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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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 도덕교육1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
목 차
1.‘배려윤리’ 주제 선택이유
2. 배려윤리 이론
3.배려윤리와 관련한 나의 경험 사례 및 초등 교실에의 적용
4.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적 관점
5. 배려윤리의 도덕교육적 의의
6.참고문헌
1.‘배려윤리’ 주제 선택이유
배려윤리를 주제로 택하게 된 이유는, 내 자신에게 궁금했던 물음 때문이다. 나는 , 늘 어떠한 의사결정이나 판단 상황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그리고 ‘나와 관계한 내 주변의 사람들(친한 사람들)’ 그 다음으로 ‘나와는 관계는 맺고 있지만 친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형식적인 인간관계에 놓인 사람들)’ 의 순서로 판단을 내리는 것 같다.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의문이 든 적이 있었다. “나 너무 이기적인 사람인가?” 그때가 바로 2학년 1학기 교육심리시간 피아제이 도덕발달단계에 대해서 배울 때 였던 것 같다. 피아제의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 에 대해서 배우면서, 내가 누군가를 위해 했던 모든 행동들이 나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정말 그들을 위해 스스로 그렇게 했던 것인지에 대해서 자각해 보게 되었고, 내 평소 생활을 돌이켜 봄으로써 , 그 답을 내렸다. ‘나는 나를 가장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구나.’ 이런 생각이 드니 , 나의 이기심에 대한 반성이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내가 나를 가장 아끼는 게 뭐가 나쁘다는 건가 하는 생각도 들고, 이 두 가지 생각이 혼돈 되면서 , 도대체 뭐가 맞는 건지 누가 와서 판단 좀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다가 ‘배려윤리’를 공부하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저 사회 속에서 , 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가치판단을 하는 것 뿐이고, 이것은 이기적인 것도 이상한 것도 아니며, 그저 인간관계의 연결망 속에서 상황에 대한 판단을 중시하는 여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 뿐이구나 하는 생각이었다. 그래서 이번 기말과제에서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의 윤리를 조사하면서, 나의 도덕성에 대해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고 또 반성해 보는 계기를 만들고 싶었다.
2.배려윤리이론
① 길리건의 배려윤리
1) 여성과 남성이 성차에 관한 길리건의 입장
길리건은 콜버그가 제시한 ‘하인츠 딜레마’에 대하여 11세 남자아이인 제이크가 ‘정의’와 ‘공정성’을 중심으로 가치판단을 한 것에 비해, 11세 여자아이인 에이미가 인간관계, 책임, 애착, 유대, 동정심을 중심으로 판단 한 것을 근거로, 도덕적 가치판단에 대한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있다고 보아 남성의 도덕성과 대비되는 여성의 도덕성의 측면을 강조한다.
2)콜버그와 비교한 길리건 배려윤리 이론의 특징
콜버그는 도덕성을, 도덕 판단 방법의 형식적 특성과 관련하여 규정하고, 이러한 도덕성은 단계적 구조를 이루고 있어 발달적 위계화에 따라 높은 단계일수록 보다 도덕적이라고 본다. 또한 콜버그의 도덕성의 핵심은‘정의’로 규정되며, 정의는 권리와 의무의 배분에 있어‘공정성’을 내용으로 한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도덕발달단계에서 6단계에 이른 자율인은 인간의 존엄과 정의, 공정성, 그리고 평등을 도덕 원리로 채택하는 사람으로 묘사되고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은 콜버그 도덕발달 이론에 대하여, 남성위주의 도덕이데올로기에 기초한 것으로, 남성과 여성은 각각 준거하는 도덕의 내용이나 도덕발달이 다르다는 비판을 가지고 등장한 것이 길리건이다. 콜버그가 정의로서의 도덕을 도덕발달을 평등과 상호성의 논리와 연관짓는데 비해 길리건의 배려의 윤리는 도덕발달을 책임과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속에서 도덕적 사고의 변화와 관련짓는다. 또한 길리건은 도덕 판단에 있어서도 남성들은 권리와 개인의 자율성을 더 강조하는 경향이 이 있는데 비해 , 여성들은 도덕 판단이 요청되는 상황에 더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이를 이차적인 것으로 보고, 의사결정에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의 본질, 다른 사람들에게 삶을 의미 있게 만들어 주는 인간관계의 연결망(social fabric)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알기를 더 원한다는 것이다. 즉, 여성은 무엇이 정의로운가보다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 가를 더 중시 한다고 보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 길리건의 이론은 남성 위주의 인지적 도덕 발달 이론이 도덕의 영역을 협소하게 만들어 왔음을 지적하면서 권리와 정의 중심의 도덕 발달 이론에 따뜻한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하는 여성의 도덕에 대한 이해가 첨가됨으로써 도덕의 영역 및 도덕 발달이론의 범위가 확대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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