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 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교육의 실제
‘ 염상섭의 「삼대」를 중심으로’
1. 7차 교육과정의 목표
1) 전체 7차 교육과정 :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 인 육성’ 을 목표로 학교 교육과정의 재량권 확대, 수준별 교육, 기초 기본교육을 바탕 으로 한 창의성 교육이다.
2) 국어과 교육의 목표 :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 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달에 이바 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문학교육 :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 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
* 10학년 문학의 내용체계
① 문학의 기능을 안다.
② 작품의 구성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한다.
③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
④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⑤ 작품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 한다. (기본) : 작품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 용한다. (심화) : 작품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파악하지 못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의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⑥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이기영 서화
  • 소설. 농민들의 삶의 텃밭인 갈대밭이 남에게 넘어가자 그것을 도로 빼앗으려는 싸움 끝에 주인공 박성운은 감옥에 가게 되고 거기서 병이 들어 병보석으로 출감하나 끝내 죽게 되고 성운의 유지를 받들은 여주인공 로사는 유랑민의 틈에 끼어 북간도로 떠난다.- 조명희 조명희(1894~1938) 호는 포석(抱石). 1927년 대표작 「낙동강」발표.「낙동강」빈민출신의 지식인이 가진 사상적 이념을 민중과 결합하여 힘으로 전화해내는 실제적 과정이 초점이 됨

  • [한국현대문학] `한국문학통사` 정리와 비판
  • - -『한국문학통사』 정리와 비판목 차11. 13. 내면의식을 추구한시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11.13.2. 모더니즘 운동의 허실11.13.3. 생명파의 등장11.13.4. 유파 밖의 여러 시인11.13.5. 여성 시인의 작품 세계11. 14. 어두운 시대의 상황과 소설11.14.1. 민족해방 투쟁의 소식11.14.2. 하층민의 고난을 다루는 방법11.14.3. 염상섭현진건채만식의 사회사소설11.14.4. 세태소설11.14.5. 지식인의 수난과 자학11.14.6. 작가 신변의 관심거리11.14.7. 서정적 소설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2003년9.7국가직7급국어2002년5.21국가직9급국어2004년8.7국가직7급국어2003년5.11국가직9급국어2005년8.9국가직7급국어2004년5.16국가직9급국어2005년4.24국가직9급국어지방직7급 기출문제지방직9급 기출문제1993년9.12서울지방직7급국어1990년02.18인천보건직9급국어1991년03.24국회사무처9급국어1992년03.08서울지방직9급국어1993년03.21서울지방직9급국어1993년03.22서울토목직9급국어1993년06.27대전교행직9급국어19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삼한에 천인을 없애자. ① 만적 ② 망이, 망소이 ③ 최광수 ④ 김사미 ⑤ 김보당3. 일제의 1920년대 식민정책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①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전환되면서 문관총독도 임명하였다. ② 경찰관서 및 경찰의 수와 유지면에서 무단통치 때보다 줄게 되었다. ③ 자치론이 대두되면서 우리 민족에게 일부분야에서 실질적인 자치를 허용하였다. ④ 치안유지법을 제정하여 민족운동 및 독립운동을 억압하였다. ⑤ 고등교육기관의 설립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교과서 속 작품들과 만나다 Ⅳ. 임용고시 기출문제 Ⅰ. 1920년대 후반의 시대 상황1. 일제의 문화 정치 3.1운동 이후, 일본은 무력만으로는 조선인들을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새로운 통치방식인, 이른바 문화정치를 실시하게 된다. 그리하여 헌병경찰제를 보통경찰제로 전환하였고, 조선인에게 언론 ․ 출판 ․ 집회 ․ 결사의 자유를 허용하고, 교육의 기회도 확대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은 식민 통치의 가혹함을 감추려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