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존 로크John Lock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존 로크(John Locke)
1. 로크의 생애와 저서
2. 로크의 인식론
1) 경험주의 인식론
2) 로크의 합리론 비판
3) 관념의 기원과 종류
4) 제1성질과 제2성질
5) 지식의 등급
6) 로크의 합리론적 요소
3. 정치사회사상
1) 자연법
2) 사회계약론
4. 로크 비판과 영향
※ 목 차
1. 생애와 저서
존 로크(John Locke)는 1632년 영국의 브리스틀 근방 링턴에서 출생하였다. 로크의 아버지는 국회의 의회군 기병대장이었으나, 가정형편은 그리 충족하지 못했다. 로크는 웨스트민스터 학교 및 옥스퍼드 대학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에서 수학하였다. 그는 스콜라 철학의 공부를 시간 낭비라고 여겼다. 그러나 스스로 데카르트의 저서를 찾아서 탐독했으며, 후일 자신의 저술 속에서 상당한 데카르트적 영향을 보여 주었다. 그는 20년 동안 이상이나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의 평의원으로 있었다. 1668년에는 왕립 협회의 회원으로 선출되었으며, 로버트 보일의 대기의 본성에 대한 연구에 조력하였다. 노년에는 뉴턴의 친구가 되었고,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때때로 위급한 친구들을 치료하느라고 의학의 지식을 이용하였다. 1666년에는 초대 샤프츠버리 백작이 된 애슐리 경을 만나 그 손자의 개인 교사로서, 그리고 정치 고문으로서 샤프츠버리가와 친근케 되었으며, 왕제의 계승에 반대하는 백작의 음모에도 약간의 관련을 가지고 있었던 듯하다. 1682년 후원자인 백작이 죽은 후, 그는 자진 망명의 길을 떠나 네덜란드와 프랑스에 살면서 대륙의 지성인들과 알게 되었다. 그는 윌리엄 왕이나 메리 여왕과 교분이 있었으므로 그들이 즉위하자 영국으로 돌아와서 불로소득 할 수 있는 정부의 관직에 취임하였다가 오츠로 돌아가서 여생을 고요히 지내며, 1704년 세상을 떠났다.
망명지 네덜란드에서 로크는 그의 3대 저작이라 할 수 있는 <관용론>(Letter Concerning Toleration, 1689), <통치론 2편>(Two Treatises of Government, 1690), <인간 오성론>(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1689)의 집필을 완료했다. 오랜 망명생활을 청산하고 귀국한 이듬해에 3대 저작을 모두 출간했는데, <관용론>과 <통치론 2편>은 정치적 파장을 우려한 나머지 익명으로 출간했으나 <인간오성론>에 대해서만큼은 그것이 자신의 저작임을 숨기지 않았다. 이들 저서의 출간으로 로크는 일거에 유럽 지성계의 유명인사로 부상했으며 그 명성은 그가 죽을 때까지,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3대 저작을 출간하고 사망할 때까지 근 15년간 로크는 매우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그는 각종 경제정책에 대한 정부의 자문에 응했고, 1696∼1700년에는 통상과 식민지를 담당한 핵심부처의 수장으로 근무하면서 영국의 통화, 이자 및 통상정책을 주도했다. 1693년에 로크는 영국의 엄격한 교육관을 대변하는 교육서 <교육에 관한 몇 가지 견해>(Some Thoughts Concerning Education)을 발간하고 1695년에는 기독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기독교의 합리성>(The reasonableness of Christianity)을 발간했다.
로크는 정치·사상적으로 혼돈과 변혁의 시기였던 근대 초기에 살면서 근대정신의 토대를 정초한 철학자이다. 인식론·존재론·언어철학 등의 순수철학 분야에 그가 남긴 업적은 오늘날에도 수많은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로크의 사회·정치사상은 미국의 독립선언서와 프랑스혁명 정신에 깊은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 자유민주주의 정치체제의 이념적 기초를 제공했다. 민권, 사적 소유의 인정, 종교적 관용, 개인주의 신봉 그리고 중상주의 등 로크의 정치사상은 그저 17,18세기의 것이라고 보기에는 오늘날에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그렇기에 그는 이미 생존해 있을 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이라는 찬사를 들었고 아직도 그렇게 여겨질 수 있는 것이다.
