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과 세계소설 빨간 모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빨간모자』
<원본이야기>
옛날에 아주 깜찍한 꼬마 아가씨가 있었는데 모두가 소녀를 좋아했지만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할머니였습니다. 할머니는 빨간 모자를 선물해주었고 그 소녀는 항상 이 모자를 쓰고 다녔고 너무 잘 어울려서 ‘빨간모자 소녀’라고 불리었다.
어느 날 어머니가 병드신 할머니에게 떡하고 포도주를 가져다주라고 심부름을 시키면서 숲속에서 놀지 말고 곧장 가라고 충고했다.
그러다가 늑대를 만났는데 늑대는 자신은 지름길로 가면서 소녀에게는 예쁜 꽃들과 아름다운 새들이 지저귀는 숲속에서 놀지도 않고 간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귀뜸 한다. 늑대는 할머니에 오두막에 도착하자마자 한마디 말도 없이 침대에 있는 할머니를 삼켜버리고 만다.
그것도 모르고 빨간모자 소녀는 꽃을 더 가져 갈수 없을 정도로 많이 땃을 때에야 겨우 자리에서 일어나서 할머니 댁에 도착했다. 할머니를 보고 이상함을 느낀 빨간모자 소녀는 할머니가 이상하다고 생각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하지만 질문을 마치자 늑대는 소녀를 잡아먹고 만다. 그리고 잠에 빠져서 코를 골기 시작했다. 그때 지나가던 사냥꾼이 코고는 소리를 듣고 원수인 늑대를 바로 쏘려고 했으나 혹시 소녀와 할머니를 구할지 모른다고 생각하고 가위로 늑대의 배를 가르기 시작했다. 그 속에서 먼저 빨간모자 소녀가 살아서 나왔고 그 후에 늙은 할머니가 살아서 나왔습니다.
빨간모자 소녀는 재빨리 돌을 주워 다가 늑대의 배를 채웠다. 늑대는 일어나서 사냥꾼이 있는걸 보고 허둥지둥 도망치려다가 돌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고꾸라져 죽고 할머니는 떡과 포도주를 마시고 건강을 회복했다.
<옛이야기의 매력>
사냥꾼은 늑대를 즉각 총으로 쏴 죽이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다. 소녀를 구한 뒤 늑대의 뱃속에 돌멩이를 넣자는 생각은 작은 빨간 모자의 생각이다. “그리고 늑대는 깨어나서 껑충 뛰려고 했지만, 뱃속에 든 돌멩이가 너무 무거워 걷지 못하고 쓰러져 죽었다” 늑대를 어떻게 할것인지 실제로 처리하는것은 자연스럽게 빨간모자의 일이다. 만약 앞으로 소녀가 안전하려면 스스로 유혹자를 없애야만 한다. 만약 이 일을 아버지인 사냥꾼이 대신해 주었다면 스스로 그 유혹자를 없애지 않았기 때문에 빨간 모자는 절대로 자신의 연약함을 극복했다고 느끼지 못할것이다.
빨간 모자와 할머니를 구하기 위해 늑대의 배를 가르는 순간 늑대가 죽지 않는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충분히 있다. 옛이야기는 어린이들이 불필요하게 고민하지 않도록 막고 있다. 만약 늑대가 제왕절개 수술로 배를 갈랐을 때 죽었다면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은 엄마의 몸에서 나온 어린이가 엄마를 죽인다는 두려움을 느낄수 있다. 그러나 만약 늑대가 배를 갈라서 죽은 것이 아니고 단지 뱃속에 든 돌멩이 때문에 죽었다면, 그것은 어린이들이 고민할 근거가 되지 않는다.
빨간모자와 할머니가 정말로 죽진 않지만 다시 새롭게 태어난 것은 분명하다. 만약 여러 가지 매우 다양한 옛이야야기에서 중심을 이루는 주제가 있다면, 그것은 더 높은 단계로 재생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린이들에게 엄청난 호소력을 발휘한다. 왜냐하면 그런 이야기는 어린이들이 이와 같은 변화를 이룰 수 없을 것이라는 선입관적 공포와 싸우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오누이》에서는 두사람이 변화를 겪은 후에도 서로를 잃지 않고 함께 더 좋은 삶을 사는것은 이런 이유다. 왜 빨간 모자는 구출된후 더 행복한 소녀가 되었나. 왜 헨젤과 그레텔이 집으로 돌아온 후 훨씬 더 좋아졌는가의 이유도 마찬가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