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숲 속의 미녀 베델하임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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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는 숲 속의 미녀 (베델하임의 분석)
- 그림형제의 판본
옛날 한 나라의 왕과 왕비가 늦은 나이에 딸 하나를 낳았고 딸의 세례식을 맞아 나라의 요정들을 초대했다. 세례식이 진행되는 동안 요정들은 차례로 돌아가며 태어난 공주에게 아름다운 외모와 목소리 등을 선물하였는데 중간에 세례식에 초대받지 못한 마녀가 등장해 공주가 15살이 되면 물레에 찔려 죽게될 것이라고 저주를 내린다. 마침 하나 남은 요정이 그 저주를 취소하고 물레에 찔린 공주는 잠이들 것이고 왕자의 키스로 깨어날 것이라고 주문을 건다. 왕은 당장 나라에 있는 물레를 다 치웠다. 공주가 15살이 되던 해 생일 날 공주는 무엇에 홀린 듯 성의 꼭대기에 문을 열고 들어간다. 거기에는 한 노인이 물레를 돌리고 있었는데 이를 신기하게 여긴 공주는 물레를 돌리려다 물레의 바늘에 찔려 깊은 잠에 빠진다. 공주가 잠에 빠지자 성 안의 모든 사람들이 멈추었고 성은 가시 덩쿨로 뒤덮이게 되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 그 성을 지나가던 한 왕자가 예쁜 공주가 성 안에 살고 있다는 소리를 듣고 성으로 들어가려 했다. 그러자 놀랍게도 성을 뒤덮던 덤불 가시가 사라지고 왕자는 성 안에 들어가 공주에게 키스하고 공주는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잠에서 깨어난 공주는 왕자와 행복한 삶을 살게 되었다.
2. 옛이야기의 매력(베델하임의 분석)
청년기는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로 위험하게 날뛰던 행동이 수동적이고 무기력하게 변하는 시기로 특징된다. <잠자는 숲 속의 미녀> 역시 자신에게 필요한 길고 조용한 집중을 강조한다. 청년기와 같은 중요한 인생의 변화에서 내적인 전환은 겉으로는 수동적으로 보이거나 혹은 그 사람이 잠으로 낭비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옛이야기에서 그런 중요한 내적인 정신적 발전은 바깥으로 향해 행동할 에너지가 없는 사람에게 필수적이다. 즉, 이야기 속에서 행동하지 않는 기간에도 일들이 계속 진행되어 나가는 것을 배운다. 사춘기 초기에 전형적으로 발생하는, 행동하지 않는 시기가 지난 뒤에, 청년들은 행동적으로 변하고 수동성의 시기를 보상한다, 실제로 이 성장 단계는 위험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는 이야기에서 어린이가 길을 잃거나 야생동물, 용과 만나는 것으로 상징된다. 이 과정을 통해 청년은 자기가 바보이거나 머리가 나쁜 어린이, 단순히 누군가의 자식인 "멍청이"로 암시되는 이전의 순수성을 잃는다. <잭과 콩나무>에서 잭이 식인귀를 만나는 것처럼 대단한 모험에는 위험이 내포되어 있으며, <백설공주>나 <잠자는 숲 속의 미녀>는 어린이들이 수동적 상태의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용기를 준다. 이렇게 아동기의 의존성을 벗어나려는 자아의 투쟁이 소녀와 소년의 경우가 다르게 그려지는 것은 단순히 성적 고정관념이 아닌 어린이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질 수 있는데 자신의 발견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이 내적으로 전환되는 것을 묘사한 것과 외적인 세상을 공격적으로 대하려는 태도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즉, 어린이들은 주인공의 성과 관계없이, 그 이야기가 자신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바질의 이야기에서 탈리아의 아버지는 딸을 무척 사랑한 왕이었다. 그리고 후에 공주와 결혼하는 왕이 등장하는데 아버지 왕이 사랑하는 왕으로 뒤바뀌는 것이다. 이것은 두 왕이 여주인공의 인생에서 서로 다른 시기에 다른 역할로, 다르게 변장해서 대치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면에서 이를 오이디푸스적인 어린이의 순진함으로 이해할 수 있다.
페로의 이야기는 프랑스 아카데미 회원으로 바질의 이야기에서 자신의 사회적 위치에 맞게 이야기에 몇 가지 변형을 주었다. 그 한 가지는 두 명의 왕을 한 명의 왕과 한 명의 왕자로 바꾸는 것으로 왕자는 명백히 미혼이고 아이도 없는 사람이 된다. 그러나 여기서도 오이디푸스적인 문제는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데 그것은 왕자의 어머니가 공주를 질투해 그녀를 찾아 죽이려는 존재로 나타나는 점이다. 페로의 이야기 속 어머니는 바질의 왕비와 달리 식인적 미움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그녀는 단순히 "어린 아이들이 지나가는 것을 볼 때는 언제나 그들을 잡아먹고 싶은 욕망을 피하기가 어려운" 식인귀로 묘사된다. 그러나 바질의 이야기 속 왕비는 남편이 잠자는 숲 속의 공주를 더 사랑하는데 대한 질투로 아이들을 자신의 남편에게 먹이고 싶어하는 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페로는 바질의 이야기에서 결혼한 왕이 잠자는 미녀를 강간하고 아이를 낳게 하고 그 사실을 까맣게 잊는다는 것이 적당치 않다고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옛이야기의 왕자가 아버지인 왕에게 자기가 결혼하여 아버지가 된 것을 비밀로 한 것은 아버지가 자기의 아들이 아버지가 되는 것에 대해 오이디푸스적인 질투를 느낄까 두려워 비밀로 했을 거라고 추측할 수 있지만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이로 인한 여러 모순의 근거는 페로가 예술적 기교를 결여하고 있다기보다는 옛이야기를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각각의 이야기마다 자신이 덧붙인 멋지고 도덕적인 시구처럼 생각했다는 사실이다.
그림형제가 듣고 채록한 것은 이러한 모순을 행복한 결합으로 끝내는 것을 채록한 것으로 지금까지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이야기는 페로의 이야기와 같이 이야기가 시작할 때 신이자 어머니인 요정들이 선한 측면과 악한 측면으로 분리되는 것을 발견한다. 행복한 결말은 악의 원리를 적절하게 처벌하고 없애길 요구한다. 하지만 그림형제의 판본에서는 악한 요정이 처벌되지 않기 때문에 옛이야기의 정의가 결여된다.
세부적인 묘사가 다양하게 변해도, <잠자는 숨 속의 미녀>의 모든 판본에 나타난 중심 주제는 부모가 아무리 자녀가 성적으로 눈뜨는 것을 막으려고 애를 써도,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부모가 지나치게 충고해 주는 것은 적절한 때에 성숙하는 것을 지연시킨다는 것이다. 또 페로와 그림형제의 이본은 우리가 성적인 만족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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