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콜버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지발달이론과 도덕교육>
콜버그를 중심으로
目 次
Ⅰ. 序論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Ⅱ. 本論
1.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정의와 특징
1-2. 도덕 발달과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
1-3. 도덕성 발달 촉진방법의 기본 원리
1-4. 도덕성 발달단계의 진단방법
2.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사례1∼5)
2-1. 사례1
2-2. 사례2
2-3. 사례3
2-4. 사례4
2-5. 사례5
3.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3-1.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
3-2. 경험 사례의 도덕교육과적용
3-3. 평가방안
Ⅲ. 結論
느낀점
Ⅰ. 序論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수업 시간에 가장 흥미롭게 접한 이론이 콜버그의 이론이었다. 그의 이론에서 대학생이 된 현재의 나의 도덕적 판단 수준은 어느 단계인가 궁금하다. 또한 만약 이 과제를 통해서 콜버그가 주장하는 도덕성 발달 단계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앞으로 어떤 기회가 찾아왔을 때 내가 더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하며 콜버그를 선택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 이론과 사례들을 초등교육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 궁금하며 과제 중에 어떤 참신한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스스로 기대가 된다.
Ⅱ. 本論
1.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정의와 특징
1-1-1. 인습 이전 수준(Pre conventional Level)
이 시기 아동은 문화적 규칙과 선악, 옳고 그른 것이라고 불리는 것을 따라 행동한다. 이때 행위는 물리적 힘과 관련지어서 이루어진다.
단계 1 : 처벌과 복종의 경향(The 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옳은 것은 벌을 피하고, 신체적 물리적 손상을 입지 않고, 규칙과 권위에 충실하게 복종하는 것이다.
권위자의 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