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교육론 삼대 교과서 분석 - 삼대 교과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삼대』 교과서 분석
목 차
0. 들어가며
1. 7차 교과서 (상) 과 7차 개정 교과서『천재(상)』
2. 왜『삼대』일까?
3. 발췌 부분이 과연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가?
4. 결론
0. 들어가며
국어 수업에서 장편 소설을 지도할 때, 교과서에 전문(全文)을 실을 수 없으며, 또한 한정된 시간 내에 소설 전체를 가르칠 수 없기에 작품의 일부분만을 발췌하여 일부로 전체를 가르쳐야하는 제약이 어쩔 수 없이 따르게 된다. 한 작품을 읽는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소설의 의미와 이해되는 양상이 전혀 다름을 제쳐두고서라도, 수록된 일부분만으로 그 소설의 전체를 이해시킬 수 있는가, 수록된 내용이 소설의 전체를 제대로 집약시킬 수 있었는가는 분명 문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을 지도함에 있어, 이러한 제약 때문에 장편 소설 자체를 배제하기는 어렵다. 우리 문학사에서 장편 소설이 차지하는 비중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1. 7차 교과서 (상) 과 7차 개정 교과서『천재(상)』
7차 교과서 (상)과 7차 개정 교과서 『천재(상)』에는 삼대의 전체 줄거리가 한 장에서 한 장 반 정도의 분량으로 압축되어 있고, 그 후 일부분의 내용을 수록하는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7차 교과서(상)에서는 ‘문학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해낼 수 있는 능력’과 ‘문학 작품을 수용할 때 사회/문화적 상황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언어와 세계’라는 단원에 『삼대』작품을 수록하고 있다. 7차 개정 교과서『천재(상)』에서는 6단원 ‘생각과 생각의 만남’에 ‘논제의 쟁점을 파악’하는 능력과 ‘친족을 가리키는 말’을 익히는 어휘력 신장을 위하여 작품을 수록하였다.
“조가의 집이 번창하려고? …… 하지만, 꾸어 온 조상은 자기네 자손부터 돕는답디다.”
상훈이는 불끈하여 소리를 높여서 또 무슨 말을 이으려다가 마루 끝에서 영감님의 기침 소리가 나는 바람에 좌우 방 안은 괴괴하여졌다.
“왜들 떠드니?”
화를 참는 못마땅한 강강한 목소리와 함께 건넌방 문이 활짝 열렸다. 방 안의 젊은 애들은 우중우중 일어서며 아랫목에 앉았던 상훈이는 윗목으로 내려섰다.
방 안에서는 더운 김이 서린 담배 연기가 뭉긋뭉긋 흘러나온다.
“이게 굴뚝 속이지, 젊은것들이 무슨 담배를 이렇게 피우며 주책없는 소리들만 씨부렁대는 거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2004년 제 1학기 『국어교육론』- 국어수업 현장소설 교육제출일 : 2004년 4월 27일(화)▣ 목 차 ▣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1) 현대의 상황과 소설2) 소설교육의 소통구조3) 소설텍스트의 영향력2. 소설 교재의 위계화 가능성에 대한 고찰1) 교재로서의 소설작품과 그 위계화의 필요성2) 소설 교재의 위계화의 방향과 가능성3. 소설작품 이해의 방법1) 학교 소설 교육의 중요성2)소설 잘 가르치고 배우기3) 소설의 해석과 인물의 성장4)「메밀꽃 필

  •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 교과서상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고전 문학사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 장에서는 먼저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 다음 장에서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순으로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2. 교과서 분석2.1. 교과서 선정 이유 및 작품 목록 이 글에서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 교과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문학Ⅱ 교과서이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대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문학사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4. 「희곡 교재의 교육 연극적 지도방안 연구」, 박애경,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5.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소재 희곡의 지도방법 연구」, 박상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6. 「희곡 지도방안과 교육적 가치 연구」, 조정화,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7. 「희곡지도법 연구 :극화 수업을 중심으로」, 박정희, 조선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8. 「고등학교 희곡교육의 실태 분석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오영

  • [문학교육론] 중학국어 7-1 `국어` 분석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
  • 과 목 명: 현대문학교육론담당교수: 7학년 1학기분석 - 문학교육론적 관점에서목차1. 문학의 즐거움 2 분석 2~6 2. 읽기와 쓰기 10 3. 문학과 의사소통 13 작품대체 13~15 분석 15~19 4. 메모하며 읽기 20 5. 삶과 갈등 21 분석 22~26 7. 문학과 사회 2 30~321. 문학의 즐거움대단원 학습목표▷ 문학작품을 읽고 느낀 점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을 즐겨 읽을 수 있다 대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대표적 장르② 서사 양식 : 일련의 사건을 서술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소설이 대표적 장르③ 극 양식 : 사건의 전개를 눈앞에서 직접 연출해 보이는 것으로 희곡이 대표적 장르(3) 4분법① 서정(시) - 서정민요,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대부분의 한시, 현대시 등 ② 서사(소설) - 서사민요, 서사시, 판소리, 설화, 고전소설, 신소설, 현대소설 등 ③ 극(희곡) - 탈춤, 인형극, 창극, 신파극, 현대극 등 ④ 교술(수필) - 수필, 편지, 기행문, 한문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