구빈사업적 성격을 벗어나 아동의 복리를 증긴 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그 성격이 변화·발전되어 왔다. 1970년대를 전후하여 보육수요가 증가면서 보육대상이 점차 확대되었으나 정부의 보육정택에 대한 혼선으로 보건복지부 이외에 농촌진흥청, 노동부 등이 각각 보육시설들을 관장하는 다원화현상이 일어나 자원의 중복과 정복의 일관성의 결여되었다는 지적을 받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어 보육서비스의 통합일원화를 추진하고 주관부처도 보건복지부로 일원화하였다. 이로써 보육의 개념도 종래의 단순 ‘탁아’사업에서 교육을 통합한 보육사업으로 확대·발전하게 되었다.

[표 1] 보육의 개념변화
구 분
영유아보육법이전
영유아보육법 이후
보육내용
보호중심 탁아
보호=교육 = 보육
보육대상아동의 연령
유아기 유아중심
영아, 유아, 학동기(12세이하)아동
보육유형
주간보호
주간, 야간, 휴일, 24시간 보육등 보육유형의 다양화
주 보육대상
요보호아동 중심
모든 아동
보육대상의 제한
일반아동
장애아동 포함


영유아보육법은 제정 이후 10차례의 법령개정과정의 거쳐 2004년 1월 전면 개정되었는데 개정안은 보육서비스의 다양화와 보육서비스의 질적수준 향상, 그리고 보육 공공성강화를 주요내용으로 하며 또한 보육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보육시설의 설치·운영기준을 신고제에서 인가제로 전환, 강화하며, 보육정책조정위원회를 두는 등 보다 전문적이고 계획적인 보육서비스를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보육정책은 급증한 보육수요에 대한 사회적 대처로서 영유아의 보호와 부모의 경제사회 활동지원이라는 아동복지와 가족복지의 두 가지 기대효과를 가지고 발전되고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보육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려는 정책을 도입하고 수요자 중심의 보육서비스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2006년 정부의 제1차 중장기 보육계획인 새싹플랜은 2006~2010기간에 ‘보육의 공정성 강화’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표 2] 제1차 중장기 보육계획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혜미 외 2인, 2010,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도미향, 김순천, 2010,「다문화 가족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증진방안”, 한국가족복지학 제 15권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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