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교사들에 대한 비공식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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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 요
서론
본론
Ⅰ. 개설
Ⅱ. 의사소통의 의의
Ⅲ. 의사소통의 과정과 기술
Ⅳ. 청소년지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Ⅴ. 학교조직에서의 의사소통의 목적
결론
중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교사들에 대한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의 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사례와 그 효과 설명)
서 론
학교에서의 의사소통은 굉장히 널리 이루어지고 있어서 교육행정에 있어서 그것은 근본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 된다. 의사소통은 사람들 사이의 이해, 혹은 공유된 의미를 생성하기 위해 메시지, 생각, 혹은 태도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네 가지의 결론이 명백한 것 같다. 첫째로 훌륭한 의사소통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의사소통과 그것들의 독특한 특징을 알고, 그것들을 선택하고 능숙하게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둘째로 개인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상호 작용할 때 다른 사람들과 상징을 교환한다. 그러한 상징의 의미는 주어진 상황 속에서 그것들을 해석하는 사람들이 구성한다. 이것은 의도한 의미의 직접적 전달이 언제나 간단한 것만은 아님을 의미한다. 셋째로 메시지는 많은 언어적, 비언어적 매체를 사용하면서 공식적, 비공식적 경로를 가로지르며 나아간다. 비록 공식적 망이 비공식적 망보다 더 크고 잘 개발되어 있지만 그것들은 밀접하게 관련이 되며, 상호보완적인 것이 될 수 있으며, 조직에 중요하다. 넷째로 높은 수준의 공유된 의미를 보증하기 위해서 피드백이 필수적이다. 비록 완벽함은 불가능하지만 여러 가지 테크닉이 개인, 그리고 조직 두 가지 수준에서 의사소통 과정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교육행정 및 경영 6조에서는 이러한 공식적, 비공식적 의사소통 가운데 중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교사들에 대한 비공식적인 의사소통의 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장단점을 나누어 보고 그 효과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실제 우리가 느끼는 점에 대해 설명과 대답이 아닌 장차 교단에서의 ‘내’가 이끌어 가고싶은 학생과 교사와의 유대관계 발전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함께 논의해 보려한다.
본 론
Ⅰ. 개설
의사소통은 복잡하고 미묘하며 어느 곳에서나 이루어지고 있다. 그것은 학교생활의 모든 측면에 침투되어 있다. 개인으로서 교사는 구두매체, 문자매체, 비디오테이프와 같은 다른 매체를 사용하여 가르친다. 교육장과 교장은 의사소통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실제적 의미에서 교사, 학생, 그리고 행정가는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살아간다. 게다가 학교와 같은 조직에서 목표를 구체적 행위와 성과로 옮기는 것은 성공적인 정보교환에 달려 있다. 의사소통이 될 때만이 학교의 목표는 알려지고 유용하게 되어 역동적으로 되면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행위를 조직하고 조정하게 된다. 의사소통없이는 어떤 조직도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의사소통 과정을 설립하는 것이 조직가의 첫째 과제가 되며 행정가의 지속적인 과제가 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는 학교를 검토하기 위한 추가의 개념적인 견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교육행정연구의 중심이 된다. 기본적이고 역동적 과정으로서 의사소통은 공식적 구조, 비공식적 조직과 문화, 동기유발, 지도력 및 의사결정을 포함해서 실제로 모든 인간상호적, 조직적, 행정적인 변수의 밑에 가로놓여있다. 따라서 의사소통기술은 효율적인 행정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도구이다.
Ⅱ. 의사소통의 의의
1. 의사소통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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