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과학과교육]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과제2♤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

1. 학습 구성원 실태

2. 단원의 선정

3. 과학과 교육 과정의 적용

4. 교수 내용의 수정

5. 교수 방법의 수정

6. 교수 집단의 수정

7.교수 학습 환경

8. 평가 방법의 수정

9. 지도 시 유의사항

10. 통합학급 - 본시 학습지도안

11.교재 교구



본문내용

♤과제2♤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

1. 학습 구성원 실태
단국초등학교 3학년 희망반은 총 2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학생 13명, 여학생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 학생들의 가정 형편은 중상위이며, 편부모 가정도 없다. 그 중 장애학생 1명이 소속되어 있으며 통합 환경에서 과학수업을 진행하려한다. 다음은 장애학생에 대한 간략한 특징들이다.
1) 생활면
- 신변자립: 스스로 대소변 처리가 가능하고 식사도 할 수 있으나, 편식이 심하다. 무릎 관절 이상으로 인해 이동시에는 한 쪽 다리를 약간 끌게 되나, 이동에 크게 무리는 없다.
- 사회성: 자폐 성향으로 인해 처음 만나는 사람과는 낯을 많이 가리고 친숙한 사람이 아니면 눈 맞춤도 하지 않으며, 상호작용도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차츰 익숙해지면 그러한 거부 행동이 많이 줄어들고 간단한 인사 정도는 할 수 있다. 촉진이 있을 때, 다른 학생들과 어울려 가위바위보나 낚시 놀이 같은 간단한 놀이를 할 수 있다.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는 행동은 전혀 없다.
- 문제행동: 무의미한 소리를 크게 지르거나 입에 손을 대고 소리를 내는 등의 상동행동을 자주 보인다. 또한 자신의 피부를 긁어서 피를 내거나 머리털을 뽑는 등의 자해행동도 나타난다. 자신의 요구가 거부되거나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지시했을 경우에 큰 소리를 지르면서 우는 행동도 빈번하다.
2) 언어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hdqn duftlagl gkrpTdma
  • tmdduq***
    (2012.12.07 21:46:22)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 아동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성인에 의지하고 성인은 아동을 보살펴 줘야 한다.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육의 조건1) 장애 아동의 준비가 필요2) 또래의 준비가 필요3) 부모들의 태도 변화4) 교사의 역할5) 부모의 역할6) 법적 뒷받침7) 통합교육의 실현 가능성 여부2. 통합교육을 위한 유의사항Ⅵ.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Ⅶ. 미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1. 특수교육과 관련 법규2. IDEA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법적 규정3.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받고 있는 장애아동의 추이4. 장애아동 교육의 새로운 조류1) 일반교

  • [교육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학습프로그램]전환교육,영재교육,야외수련활동,창의성교육,노인교육,또래집단상담교육,시민교육(수업,학습)프로그램
  • 및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50차시 중 40~50% 정도를 할애하였다. 초등 수학의 경우 가급적 학기 내용을 고려하였고, 중학 수학은 한 학기에 해당하는 일부 교육과정 영역을 참조하여 개발하였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통계 관련 내용 및 활동을 보다 심화해서 학습하게 하는 내용과 활동 또는 심화된 과학적 탐구 활동, 실험 활동, 조사 활동, 토론 활동 등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2단계 심화학습은 집단 훈련활동으로서 연구를 위한 기술들이

  • [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교육재활 즉 특수교육에 대하여 언급하기로 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는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던(Dunn)은 ① 특수하게 잘 훈련된 전문적인 교사 ② 특수한 교육과정 ③ 특수한 교수방법 ④ 특수한 교수 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은 일반 아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및 원칙■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통합교육의 배경- 정상화원리- 탈수용시설화- 최소제한적 환경- 주류화- 일반교육구도- 완전통합-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학교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 모형■ 통합교육의 요건- 장애유형과 정도-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전과정■ 통합교육을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