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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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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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목 차
Ⅰ.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배려윤리
(1) 배려의 개념
(2) 길리간(C. Gilligan)의 배려윤리
(3) 나딩스(N. Noddings)의 배려윤리
(4) 배려윤리의 비판적 고찰
2. 배려 윤리의 단계로 본 우리사회의 사람들
(사례 및 경험을 중심으로)
3. 배려 윤리의 초등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
Ⅲ. 결론
- 과제를 마치며
Ⅳ. 참고문헌
Ⅰ.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 현대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들은 타인에 대한 배려의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사회는 서구화 되면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중시하는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으면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는 것이 정당한 행동으로 인식되는 자유주의적 도덕 관점에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비합리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때문에 개인의 정당한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것이 우선시되어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은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닌 게 되어 버렸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배려는 당연시하면서 타인에 대한 배려 의무는 의식하지 못한다. 배려를 받고 싶으면서 우리는 타인을 배려하기보다는 자신의 권리나 이익만을 먼저 고려하고 타인에게는 무관심한 모순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덕적 무관심, 이기주의, 인간 소외, 인간관계의 붕괴와 같은 문제가 초래되었고,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사회의 도덕적 문제들은 배려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태도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의 부족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유주의 윤리학에 기초한 인지 도덕 발달론 적 관점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도덕 교육에서는 도덕적 판단 능력을 지닌 합리적인 사람을 이상적인 도덕적 인간상으로 본다. 즉, 타인에 대한 사랑과 따뜻한 마음을 지닌 인간보다는 타인의 권리는 존중해 주면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이성적인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도덕 교육의 목표인 것이다. 그런데 도덕 교육이 인지 도덕 발달론 적 관점에서만 이루어지게 되면, 도덕 교육 역시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을 증진 시킬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유일한 해결책은 학교에서부터 배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사회적 차원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관계성과 보살핌을 강조하는 배려의 윤리는 이타성의 도덕적 채무가 잊혀져가는 오늘날의 윤리적 상황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될 것이고, 우리는 인류의 윤리적 위기가 해결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도덕 교육에 있어서 도덕성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도덕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도덕성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의 문제야말로 도덕 교육에 대한 논의에서 핵심적인 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도덕교육론의 레포트에 있어서 배려윤리를 이번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배려윤리
(1) 배려의 개념
배려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의한 메이어옵은 배려를 “다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간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하였다. 길리간은 여성적 도덕성으로 배려 윤리를 정의하고, 정의의 도덕(ethics of justice)에 대비되는 도덕성의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길리간이 배려 윤리를 하나의 도덕적 정향으로 정의한 반면, 나딩스는 배려를 근본적인 윤리적 현상으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배려의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특성, 정당성을 규명하였고 배려 안에서 발생하는 딜레마도 설명하였다. 나딩스는 배려를 관계적 관점에서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의 관계를 규정하기 위한 기초로서 조명하였는데, 그의 관점에서 배려는 세 가지 의미로 분석된다. 첫째, 어떤 대상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초조해하고 걱정하는 것이다. 둘째, 누군가에 대해 강한 욕구와 성향을 느껴, 상대방의 입장과 관심을 고려하는 것이다. 셋째, 나이 많은 친척의 복지나 건강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는 것이다. 나딩스는 배려가 지니는 태도적 측면과 동기적 측면을 강조하여 행동보다는 헌신적인 태도를 보다 근원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배려 윤리(ethics of care)는 한마디로,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과 민감성을 갖고, 보살핌을 소중히 여기며 인간관계의 유지에 역점을 두는 도덕 판단의 지향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되는데, 길리간과 나딩스는 배려 윤리라는 개념을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한다. 길리간은 배려 윤리를 여성적인 도덕성 발달론으로, 나딩스는 배려의 도덕성에 대해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배려 윤리학으로 정의한다. 길리간은 배려 윤리를 기존의 발달 심리학상의 남성 중심성에 대한 비판에 근거해 정의의 도덕성과 대비되는 새로운 도덕성으로 규정하고, 그것의 형성 및 발달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나딩스는 기존의 윤리학이 지닌 남성 중심성에 대한 비판에 근거하여, 그것의 대안으로 여성의 도덕적 문제와 소외를 해결할 수 있는 윤리로 정의하고 있다.
(2) 길리간(C. Gilligan)의 배려윤리
① 정의 도덕성론에 대한 비판
콜버그는 아동의 도덕 판단 능력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피아제의 주장을 확장하여 도덕적 발달단계를 기술하였다. 그는 인간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보편적인 정의의 원리와 도덕률이 있다고 믿었으며 인간이 개인적인 욕구 중심의 단계로부터 원리적 도덕성으로 이행해가는 과정을 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근간으로 하였다. 그에 의하면 개인의 심리적 인지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단계적으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 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정의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즉, 콜버그는 인간이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을 형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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