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콜버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과 도덕교육>
콜버그를 중심으로
目 次
Ⅰ. 序論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Ⅱ. 本論
1.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정의와 특징
1-2. 도덕 발달과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
1-3. 도덕성 발달 촉진방법의 기본 원리
1-4. 도덕성 발달단계의 진단방법
2.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사례1∼5)
2-1. 사례1
2-2. 사례2
2-3. 사례3
2-4. 사례4
2-5. 사례5
3.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3-1.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
3-2. 경험 사례의 도덕교육과적용
3-3. 평가방안
Ⅲ. 結論
느낀점
Ⅰ. 序論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수업 시간에 가장 흥미롭게 접한 이론이 콜버그의 이론이었다. 그의 이론에서 대학생이 된 현재의 나의 도덕적 판단 수준은 어느 단계인가 궁금하다. 또한 만약 이 과제를 통해서 콜버그가 주장하는 도덕성 발달 단계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앞으로 어떤 기회가 찾아왔을 때 내가 더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하며 콜버그를 선택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 이론과 사례들을 초등교육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 궁금하며 과제 중에 어떤 참신한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스스로 기대가 된다.
Ⅱ. 本論
1.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정의와 특징
1-1-1. 인습 이전 수준(Pre conventional Level)
이 시기 아동은 문화적 규칙과 선악, 옳고 그른 것이라고 불리는 것을 따라 행동한다. 이때 행위는 물리적 힘과 관련지어서 이루어진다.
단계 1 : 처벌과 복종의 경향(The 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옳은 것은 벌을 피하고, 신체적 물리적 손상을 입지 않고, 규칙과 권위에 충실하게 복종하는 것이다.
권위자의 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차 례Ⅰ. 서론 -왜 콜버그 이론을 선택하였는가?Ⅱ.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도덕발달과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2)도덕성 발달 이론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 단계4)콜버그 발달단계의 특징5)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진단방법6)콜버그의 도덕 교육7)콜버그 토론식 수업Ⅲ. 콜버그 이론의 딜레마 사례 1)사례 1- 동아리에서 있었던 일2)사례 2- 콜버그가 제시한 다른 딜레마 사례(안락사)Ⅳ. 콜버그 이론의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초등 도덕 교육론 리포트-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차 례Ⅰ. 서론 -왜 콜버그 이론을 선택하였는가?Ⅱ.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도덕발달과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2)도덕성 발달 이론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 단계4)콜버그 발달단계의 특징5)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진단방법6)콜버그의 도덕 교육7)콜버그 토론식 수업Ⅲ. 콜버그 이론의 딜레마 사례 1)사례 1- 동아리에서 있었던 일2)사례 2- 콜버그가 제시한 다른 딜레마 사례(안락사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교육적 적용◈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 및 탐구 방향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 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가.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나. 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 듀이의 관점2) 연구 주제와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3) 도덕성 발달 단계 4)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사점5)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비평3. 경험 사례와 이론에 따른 분석 1) 메들로 사병과 빈할트 사병을 중심으로2)

  •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높일 수 있는 안목의 형성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높일 수 있는 안목의 형성-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중심으로-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Ⅱ. 이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The blatt effect (Blatt의 +1 효과)Ⅲ. 사례 제시 및 분석1. 경험사례 2. 분석Ⅳ. 경험사례를 응용한 도덕교육에의 적용1. 교육적 시사점과 교사의 역할2.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방안Ⅴ. 마무리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삶을 살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교육적 방안은 무엇일지 이번 과제를 통해 풀어가고 싶었다. 그리고 교육 이전에 나 스스로도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격차를 줄여나가는 방법을 알고 싶었다. 물론 이런 점들은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콜버그 이론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야만 교육에서의 적용에서 이런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콜버그의 이론을 선택하였다.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발달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