2. 인식론
1) 경험주의 인식론
17세기 갈릴레이에 의해서 시작된 자연과학 연구의 방법론적인 변혁은 뉴턴의 역학적 자연과학으로 집대성되었다. 역학적 자연과학의 이러한 성공은 철학의 방법론에 반성을 촉구하였다. 자연과학적 방법론에서 수학의 성과에 착안한 사람들이 합리론자들이라면, 자연에 대해서 신학적, 철학적 선입견을 버리고 직접적으로 감각경험과 관찰실험에 호소한 사람들은 경험론자들이었다. 합리론이 인식의 형식적 측면, 즉 사유필연성과 보편타당성이라는 인식의 이상을 추구한 데 반하여, 경험론은 인식의 내용적인 측면, 즉 사태의 특수적, 개별적인 것에 주목하여, 인식의 현실을 강조한다. 현실적 인식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특징은 감각기관을 통해서만 사물에 대한 지식이 획득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보면 모든 현실적인 지식은 감각경험에 의존하는 것처럼 보이며, 이미 감각 속에 없는 것은, 지성 속에도 없다는 중세 이래의 경험론의 전통같이, 감각적인 인식이 본질적인 것 같이 보인다. 인간의 지식이 감각적인 경험에서부터 온다고 하는 이러한 사상의 기원은 이미 소피스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학파, 중세의 유명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론의 체계적 구성은 로크에서 비롯되어, 버클리, 흄에로 계승되었다. 그런데 로크는 모든 인식의 기원을 경험에 두었다는 점에서는 경험론자이기는 하지만, 그의 철학체계 속에는 아직 합리주의적인 요소들이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곳곳에서 합리론자로서의 측면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로크는 형식적인 의미의 경험론자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로크의 입장에 대해 철저하게 비판을 제기하고 실질적인 의미의 경험론자로서 등장한 사람이 버클리이다. 그리고 버클리보다 더 경험론적 측면을 더욱 계승해 나간 마지막 경험론자가 바로 흄이다. 그러면 로크의 인식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자.
2) 로크의 합리론 비판
로크는 데카르트적인 독단성을 비판하면서 이성에 대한 적절한 한계를 그으려고 한다. 따라서 그는 모든 인식의 기원을 경험에 두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이 경험으로부터 어떻게 인식이 성립되는지를 해명함으로써 데카르트의 스콜라적 전통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로크가 그의 주저인 인간오성론에서 논의한 문제는 인간 자신의 인식능력에 관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그는 무엇보다도 먼저 인간의 지성이 어떻게, 무엇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느냐 하는 지식의 기원, 범위, 타당성을 문제로 삼았다. 그리고 그의 이러한 작업은 먼저 데카르트주의자들이 모든 일반적인 법칙이나 원리의 진리성을 생득적 기원에 호소해서 보증하려는 데 대한 반박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런데 이러한 생득원리에 대해서 비판한다고 해서 그가 확실한 인식을 거부하는 회의론적 입장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는 단지 인식의 확실성이 생득적인 것에 기인한다는 데 대해 반박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 인문주의적 교육의 오류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이며, 현대의 시청각 교육 및 교육공학이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 한편 인간의 사물에 대한 인식 과정에 있어서도 이미 주어진 개념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직접 관찰 함으로써 사물의 본질을 인식한다는 것은 기존의 개념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간의 창의성이란 이와 같은 반성적비판적 사고가 없이는 불가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존중의 면과 함께, 교육상 생활공동체의 의의를 중요시하고, 가정에 있어서의 가정집단, 특히 어머니와 자식의 인격관계를 1중요시하고, 어머니와 자식의 자연의 애정과 신뢰감을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근저로 생각하고, 그것이 확대되면 자연히 시민으 로서의 자질이 높아지고, 국민으로서의 자각이 강화되고, 나아가서 인류의 복지에 이바지하는 정신까지 발전한다는 원리 결론적으로 Pestalozzi는 사랑과 수용을 바탕으로 하는 지도를 강조하고 어린이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존경을 받았다.①교육목적은 인류에에 기초를 두고 아동으로 하여금 공익을 힘쓰고 인간애와 애국심을 길 러 행복한 시민생활을 준비하는데 관심을 두었다.②교육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많이 가르치지 말고 유쾌하게 배우도록 할 것많이 가르치지 말고 초보적 학습에 적당한 순서로 배우도록 할 것많이 가르치지 말고 참으로 유익한 지식만을 가르칠 것사물에 의한 직관교수를 중시할 것③훈육에 있어서는 체벌을 금지(아동의 명예

  • 17세기 실학주의 교육
  • 인문적 실학주의① 의의② 교육목적③ 교육내용(백과전서식)④ 교육방법(2) 사회적 실학주의① 의의② 교육목적③ 교육내용(3) 감각적 실학주의(또는 과학적 실학주의)① 의의② 교육방법③ 특징3.베이컨(Bacon, 1561 ~ 1626)(1) 개관(2) 교육사상의 특징4.로크(John Locke, 1623~1704)-영국이 낳은 사상가, 정치가, 교육론자로 경험론자의 시조(1) 인식론적 경험론(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5) 형식도야설5. 코메니우스 (1) 감각적 실학주의 (2

  • [교육철학] 실학주의 교육사상
  •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반발2) 자연과학의 발달(과학적 탐구 정신의 활성화)3) 새로운 조류의 근세 철학의 등장2. 실학주의 교육의 내용과 방법① 실용적인 지식 중시② 광범위한 교육내용③ 직접적․감각적 교육방법3. 실학주의 교육의 성격1) 인문적(언어적) 실학주의2) 사회적 실학주의3)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Ⅲ. 실학주의 사상가1. 밀턴 (Milton, John, 1606~1674)2. 몽테뉴(M. Montaigne, 1533-1592)3. 로크(J. Locke, 1632-1704)4. 베이컨(F. Bacon, 1561-1626)5. 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