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현대 삶 속에서의 배려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현대 삶 속에서의
배려 윤리
Ⅰ. ‘배려 윤리‘ 단원을 선택한 이유.
이번 @@학년도 1학기 때 수강한 초등도덕교육1에서 ‘배려윤리’라는 개념을 처음 접했다. 배려 윤리란 단원 속에도 많은 학자들의 업적과 이론적 배경, 배려윤리가 주는 시사점 등이 많았다. 배려 윤리란 단지 그 사람에 대해 배려만 하는 것이 다가 아니라 배려자와 배려 수혜자와의 관계, 배려의 종류, 우리가 앞으로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배려의 부분 등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았다. 또한 이전의 윤리 개념이 다소 남성적이라는 부분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배려 윤리가 이전 윤리에 비해 ‘여성 주의적’이라는 것에 신선함을 느꼈다. 내가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에 대한 것이어서 배려 윤리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배려 윤리를 다 배우고 난 뒤 우리의 현재 사회 속에서의 배려 윤리 개념을 적용해보고 싶었다. 현대 사회는 우리가 알다시피 무한 경쟁이 유일한 개념으로 통용되어 사람들 사이의 진정한 관계 형성이 경시되고 개인주의, 이기심, 소외, 단절이 만연하다. 우리나라를 보면 오히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배려윤리에 입각한 문화였던 것 같다. 유교 윤리가 발달하고 농업에 기반을 둔 공동체 중심 사회였기 때문에 가족, 친족, 이웃, 더 나아가 관련 없는 것들에까지 배려와 책임을 다했던 것 같다. 하지만 산업화를 거치고 현대 사회의 이 시점에서 배려 라는 개념이 앞에서 제시된 현대 사회의 문제에 관련하여 어떤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물론 요즘 같은 사회 속에서 배려란 곧 나약함, 패배로 가는 길을 나타내는 단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가 혼자 살아가는 존재가 아닌, 사회라는 속에서 누군가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야 한다는 장기적인 입장에서 배려라는 개념이 다른 무엇보다도 가치 있는 개념임을 알았다.
Ⅱ. 배려 윤리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배려라는 단어는 상대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보다 우선시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배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염려하고 주의하는 과정이며 둘째, 배려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배려의 책임을 맡는 과정이다. 셋째로는 배려를 실천하는 과정이며 배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배려를 받는 사람이 배려에 응답하는 과정이다.
여성적인 도덕적 성향, 또는 여성적인 도덕적 관점으로서의 배려윤리는 배려, 유대, 애착, 책임, 인간관계, 상호의존성 같은 여성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배려윤리를 주장했던 길리건과 나딩스 모두 배려윤리를 여성의 고유한 경험에 근거한 여성적 윤리로 규정하면서도 동시에 남성에게도 동일하게 요청되는 윤리라고 주장하였다. 즉 배려윤리는 여성만의 윤리가 아니라 여성에게는 물론 남성에게도 열려있는 윤리이다. 다시 말해 배려윤리 또는 배려에 초점을 맞춘 여성 주의적 접근에서 강조하고 있는 특성들은 여성에게만 고유한 특성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능한 것으로서 남성들도 반드시 발달시켜야 하는 것들이다.
Ⅲ. 길리건의 배려 윤리
길리건은 배려 윤리의 창조자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배려 윤리에 대해 구체적인 이론을 내세운 사람이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남성주의적 도덕 발달 이론을 비판하면서 여성주의적인 책임, 배려 윤리 이론을 주장했다. 먼저 길리건의 배려 윤리를 좀 더 확연히 살펴보기 위해 그와 반대되는 콜버그의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자.
콜버그에게 있어 도덕성이란 도덕적 갈등상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도덕성을 그것을 포함하는 내용이 아닌 도덕 판단의 형식으로 정의하였다. 콜버그에게 있어 도덕성의 형식적 특징은 바로 규정성과 보편성이다. 규정성과 보편성에 의한 판단은 도덕 원리에 의거한 판단이며, 도덕 원리는 선택의 보편적 양식인 것이다. 콜버그는 정의의 개념에 준거해서 이러한 도덕성의 발달을, 6단계를 통한 발달론을 토대로 주장하였는데 이 도덕성은 위계화가 되어있으며 높은 수준에 도달할수록 높은 도덕성을 지닌 것으로 간주하였다.
길리건은 위와 같은 콜버그의 정의, 공정성, 규칙, 권리 등을 강조하는 남성주의적인 도덕성과는 달리 여성들은 인간관계, 친밀감, 상호 의존성 등을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즉 남성의 목소리인 정의의 원리뿐만 아니라 여성의 목소리인 배려의 원리도 도덕적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길리건의 업적 중에 가장 특징적인 것은 길리건 또한 콜버그와 마찬가지로 발달론적인 입장에서 배려 윤리의 발달 과정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지배적 도덕 이론이었던 정의 도덕성 발달론의 근본적인 한계라 할 수 있는 성적 편견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등장하였다는 것이다. 비록 발달 단계에서 각 단계의 도덕적 내용은 다르지만 그 발달 계열은 도덕성 성숙을 향해서 같은 과정을 보이고 있다. 길리건은 이 배려 윤리 단계를 ‘여성의 임신 중절 문제’와 관련하여 29명의 여성들에게 면담을 실시하여 제시하였다. 여성에게 임신 중절 문제란 자기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결정해야 할 문제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도덕과자아 및 그 관계를 말할 수 있는 진정한 도덕적 부분이 될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이 연구 결과 배려의 도덕성을 3수준 2과도기로 나누어 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배려의 윤리에서 개인은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 상호 연결되어진 존재로 정의되며 상황과 맥락을 중시한다. 도덕적 문제들은 관계의 문제로 타인들에게 반응하는 방식으로 이해되어지며 배려의 행위를 통해 해결되어진다. 모든 사람이 배려를 받을 것임을 보증하는 방식에서 서로를 대해야한다고 보는데 이는 도덕적 감정과 연관된 것으로 이해되어 주관적으로 여겨진다. 2. 콜버그 이론의 등장배경과 그의 도덕철학, 도덕심리학, 도덕교육론도덕성

