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도덕교과서 수업안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연구 모형 : 이야기 수업모형 + 역할놀이 수업모형
1. 이야기 수업모형
1)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2) 활용상 유의점
3) 이야기 수업모형의 일반적 절차
2. 역할놀이 모형
1)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
2) 구조 및 운영방안
Ⅱ. 2007 개정 교육과정
1. 주제 설정의 취지
2. 주요 교수 ․ 학습 내용
3.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
Ⅲ. 단원의 선정 이유 및 수업구성에 대해
Ⅳ. 교수 - 학습 계획
1. 교수-학습 활동 과정
1) <도입>
2) <전개 1> - 모둠활동
3) <전개 2> - 모둠활동
4) <전개 3> - 개인활동
5) 정리
2. 지도상 유의점
<학습자료1 : 염쟁이유씨 연극대본>
<학습자료 2> - 평가지
<학습자료 3> - 개인별 활동지
- 본문내용
-
2) <전개 1> - 모둠활동
▷ 수업 전에 미리 읽어본 연극 ‘염쟁이 유씨’의 대본을 모둠별 활동을 통해 간단히 시연해 본다. 6가지의 에피소드를 각각의 모둠들이 나누어 시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료 1 : 염쟁이 유씨 연극대본)
▷ 이 과정에서 연극에 등장하는 여러 삶의 모습과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 등을 체험해본다.
3) <전개 2> - 모둠활동
▷ 모둠별로 각자 맡은 에피소드를 시연하면서 느꼈던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고 그로부터 삶 과 죽음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 역할 놀이를 평가하고 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해 보도록한다.(학습자료2 - 평가지)
▷ 모둠활동을 통해 확인한 내용을 교사가 정리한다.
4) <전개 3> - 개인활동
▷ 학습자료(세 개의 짧은 글)를 통해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함으로 써 삶의 유한성과 도덕적 삶 사이의 관계를 내면화 할 수 있게 한다. (학습자료 3)
▷ 간단하게 글을 써보는 과정은 이를 도울 수 있으며, 발표를 통해 도덕적 삶을 살아야 하 는 이유를 정리해 볼 수 있다.
5) 정리
▷ 수업의 전체과정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간결한 내용정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수업이 의미 있는 과정으로 정착될 수 있게 한다.
2. 지도상 유의점
- 미디어 자료, 사진 자료, 그리고 연극의 내용이 삶과 죽음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에 대 한 접근을 쉽게 하도록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이끈다.
- 삶의 유한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것이 도덕적 삶과 연결되는 과정을 깨닫도록 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