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특성, 환경교육의 목적,내용, 환경교육의 지도방법,교수학습자료, 환경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의미
Ⅲ. 환경교육의 특성
1. 통합성
2. 개혁성
3. 실천성
4. 연계성
5. 지역성
Ⅳ. 환경교육의 목적
Ⅴ. 환경교육의 내용
Ⅵ. 환경교육의 지도방법
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
Ⅷ. 환경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학교환경교육의 발전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효과성을 검증하고 평가하야 한다는 것이 명백히 필수조건으로 되어 있는 교육경향은 환경교육과 관련하여 특정한 문제를 야기한다. 환경을 위한 교육은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 보다 큰 단위의 공동체에서 활용해야 할 태도, 가치, 행동 등을 발달시키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문제는 그러한 변화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게 평가할 수 있느냐 이다. 이것은 몇 가지 보다 근본적인 문제들을 제기한다. 예를 들어서 우리의 공교육 체계는 정상적인 평가(evaluation) 과정으로서 평가(assessment)를 요구하는데, 환경교육은 그 형식과 목적이 이러한 공식적인 커리큘라에 부합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아마 환경교육의 인지적 요소만이 그렇다 일 것이다. 많은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환경교육의 다른 요인들은 예를 들어서 학생들이 그들의 학교를 어떻게 친환경적인 교육기관으로 만들 것인가에 관한 결정들에 참여하도록 교사들이 유도하는 것 등 학교교육의 비공식적인 측면에 의해 더 효과적으로 다루어진다는 것이 명백하다. 에너지 절약, 물 절약, 쓰레기 문제, 자동차 이용 및 학교행정의 다른 많은 문제들에 대한 우선적 고려는 학생들이 변화를 주도하고 또 그것을 감시할 수 있는 방법의 좋은 예들이다.
우리가 당면한 또 한 가지 문제는 우리가 만약 환경교육의 주된 목표는 환경을 위하여 인간을 교육하는 것이라는 명제를 단순히 받아들일 경우 다른 관련된 이슈들이 제기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교육은 비록 그것이 장기적으로는 바람직 할지 몰라도, 사람들에게 특정한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주입하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의 합리적 과정이다. 환경을 위한 교육이라는 말은 그 자체로서 결정론적이며 특정한 이데올로기나 아젠다들을 이미 가정하고 있다. 교육의 많은 영역에서 아젠다가 매우 분명하며 그 의도가 명확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환경교육에 있어서는 그 목적과 과정의 본질은 상대적으로 다양할 수 있다. 환경과 관련된 지식과 이해의 경우(즉 환경에 관한 교육)
- 참고문헌
-
구자건(1995), 환경상식 백 가지, 현암사
조선일보사(1997) 푸른 교실 푸른 지구
전라남도교육청(2001), 환경교육 추진계획
형기주(1980), 환경론, 어제와 오늘, 지리학, 제21호
환경부(1992), 효과적인 환경교육 설정을 위한 정책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1990),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