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디즈니 기업분석 -다각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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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월트 디즈니 기업 조사
1. 회사 소개 (The Walt Disney Company)
2. 디즈니의 글로벌 경영 전략
3. 디즈니 SWOT분석
4. 디즈니의 동향과 전망

Ⅱ. 월트 디즈니의 다국적화 정도
1. 디즈니의 다국적화 현황

Ⅲ. 애니메이션 산업
1.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애니메이션의 분류
3.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징
4.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의 동향

★ 참고자료
1. 前 CEO 마이클 아이즈너
2.아이즈너의 디즈니 운영과 사업 확장
본문내용
Ⅰ. 월트 디즈니 기업 조사
1. 회사 소개 (The Walt Disney Company)
1) 디즈니의 시작
: 만화영화 제작가인 W. 디즈니가 1928년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을 설립하면서 비롯되었다. 빨간 셔츠와 노란 신발의 《미키마우스》가 큰 성공을 거둔 것을 비롯하여, 《백설 공주》(1937), 《피노키오》(1940), 《신데렐라》(1950), 《메리포핀스》(1964) 등을 통해 꿈과 환상을 심어 주었다.
월트 디즈니 캐릭터의 성공은 1928년 세계 최초의 토키(발성용) 만화영화인 ‘증기선 윌리’에 등장한 미키 마우스라는 생쥐 캐릭터가 전 세계 인기를 끌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디즈니사는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1937), ‘피노키오’(1940), ‘밤비’(1942), ‘신데렐라’(1950), ‘피터 팬’(1953), ‘잠자는 숲 속의 미녀’(1959) 등… 극장용 만화영화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현재와 같은 세계 최대 만화기업의 기반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현재 월트 디즈니는 타임워너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미디어 복합 기업으로, 최근 픽사의 인수와 애플컴퓨터와의 제휴를 통한 새로운 유통망 개척 그리고, CAR와 같은 애니메이션의 흥행으로 다시 한번 그 전성기를 달리고 있다.

2) 초창기 디즈니의 SWOT분석

StrengthWeakness ▪ 오랜 기간 동안 쌓아온 애니메이션 브랜드
▪ 경영, 제작기법상의 Know-how
▪ 디즈니 월드를 통한 부동산 보유
▪ 캐릭터 산업에서의 라이센스 수익

▪ 테마 파크 성장에 따른 고정수입으로 새로 운 애니메이션이나 실사영화 제작에 대한 필요성 부족
▪ 잇따른 흥행실패에 따른 수익구조의 악화
▪ 가족간의 갈등
OpportunityThreats ▪ 영화․애니메이션산업의 상대적으로 큰 부가 가치
▪ 문화 산업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 증가▪ 새로운 영화 제작사들의 등장
▪ 기업 합병․인수 붐
▪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
▪ 석유파동으로 인한 관광객 감소 초창기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성공으로 테마파크 사업에도 성공하여 다음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의 성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형태의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기업내부의 가족간의 갈등과 테마파크에서 막대한 고정수입이 창출되어 새로운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를 제작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여 제작 분야에서 저조한 성과는 기업의 수익 창출에 있어서 큰 약점이 되었고, 헐리우드에 새롭게 등장하는 수많은 제작사들로 인해 경쟁은 심화와, 당시 미국에서 일어났던 인수․합병이 디즈니와 같이 매수비용이 싸고 후에 콘텐츠 부족이 예상되어짐에 따라 소프트 자산의 평가가 높은 영화 제작사들에게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점, 그리고 석유파동으로 인해 관광객이 줄어들고 문화에 대한 고객들의 소비 감소는 디즈니에게 큰 위협이 되었다.
이에 따라 디즈니는 새로운 수입구조와 자사의 핵심역량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했는데, 그것이 다각화 전략이었다. 애니메이션 작품 하나를 통해 TV방송, 캐릭터 판매, 테마파크, 음악등과 같은 다른 사업 분야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시도가 신임 아이즈너 회장에 의해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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