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생활지도,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새내기교사)ICT활용교육,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학급경영
1. 교육이념(철학)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계획을 세워 보자
3.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4. 시행착오를 두려워 말자
5. 항상 기록해 두자
6. 미리 미리 준비하자
7. 평가와 반성을 잊지 말자
8. 감동거리를 자주 제공한다
9. 정성을 다해야 한다

Ⅲ.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생활지도
1. 다양한 특성을 인정하자
2. 숨기고 있는 의도와 감정을 읽어보자
3. 따뜻한 눈길로 잦은 눈 맞춤을 해 보자
4. 1분쯤 말하고 10분쯤 학생들의 말을 들어주자
5. 좌절을 주는 말, 비난하는 말을 자제하자
6. 격려해 주자

Ⅳ.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마음가짐
1. 부임 이사/첫 만남
2. 함께 뛰지만 다양성은 존중하는 동 학년 관계
3. 교사들 서로 존중하라
4.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대학 동문들과의 관계)
5. 즐거운 직장생활은 멀리 있지 않다
6. 교직원의 경조사, 이럴 땐 이렇게
7. 회식 자리의 긍정적 활용법

Ⅴ.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ICT활용교육
1. 월별 ICT 활용 수업 공개 계획
2. ICT 활용 수업 전략 수립
1) ICT 활용 수업 전략의 기본 원칙 정립
2) ICT 활용 수업 전략 수립
3) ICT 활용 수업 전략의 상세화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전략
5) ICT 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전략
6) 교사의 ICT 활용수업 사전 준비 전략
7) 평가 도구 개발 및 평가 요소, 방법 결성 전략

Ⅵ.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의 핵심적 직무는 수업이다. 김종서에 의하면 수업은 학습자가 특정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 외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업을 준비할 때 교과서, 교육부에서 발간하는 교사용 지도서, 교육자료, 새교실, 대학시절의 교재 등의 자료를 참고하고 있다. 그리고 동일 학년을 다시 담임하게 되면 첫 해와 같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한다.
수업 내용에 있어서 처음에는 교사의 설명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다가 점차 학생들의 활동을 많이 시키는 방향으로 변하였다. 교사의 발문 기술은 경력이 쌓임에 따라 나아졌으며 처음에는 도입, 전개, 정리 등 배운 형식대로 하려고 노력하다가 점차 그러한 노력이 적어졌다.
신규교사 시절에는 학생들의 이해 수준, 요구, 사고방식을 잘 알지 못하므로 그에 대한 고려 없이 교사가 알고 있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쏟아 붓는 방식의 수업을 하게 된다. 그러나 교사가 아무리 많은 것을 가르쳐도 학생들이 그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이해되지 못하면 효과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켜 학생들 스스로 공부해 나가도록 자극을 주는 방식으로 점차 바꾸어 나간다.
학생통제방식에 있어서 신규교사의 대부분은 학생에 대한 강압적 규제방식을 취하다가 점차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규제보다는 격려와 칭찬을 더 많이 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수업할 때 학생들의 개인차는 거의 고려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신규교사들이 수업할 때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해진 진도가 있기 때문에 개인차를 고려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하였다. 즉 2/3 정도의 학생이 이해하면 다음 내용으로 넘어간다고 하였다. 따라서 교내 수업장학은 신규교사의 교수 능력 신장을 위한 장학으로 그 기능이 강화되며 확대되어져야 된다.
학교 교육의 핵심인 교수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경영이 총체적 질 관리시스템의 과정에서 우리가 현명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하며, 여러 측면들에 대한 종합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교내장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이 전문적 소양을 함양시켜야 하며 장학 협의 능력을 제고시키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Ⅱ.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학급경영

1. 교육이념(철학)을 갖고 있어야 한다

‘내 자신이’ 교단에 서 있어야 하는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는 교사 자신의 교육이념이나 철학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1년 동안의 만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된다. 이념이나
참고문헌
◎ 곽영우, 자격 부여와 신규 임용 제도의 개선, 교육월보 9월호, 1995
◎ 교육인적자원부, 교사 신규임용 시험제도 개선 발표(보도자료), 2007
◎ 김종철, 교사 신규채용 및 전보제도 개선구연, 한국교육개발원, 1992
◎ 부산광역시교육연수원, 중등 신규임용예정 교사 직무연수 교재, 2002
◎ 박남기, 신규 교언 임용고사의 합리성 제고 방안
◎ 이윤식·한만길·유현식, 교사신규채용제도 및 전보제도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신임교사의 교직 적응 특성
  • 교사들은 행정가, 동료교사, 학생 등 학교에서 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기대와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교사로서의 역할을 찾아간다.여기서 교직에 임용된 신임교사가 학교 사회에 적응해 가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나라 중학교 신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과 지도, 학급 경영, 교무분장, 인간관계의 네 가지 영역별로 직무 수행의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교육 활동관을 살펴보고자 한다.II. 본론1. 신임교사의 교직 적응에 관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경영 -호텔리어54.삼성중공업-조선영업 55.증권-법무팀56.광고-마케팅/홍보 57.광고업-카피라이터 58.광고회사-카피라이터-259. 마케팅/상품개발 60.이벤트회사/ 이벤트기획 61.교육-교사 62.교육-유치원/보육교사 63.무술사범-태권도사범 64.교육-해외사업부 65.교육직-컴퓨터교사 66.전문직-강사 67. 금융-대부업68.금융-보험/보험계리사 69.금융-부동산/투자상담 70.금융업-은행/사무원 71.디자인-그래픽디자인 72.디자인-산업디자이너 73.디자인-의상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지도 모르는 새로운 사업구상에 쓰도록 최고경영층을 설득하는 데 있다. 나는 가끔 새로운 사업구상을 수정, 임신, 진통, 분만으로 진행되는 출산에 비유한다. 많은 기업의 최고 경영층의 행태를 보면 마치 분만실에서 출산과정을 관리하는데 시간을 다 보내고 수정과 임신에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과 같다. 수정과 임신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 어떻게 새로운 아이디어의 출산이 가능하겠는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싶다.1) 여러분은 과거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신입)83. 자기소개서(해오름기술/영업/경력)84. 자기소개서(해오름기술/영업/경력)85. 자기소개서(현대건설/건축설계/신입)86. 자기소개서(현대건설/설계/경력)87. 자기소개서(현대건설/토목시공/신입)88. 자기소개서(현대모비스/기능직/경력)89. 자기소개서(현대오토넷/연구개발/신입)90. 자기소개서(현대중공업/선박기능연구/신입)91. 자기소개서(홀트학교/사회복지/생활재활교사)92. 자기소개서(효성/영업/경력)93. 자기소개서(DVS코리아/구매/신입)94.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