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실학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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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학주의 교육의 개관

(1) 실학주의 교육의 발달

(2) 실학주의 특징

(3)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성

(4) 실학주의의 영향

2. 실학주의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
① 의의

② 교육목적

③ 교육내용(백과전서식)

④ 교육방법

(2) 사회적 실학주의
① 의의

② 교육목적

③ 교육내용

(3) 감각적 실학주의(또는 과학적 실학주의)
① 의의

② 교육방법

③ 특징

3.베이컨(Bacon, 1561 ~ 1626)
(1) 개관

(2) 교육사상의 특징

4.로크(John Locke, 1623~1704)-영국이 낳은 사상가, 정치가, 교육론자로 경험론자의 시조
(1) 인식론적 경험론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형식도야설
5. 코메니우스
(1) 감각적 실학주의

(2) 교육목적 - 신에 영합되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것
(3) 교육내용

(4)교육방법의 원리
(5) 공교육 제도의 기본틀 제시
<기출문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문적 실학주의
① 의의
㉠ 초기 실학주의 형태로 고전의 내용을 통하여 근대 생활의 원리를 찾고자 한 것이다.
㉡ 고전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인문주의와 같으나 고전을 배우되 실생활에 이용.적용 하려했던 점에서 인문주의 와 구별된다.
② 교육목적
㉠ 인간 사회에 대한 완전한 지식과 이론의 이해를 통해 실제 생활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완전한 지식은 고전 문학에서 발견될 수 있다고 믿고 고전문학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닌 고전문학에 포함 되어 있는 과학적, 역사적, 사회적 지식을 연구하는데 있었다.
㉢ 즉, 고전을 인간의 실제 생활을 준비하는 도구로서 다룬 것이 인문적 실학주의의 목적이었다.
③ 교육내용(백과전서식)
㉠ Vives의 교육내용 : 라틴어, 모국어, 수학, 자연과학, 물리학, 역사, 지리, 문학, 철학, 신학, 법률, 의학, 건축 학, 정치학, 군사학 등
㉡ Rabelias의 교육내용 : 그리스어,라틴어,Hebrew어, 이태리어, 철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

④ 교육방법
㉠ 개인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교육(Vives)
㉡ 강제적인 방법보다 흥미중심으로 교육(Rabelias)
(2) 사회적 실학주의
① 의의
㉠ 인문적 실학주의가 인문주의의 협소성과 형식주의에 반대한 것이라면, 사회적 실학주의는 인문주의의 개인주 의적 생활준비의 실패와 사회적 조정(調整), 사회적 생활에 대한 개인의 적응에 대한 실패에 반대한 것이다.
㉡ 사회적 실학주의는 현실사회만을 참된 교육의 요람으로 보고, 아동을 직접 인간사(人間事)에 참여함으로써 가장 공리주의적(功利主義的)인 ‘세상물정(世上物情)에 밝은 인간(Man of the World)’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 고 있다.
㉢ 따라서 사회적 실학주의는 고전에서 인간의 생활원리를 구할 것이 아니라 현실사회의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삼자는 사상이다.
㉣ 학자나 직업인 양성보다는 귀족청년들에게 사회에서 신사(紳士)의 생활을 준비하도록 하는 것으로 사회적 실학주의는 본질적으로 귀족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② 교육목적
참고문헌
콕지 3652 교육학, 박성현, 2008 / 서양교육사, 집문당, 김경희 정희숙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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