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 - 도덕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 <도덕발달이론>
― 목 차 ―
1. 이론 선정 이유
2. 이론 핵심 요약
3. 사례 적용과 분석
가. 이론 적용 사례와 분석
나. 나의 경험과 분석
4. 초등교육에의 적용
5. 참고문헌
1. 이론 선정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 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차 교사가 되어서 학생들의 도덕 교육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이 이론을 선택하였다.
2. 이론 핵심 요약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일련의 관련개념으로 나이에 따라 변하는 ‘옳고 그름’에 대한 개인의 도덕적 생각과 사고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발전단계는 6단계로 설명된다.
①벌을 받지 않으려고 규칙을 지킨다.
②상을 받기 위해 규칙을 지킨다.
③다른 사람들한테서 미움을 받지 않으려고 또는 ‘착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규칙을 지킨다.
④개인이 규칙에 대한 사회의 필요와 잘못된 행위에 대한 양심 가책이나 죄의식을 인식하는 단계.
⑤서로 경쟁하는 가치와 모순되는 가치가 있다는 것과 어떤 공정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초등도덕교육론-목차-Ⅰ. 서론Ⅱ. 이론의 개관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배경2. 도덕발달이론의 개념1) 도덕 판단의 발달 단계2)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및 반응3. 콜버그의 도덕교육1) 도덕적 발단단계와 도덕 교육2) 도덕성 발달 촉진에 대한 블랫(Blatt)과 콜버그의 실험 연구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Ⅲ. 사례분석Ⅳ.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Ⅴ. 느낀 점Ⅵ. 참고문헌Ⅰ.

  • [초등도덕교육론]배려윤리와 정의윤리의 통합적 교육
  • 배려윤리와 정의윤리의 통합적 교육《목 차》Ⅰ. 주제 선택의 동기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 이론의 사상적 배경2. 콜버그 이론의 핵심 원리3. 인지 도덕 발달 이론Ⅲ. 배려윤리1. 길리건 배려윤리와 배려 도덕성 발달론2. 나딩스 배려윤리Ⅳ. 경험 사례와 교수학적 변환1. 콜버그와 길리건의 관점에서 분석2. 초등 수준으로 재구성된 사례 3. 초등 수업에의 적용 방안Ⅴ. 느낀점 / 참고 문헌초등도덕교육론 I. 주제 선택의 동기

  • [초등도덕교육론]길리건과 상호성 훈련
  • 발달 수준이 존재한다는 것이 길리건의 주장이다.이번 보고서 에서는, 길리건의 주장처럼 도덕성에 과연 성차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Ⅱ. 이론가. 길리건의 배려 윤리 이론미국의 여성 윤리학자 길리건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의 비판으로 ‘여성의 도덕발달’을 들어 인간관계의 보살핌, 애착, 책임을 강조하는 대인지향적인 여성

  • [초등도덕교육론]마음에 와 닿는 윤리, 배려 윤리
  • 도덕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4. 배려윤리의 초등교육에의 적용1) 수호천사 활동 1. 제비뽑기를 통해 학생별로 수호천사 활동을 할 친구(지정된 친구)를 정한다. 2. 교사가 수호천사의 의미를 설명해주고 활동 시 유의사항을 말해준다. : 수호천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지정된 친구에게 자신이 수호천사임을 들키지 않도록 조심해서 활동하도록 한다. 지정된 친구에게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 친구가 좋아하는 것들을 해주되 그것이 물질적인 것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초등 도덕 교육론 리포트-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차 례Ⅰ. 서론 -왜 콜버그 이론을 선택하였는가?Ⅱ.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도덕발달과 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초2)도덕성 발달 이론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 단계4)콜버그 발달단계의 특징5)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진단방법6)콜버그의 도덕 교육7)콜버그 토론식 수업Ⅲ. 콜버그 이론의 딜레마 사례 1)사례 1- 동아리에서 있었던 일2)사례 2- 콜버그가 제시한 다른 딜레마 사례(안락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