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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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어 교육의 현황
1. 교재
2. 문화 교육
Ⅲ. 지향점 및 개선 방향
1. 전문 인력 양성 및 배치
2.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수업
3. 규범화 된 교재 모델 제작
4. 만화 및 게임 매체의 개발
5. 역할 놀이 교수법 활용 및 연극 대본 교재 개발
6. 현장학습 프로그램 활용
7. 국가 지원 확충
Ⅳ. 나가면서
- 참고 문헌 -
Ⅰ. 들어가면서
현재 한국어는 상당한 경제적 · 문화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의 국력이 신장되고 국가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면서, 능숙한 한국어 실력이 외국인에게 줄 수 있는 이익이 점차 커졌기 때문이다. 당연히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와 요구가 늘어나게 되었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새롭게 대두되게 되었다. 특히 1980년대 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 등을 계기로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외국인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한국어 교육 영역은 크게 도약한다. 그리고 지금에 이르기까지, 교재 및 교수 방법, 교사, 기관 설립 등 여러 부분에 있어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
물론, 한국어 교육은 수요에 의해 우선적으로 교육이 실시되었고 차후에 학문적인 연구가 뒤따르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에, 자연히 학문적 체계성은 비교적 부족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다른 학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 기간도 짧고, 학문적이고 심층적인 연구 보다는 실제 활용의 측면에 더 많은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한국어 교육은 각 기관에 따라 상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하나의 조직적이고 일목요연한 모습을 보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이 자칫 한국어 교육의 혼미함이나 무질서함으로 너무나 쉽게 매도될 가능성이 있다. 단일민족의 모국어 화자로서 또 중앙 교육청 중심의 교육 체계에 익숙한 한국 학습자로서 한국어 교육이 지니는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채 섣부른 판단과 잣대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잘못 지적할 수도 있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가 천차만별이다. 외국인 노동자와 여성 결혼 이민자, 해외 이주 동포와 다문화 가정 자녀 등이 모두 동일한 학습 수준과 학습 동기를 지닐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학습자의 수요 역시 모국인 교육에 비해 안정적이라고 보기 힘들다. 말하자면,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열정과 요구가 항상 일정한 정도를 유지할 지는 정확한 예측이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몇몇 기관이 실제 필요한 수요에 따라 강좌를 개설하고 교육기관을 신설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국가 수준의 획일적이고 다소 위계적인 교육과정 마련이 반드시 좋다고는 말하기 힘들다.
이렇듯 한국어 교육은 다른 교육들과는 전혀 다른 변별적인 특성들을 다소 내포하고 있다. 또한 오랜 역사와 학문적 배경을 자랑하는 다른 영역들에 비해서는 다소 최근에 들어서야 각광받기 시작했고, 그렇기에 분명 많은 허점과 한계를 내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명확하고 명징한 논리와 교육 체계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최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나름의 탄탄한 입지를 굳히고 있지는 못한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선, 한국어 교육이 지니는 변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재와 문화 교육을 중심으로 지금 현재 상황을 간략하게나마 진단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의 상태에 대한 보다 정확한 파악이 선행되어야만 현실에 적합하고 신빙성 있는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연구의 범위를 교재와 문화 교육으로 한정한 것은, 교재 개발과 문화 교육의 측면이 지금 현재 논의되어야할 바가 크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나름의 원론적인 지향점 내지는 개선 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관한 담론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Ⅱ. 한국어 교육의 현황
1. 교재
교재는 비단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의 영역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기능하고 있다. 교재는 수업의 매체이자,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이며,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외적 사상의 집합이다. 동시에, 교수 - 학습 상황에 맞는 교수 목표와 요목에 따라 선정된 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며, 학습자가 교육 현장에서 배우는 내용을 담아내는 유·무형의 총체적인 도구이기도 하다. 한국어 교육 영역에서 특별히 따로 규정하는 교재의 정의가 희미할 뿐만 아니라, ‘교재’의 개념은 교육 전반에 걸친 보편적인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본고에서는 교육학 전반에서 인정하는 교재의 정의를 대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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