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도덕교과서 수업안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연구 모형 : 이야기 수업모형 + 역할놀이 수업모형

1. 이야기 수업모형

1)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2) 활용상 유의점

3) 이야기 수업모형의 일반적 절차
2. 역할놀이 모형

1)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2) 구조 및 운영방안

Ⅱ. 2007 개정 교육과정

1. 주제 설정의 취지


2. 주요 교수 ․ 학습 내용

3.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

Ⅲ. 단원의 선정 이유 및 수업구성에 대해

Ⅳ. 교수 - 학습 계획
1. 교수-학습 활동 과정
1) <도입>

2) <전개 1> - 모둠활동

3) <전개 2> - 모둠활동

4) <전개 3> - 개인활동

5) 정리

2. 지도상 유의점

<학습자료1 : 염쟁이유씨 연극대본>
<학습자료 2> - 평가지
<학습자료 3> - 개인별 활동지

본문내용

2) <전개 1> - 모둠활동

▷ 수업 전에 미리 읽어본 연극 ‘염쟁이 유씨’의 대본을 모둠별 활동을 통해 간단히 시연해 본다. 6가지의 에피소드를 각각의 모둠들이 나누어 시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료 1 : 염쟁이 유씨 연극대본)

▷ 이 과정에서 연극에 등장하는 여러 삶의 모습과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 등을 체험해본다.

3) <전개 2> - 모둠활동

▷ 모둠별로 각자 맡은 에피소드를 시연하면서 느꼈던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고 그로부터 삶 과 죽음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 역할 놀이를 평가하고 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해 보도록한다.(학습자료2 - 평가지)
▷ 모둠활동을 통해 확인한 내용을 교사가 정리한다.

4) <전개 3> - 개인활동

▷ 학습자료(세 개의 짧은 글)를 통해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함으로 써 삶의 유한성과 도덕적 삶 사이의 관계를 내면화 할 수 있게 한다. (학습자료 3)

▷ 간단하게 글을 써보는 과정은 이를 도울 수 있으며, 발표를 통해 도덕적 삶을 살아야 하 는 이유를 정리해 볼 수 있다.

5) 정리

▷ 수업의 전체과정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간결한 내용정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수업이 의미 있는 과정으로 정착될 수 있게 한다.


2. 지도상 유의점

- 미디어 자료, 사진 자료, 그리고 연극의 내용이 삶과 죽음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에 대 한 접근을 쉽게 하도록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이끈다.
- 삶의 유한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것이 도덕적 삶과 연결되는 과정을 깨닫도록 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중학년에서는 규칙 지키기의 영역이 확대되며 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도 함께 강조한다. 고학년에서는 규칙의 개념이 법으로까지 확대되며 법의 기능과 목적에 대한 이해까지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초등도덕 과는 위에 있는 항목들을 보다시피 인지를 하고 그것에 대한 감화의 과정을 거쳐 실천의지를 다지도록 구성 되어 있다.Ⅱ 교육과정 분석1. 6학년 교과서 속 -「준법」(7차 교육과정 속)(3) 사회생활(가) 법과 규칙을 잘 지키기① 현

  • 국어과 수업안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 학습지도안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
  • 3.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2) 국어의 음운 대 상2학년 중학생장 소2학년 1반 교실일 시 학 습계 통(선수학습)언어의 역사성(2/4차시)▷(본시학습)국어의 음운(3/4차시) ▷(차시학습)보충․심화학습(4/4차시)수업 목표1. 음운의 개념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2. 자음을 소리나는 위치, 소리의 성질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3. 모음을 입술 모양, 혀의 위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수업 매체교 사학 생교과서, 수업지도안, 학습자료, PPT교과서,

  • 약속 지키기- 신의의 덕 약속은 태산처럼 해놓고, 실천은 두더지 둔덕만큼 한다 - C H 스퍼전 농부의 초상
  • 교과서 적용(※ 교과서 사례분석을 규칙과 약속 중 약속 부분의 일화를 가지고 했기 때문에, 지도안 중에 규칙부분은 약식으로 하고 약속 관련 지도를 중점적으로 제시함. 대안사례중 1번과 3번만을 이용함)영 역3학년 2학기 단 원제1단원 : 약속과 규칙1. 차시안내차시교과서 쪽교수 ․학습활동교수․학습 자료1도: 4~11생: 4~9◆ 약속과 규칙을 지켜야 하는 까닭 알기․ 약속이나 규칙의 뜻을 알기․ 지킬 능력이 있는 약속하기․ 약속을 지

  •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 도덕적 덕목 및 교육내용 분석1. 배려윤리에 기초한 교육목표, 교육내용2. 배려윤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3. 초등도덕 교육에 있어서 배려윤리 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향Ⅴ. 배려윤리에 기초한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안1. 배려 학습 모형의 구체적 지도방안Ⅵ. 맺음말과 느낀점Ⅶ. 참고문헌Ⅰ. 서론1. 들어가기전에난 지금 @교육대학교 3학년1학기를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서, 지금까지 총 4학기동안 수업을 받으며 꾸역꾸역 잘 버텨 온 학생 중 한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수업안, 학습지 등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공함으로서 자료를 통해 모든 수업 준비가 원활하게 할 수 있다.참고문헌교육인적자원부(2001),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 자료, 교육인적자원부밀양여자중학교(2001), 중등 도덕과의 ICT활용에 따른 교수학습모형 및 과정안 개발봉산초등학교(2001), 초등 수학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이찬규(2001), ICT활용 교육을 위한 제언, 에듀넷게시물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2001), ICT활용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