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학주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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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과학적 탐구의 활성화

1. 배경

2. 과학주의 등장

3. 학문적 성취

1) 수학

2) 천문학

3) 물리학

4) 그 외의 학문

4. 영향

1) 합리론

2) 경험론

Ⅱ. 실학주의 교육사상

1. 시대적 배경

1) 편협한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반발

2) 자연과학의 발달(과학적 탐구 정신의 활성화)

3) 새로운 조류의 근세 철학의 등장
2. 실학주의 교육의 내용과 방법

① 실용적인 지식 중시

② 광범위한 교육내용

③ 직접적․감각적 교육방법

3. 실학주의 교육의 성격

1) 인문적(언어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

Ⅲ. 실학주의 사상가

1. 밀턴 (Milton, John, 1606~1674)

2. 몽테뉴(M. Montaigne, 1533-1592)

3. 로크(J. Locke, 1632-1704)

4. 베이컨(F. Bacon, 1561-1626)

5. 코메니우스(J. A. Comenius, 1592-1670)

6. 데카르트 (Rene Descartes, 1596-1650)

Ⅳ.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수학
수학은 영국의 네이피어가 대수의 원리를 발견하고, 브리그즈가 대수표를 작성하였으며, 프랑스의 데카르트와 파스칼, 독일의 라이프니츠 등이 수학을 발전시켜 그 성과가 공업의 발달에 이용되었다.
뉴턴은 그의 천재성 덕택에 탐구되어야 할 현상들을 잘 선택할 수 있었고, 자신이 고안한 미적분학(라이프니츠에 의해 동시에 발명된)으로 힘이라는 개념을 수학적으로 유추할 수 있었다. 그 결과는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에 잘 정리되어 있는데, 지상과 청산의 물체 모두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물리학이 그 내용이다.
2) 천문학
천문학은 16세기에 폴란드의 승려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이 독일의 케플러에 의해 수학적으로 실증되고, 이탈리아의 갈릴레이에 의해 증명되어 크게 발전하였다. 1543년에 출판된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의 『천체의 최전에 관하여』는 과학혁명의 신호탄이 되었다. 코페르니쿠스는 지구가 아닌 태양을 우주의 중심에 놓고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한다고 보았다. 당시 사람들은 만약 지구가 회전한다면 왜 그 표면에 있는 사람들이 떨어져 나가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아무도 지구의 공전에 따른 별의 위치변화(연주시차)를 관측할 수 없었는데, 코페르니쿠스는 별까지의 거리가 지구의 공전궤도보다 훨씬 더 크기 때문에 별의 시차가 관측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렇다면 ‘왜 신이 우주에서 지구를 그리고 그 위에 살고 있는 인간을 보잘것 없는 존재로 만들었을까?’ 이것은 당시 사회체제의 근본을 뒤흔드는 심각한 문제였다.
전통적 우주관에 대한 훨씬 더 심각한 도전은 망원경을 발명한 갈릴레오에 의한 것이었다. 그는 망원경으로 하늘을 관측해서 달 표면에도 산이 있고, 목성 주위를 도는 위성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태양에 흑점이 있고 무수히 많은 별이 존재함을 관측했다. 역학에서 갈릴레오의 공헌은 코페르니쿠스의 체계를 뒷받침하는 데 직접적으로 연관되었다. 그는 운동하는 물체는 그 운동을 유지하려 하며, 지구 표면의 물체는 지구와 함께 운동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운동을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천문학의 발달에 따라 영국에 그리니치 천문대가 생기고, 프랑스에도 파리 천문대가 생겨 정밀한 천체 관측이 가능하게 되었다.
3) 물리학
물리학은 파스칼이 액체의 압력에 관한 유명한 ‘파스칼의 원리’를 발견하고, 네덜란드의 호이겐스가 진자의 운동을 연구하여 진자시계를 제작하고, 빛의 파동설을 수립하였다. 17세기의 수학과 물리학은 영국의 뉴턴에 의해 대성되었다. 즉 그는 ‘뉴턴의 3대 발견’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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