  •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 덕 윤리와 도덕교육덕 윤리와 도덕 교육I. 서 론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Ⅱ. 본 론 1. 덕 윤리의 도덕적 적용으로서의 덕교육2. 사례 및 분석III. 결 론1. 덕과 도덕교육의 목적 2.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IV. 참 고 문 헌I. 서 론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우리 사회의 윤리적 실상은 혼돈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 외래의 서구적 문화 윤리가 아무런 여과장치도 없이 맹목적으로 도입되어 우리의 전통 윤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

  • 배려윤리 - 길리건 - 나딩스
  • 배려윤리의 초등교육에 적용1) 나는야 배려천사 활동2) 봉사활동 계획 짜기/ 편지 쓰기 활동5. 소감 6. 참고문헌1. 내 마음속에 잊혀져있던 배려를 끄집어내게 해 준, 배려 윤리- 배려 윤리를 선택하게 된 이유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상대방과 자신의 관계에 있어서 배려는 필수적이라는 말에 누구나 공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이 초등학생 때부터 바른생활, 도덕, 윤리까지 배워오면서 배려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가지고는 있지만 정

  • 초등도덕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18가지 가치·덕목 요약 및 사례
  • 속성의 관념을 표상하는 것이며, 상호 의존의 공동체 속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응답의 의무를 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책임의 덕은 자신과의 대화를 통한 자아의 도덕적 성장, 자신의 바람직한 삶에 대한 진솔한 열망, 윤리적 자아의 실체 형성, 맡은 일을 다 함으로써 전체 사회에 대해 공헌하는 것 등과 중요하게 관련된다. 어떤 공동체이든 그것의 안정과 질서를 도모하고 삶의 조건을 개선해 나갈 때, 대다수 공동체 구성원들의 책임

  • 도덕덕목 - 애교, 애향
  • . - 는 행동화 영역이다. 하지만 교과서 내용은 실천 부분이 상당히 미약하다. 학 생들에게 학교와 고장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직접 실천해 보도록 하고, 아래와 같은 학습지를 작성해 보도록 함으로써 행동화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소 속 초등학교 제 6학년 반 이 름:일 시 200 년 월 일 장 소봉 사 한 내 용※봉사한 내용을 사진을 붙이거나 그림으로 그려 봅시다. ※봉사한 내용을 글로 써 봅시다. ※봉사 후 느낌을 써 봅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