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시, 근대시 대학국어]한국현대시와 소설의 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 요
한국 현대시의 역사(1910-1930년대)
1. 개화가사
2. 창가(소년)
3. 청춘
4. 태서문예신보
5. 태서문예신보이후, 1930년대 문학사.
6. 동인지의 시대별 정리
한국 현대 소설의 개관(1900-1910년대)
7. 신소설-구소설과의 차이점
8. 신소설이 발생하게된 요인
9. 신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
10. 1910년대 소설
11. 1910년대 근대 비평
개재 문학
최돈성의 ‘애국가’, 최남선의 ‘경부철도가’,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
이인직의 ‘혈의 누’
- 본문내용
-
근대의식은 중세적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려는 문명 개화의 의지로 계승된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발단된 동학과 천주교가 그 예이다. 개화운동은 서서히 진보주의자들과 함께 보수주의에 맞대응하여 혼란을 거듭한다.
이러한 개화기의 문학형성 기반요인으로
첫째, 문체의 혁신과 국어국문의 정리운동이다. 이러한 문체의 변혁은 사상 개혁이 집결된 의식의 변모를 뜻한다.
둘째, 당시의 개화 사상가들이나 민족지도자들이 정치, 법률, 철학, 역사, 지 리, 언론 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한 근대 의식에 대한 자각은 곧 자기 복귀, 민족 복귀 운동에 기초를 둔 새로운 의식체제의 한 형태로 발전되었다.
셋째, 신교육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배재학당, 이화학당, 육영공원 등 여 러 학교가 설립되었고, 신 교육령이 내려 많은 사립학교가 설립됨으로 써 개화 전개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넷째, 각종 간행물의 발간으로 문화운동과 문예물의 발표 및 한글 사용의 여 건이 조성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