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
1. 교과서 내 학습목표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수용할 때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 사회적 문화적 상황이란 작가가 당대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자신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를 통해 문제의식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작품에 반영된 특정한 시대의 삶의 방식 즉, 풍속이나 가치관 등을 이해하여서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2. 문학 영역의 목표 및 내용
- 목표
문학 영역의 내용인 문학 지식은 문학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지식이여야 하고, 그 지 식은 학습자가 개별 문학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실제의 문학 활동을 전개하는 국면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실제의 문학 활동을 통해 그러한 지식이 습득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자는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 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내용
내용 체계는 문학의 본질과 문학 과목의 목표를 고려한 것인데, 지식 목표와 관련하여 ‘문학의 본질’을, 수행 능력 목표와 관련하여 ‘문학의 수용과 창작’을, 태도 목표와 관련 하여,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를 각각 기본 영역으로 설정하고, 문학과 교육을 바라보는 포괄적 관점의 변화를 강조하여 ‘문학과 문화’를 별도의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3. 「삼대」 작품 설명
3-1. 「삼대」 줄거리 및 내용 설명
삼대는 1920년대를 살아가는 3세대의 인물을 통해 당대 현실을 효과적으로 반영한 작품이다. 교과서를 통해서 인물의 말이나 행동 등 구체적인 표현과 효과를 통해서 각 세대의 특징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서 작품에 반영된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파악해보도록 할 것이다. 본문<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국어(상) 8-(2)>에서는 일제 강점기의 시대상과 삶의 양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조의관은 봉건적 가치관에 강항 집착을 보이는 구한말 세대를, 조상훈은 서구의 신교육을 받았음에도 타락한 생활을 하는 개화기 세대를, 조덕기는 근대화된 새 시대에 맞는 가치관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신세대를 상징한다. 돈에 대한 집착을 보이며 명분을 중시하여 양반 가문의 족보를 사려하는 조의관과 교육 사업이나 조선어 자전 편찬 사업 등을 통해 기독교 신자로 제사와 족보 만드는 것을 반대하는 조상훈을 통해서 돈을 어떻게 쓰는 가에 대한 입장 대립과 전통적 가치관과 근대적 가치관의 대립 등을 잘 표현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