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의 의의,목적,내용,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와 역할놀이학습,사례,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말하기의 특징
1. 선조성
2. 즉시 소멸성
3. 직접 대면성
4. 음성언어의 제약성

Ⅲ. 말하기의 과정

Ⅳ.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의 의의

Ⅴ.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의 목적

Ⅵ.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의 내용
1. 발표 태도 상호 교정하기
2. 수신호 정해 발표하기
3. 이유 붙여 말하기
4. 알맞은 목소리로 말하기
5. 말할 내용 조직하기
6. 내용 정리하여 입속말하기
7. 실감나게 말하기

Ⅶ.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와 역할놀이학습

Ⅷ.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의 사례
1. 자신감 길러주기
2. 교사의 구체적인 발문 제시
3. 독서발표회 가지기
4. 학급어린이회를 통한 발표력 기르기
5. 발표왕 시상

Ⅸ. 향후 말하기지도(말하기교육)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말하기는 학교에서의 공부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을 풍요롭게 해나가는 데 필요한 것으로 우리 삶 전체를 통해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그리고 말하기는 다른 언어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에도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말하기 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개발하고 자신과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에서 말하기가 강조될 필요가 있다.
말하기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한 것은 5차 교육과정기 이후부터로 보고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언어사용 기능’에 두고 하위 영역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6개로 나누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교과서를 분책 하였다. 이러한 정책은 7차 교육과정까지 기본 틀을 이루고 있으며, 이전에 비해 말하기듣기 교육을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계기가 되었다. 장윤경은 말하기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중의 하나인 말하기 불안에 대해서 고찰하였는데, 말하는 대상과 말하는 목적에서 나타나는 불안을 조사하였으며, 말하는 내용에 대한 지식과 말하기 방법절차에 대한 지식과 말하기 불안은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한편 인정신과 김양진은 말하기 교육에서 대화분석의 방법을 적용하였는데 이는 말하기 교육의 다양한 방법 개발 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양진(2001) : 다툼대화 분석을 통한 말하기 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희정(1998) :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이화 여자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민병곤(1996) : 고등학교 국어과 말하기 평가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박창균(1999) : 대화분석을 적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인탁환(1999) : 상호점검전략을 적용한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초등학교 교재구성을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현섭 외(1996) :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치원 견학 및 행사의 교수 학습 방법
  • 목적 및 필요성2. 견학 활동의 이론적 모형3. 견학 활동의 유형B. 전개과정 및 교수-학습방법1. 사전 계획 및 준비2. 견학의 진행3. 견학 후 활동C. 유아 견학 활동의 유의점D. 실제 견학 사례 - 이대 부속 유치원1. 견학장소2. 일과 진행F. 현재 유치원 견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현재 실시되고 있는 견학의 문제점2. 개선방안Ⅲ. 행사A. 유치원 행사의 이론적 배경1. 유치원 행사의 목적 및 의의2. 유치원 행사의 종류 및 내용B. 전개과정 및 교수-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와 칭찬으로 도덕적인 인간육성)1) 목적2) 방침3) 활동내용4) 기대효과5) 유의점Ⅴ.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의 목적2.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3. 유형별 운영 방안1)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Ⅵ.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1. 성격2. 학년 목표1) 자치 활동2) 적응 활동3) 계발 활동4) 봉사 활동5) 행사 활동Ⅶ.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1.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 사례 - 학교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계획 사례1. 목적2. 방침3. 다문화가정 학생수 및 현황4.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내용5. 다문화 이해 교육 강화6. 다문화가정 학부모 사랑방 운영 7. 평가 및 환류 Ⅷ. 결 론참고자료Ⅰ. 서 론단일민족, 백의민족을 자랑스럽게 교육했던 관점들이 재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와 국제결혼 가정의 정체성 혼란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정체성에도혼란이 따를 소지를 안고

  •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기본방향, 1학년,2학년,5학년,6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문제점, 내실화과제,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 5학년과 6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내실화 과제,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정의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기본방향1. 절차2. 관련 변인1) 활동 영역, 내용, 지역 및 학교의 여건2) 학생 및 학부모 요구3) 활동 시기4) 집단 조직5) 교수 조직6) 활동 장소7) 활동 방법8) 평가 활동3. 기본 방향1) 기본 방향2) 운영의 기본 방향3) 평가의 기본 방향4. 편성 방안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의의를 한마디로 종합하면 개개 아동ㆍ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현실 생활과 관련하여 그들의 모든 인식 능력의 발달에 비추어 가면서 독서 활동을 통하여 사물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방법을 기르고 배우게 하는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의 실천적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2.2 독서교육의 일반적 원리독서교육의 목적이 일반교육의 목적과 동일하듯이 독서교육의 원리도 일반교육원리와 동일하다. 사회발전과 과학기술의 개발로 연구자와 논자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