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NOTE
목 차
제 1 절 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1. 개발주의의 교육이론
(1) 18C~19C의 교육이론
(2) 심리적 개발주의(psychological developmentalism)
2. 교육의 과학화 운동
(1) 교육의 과학화 운동의 시도
(2) 초기 vs 후기의 교육의 과학화 운동
제 2 절 페르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교육실천과 생활과정에 의해 발달
(1) 교육사상의 토대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2. 자연관과 교육원리
(1) 자연관의 특징
(2) 교육원리
3. 교육목적과 내용
교육 : 자연의 발달을 조성하는 것. 아동에 내재한 능력의 전개에 조력함.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내용의 특징
4. 교육방법
(1)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의 특징
(2) 공통점
(3) 차이점
5. 교육적의의
(1) 교육적 의의
제 3 절 프뢰벨(Froebel)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페스탈로치와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짐
(1) 페스탈로치와의 공통점
(2) 페스탈로치와의 차이점
2. 발달관과 교육목적
(1) 발달관
(2) 교육관
(3) 교육목적
3. 교육방법
- 주로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하였음
(1) 자기활동
(2) 유희와 은물
4. 교육적 의의
(1) 교육적 의의
(2) 한계점
제 4절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1. 교육학의 토대
(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
(1) 도덕적 의지
(2) 도덕성
(3) 윤리적 교육목적


3. 교육방법의 심리적 토대
(1) 능력심리학 부정
(2) 관념의 경험적 형성 부정
(3) 감각적 지각의 필요성 인정
(4) 의식역 개념 도입
4. 교육단계론
(1) 관리단계(준비단계)
(2) 교수단계
(3) 훈련단계(최종단계)
5. 교육내용
(1) 교육과정 구성 - 두 가지 유형의 지식으로 대별
(2)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6. 흥미이론과 교수단계론
(1) 흥미이론
(2) 교수단계론
(3) 헤르바르트 학파
7. 교육적 의의
(1) 현재에 대한 기여(영향)
(2) 결함
제 5 절 스펜서(Spencer)의 교육사상

1. 진화관
2. 교육사상
(1) 교육관
(2) 완전한 생활을 위한 준비
(3) 자유의 교육원리 도입
(4) 교육목적
관련 기출 문제
















○ 심리적 개발주의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비롯하여 페스탈로치 등에 의해 크게 발전














○ 감각적(과학적) 실학주의
: 라트케, 코메니우스


본문내용
제 2 절 페르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1. 사상적 배경
- 교육실천과 생활과정에 의해 발달
(1) 교육사상의 토대
① 자연주의
- 코페니우스 : 인간성 없는 자연 ↔ 페스탈로치 : 인간유기체의 자연성
② 범애주의 : 인도주의적 이상, 중립적인 종교교수와 활동에 의한 학습방법
③ 신인문주의 : 정의적 측면의 중요성 인간성의 조화적 발달
④ 로크 : 감각적 경험의 중요성, 감각자료의 분석, 비교, 연합, 조정에 따른 지식의
형성이론, 신체의 중요성
⑤ 루소 : 아동에 대한 견해, 자기개발의 가치, 기본적 교육기관으로서 가정의
역할, 관찰과 경험이 중요성
루소
페스탈로치
훈련 없는 자연의 가치 ↑
자연 상태 = 이상사회
낭만적 사회관, 이상적인 자연관
자연상태에서의 비사회적 인간존재 목표
훈련 없는 자연의 가치 ↓
자연 상태 ≠ 이상사회
실제적이고 과학적인 사회, 자연
사회개선하는 사회적 인간의 양성을 목표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① 사회 개조적 기능, 사회문화적 가치 강조
- 교육 = 사회상태내에서 이루어져야하는 사회개혁의 수단
② 윤리적 사회 선호 (윤리 > 법과 제도)

2. 자연관과 교육원리
(1) 자연관의 특징
① 내적 자연 : 신체적, 도덕적, 지적 측면 → 유기적 통합체, 본래적 자연적 소유
② 모두에게 평등하게 부여된 인간 고유의 본성 (=순수 인간성, 인간적 신성)
③ 과학적 자연관
④ 종교적, 초월적 자연관 (신 = 모든 교육의 척도)
⑤ 자연 = 규범개념
(2) 교육원리
① 내적자연능력의 조화 평형 ⇒ 아동의 자연적 성장 = 합자연의 교육원리
② 아동의 자연적 본성의 평등한 고려 → 인간평등, 개성존중
③ 자연의 대상을 내적 자연과의 결함에 의해 인식
- 감각의원리 + 능동적 활동의 원리 = 인식론적 의미
④ 자연의 개발 → 개발주의적 교육관
⇒ 아동의 자연적 본성에 본질적 가치부여, 자연인으로서의 아동의 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교육대학원 2006 , 석사학위논문 유지성, 통합 환경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활동참여와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7 , p 39 - 김재은, 장애유아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보조원 활용실태 및 활용방안에 대한 요구조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 48 . 학교에서는 극도로 안절부절 하지 못하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며 순서를 지키지 않고 큰 소리로 말하고 미개발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발달, 학습 환경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등도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은 다양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는 교육과정의 설계와 실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본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교육과정의 정의와 함께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으로 행동주의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 발달이 중요하다. 둘째, 가능한 한 초기에 가정과 같은 편안한 환경에서 부모와 유아에게 교육적 자극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NPTP 프로그램의 대상은 모든 사회경제적 계층에 있는 유아 ․ 부모로서 주로 임신부터 3세까지의 지속적 프로그램이다. 유아와 부모를 위한 교육목적이 통합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부모에게 영유아가 태어나기 전의 정보와 안내를 제공해서 부모 됨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심리적으로 준비하도록 한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Ⅰ. 서론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계획표 또는 그 차례. 다시 말해,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영유아를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고 적용하고 있는 일련의 보육과정이다. 이런 프로그램은 다양한 이론에 기반하여 개발되다가 20세기 초반에 미국에서는 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아동은 장차 우리나라의 장래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소중한 자원이다.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