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특성, 환경교육의 목적,내용, 환경교육의 지도방법,교수학습자료, 환경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의미

Ⅲ. 환경교육의 특성
1. 통합성
2. 개혁성
3. 실천성
4. 연계성
5. 지역성

Ⅳ. 환경교육의 목적

Ⅴ. 환경교육의 내용

Ⅵ. 환경교육의 지도방법

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

Ⅷ. 환경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학교환경교육의 발전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효과성을 검증하고 평가하야 한다는 것이 명백히 필수조건으로 되어 있는 교육경향은 환경교육과 관련하여 특정한 문제를 야기한다. 환경을 위한 교육은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 보다 큰 단위의 공동체에서 활용해야 할 태도, 가치, 행동 등을 발달시키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문제는 그러한 변화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게 평가할 수 있느냐 이다. 이것은 몇 가지 보다 근본적인 문제들을 제기한다. 예를 들어서  우리의 공교육 체계는 정상적인 평가(evaluation) 과정으로서 평가(assessment)를 요구하는데, 환경교육은 그 형식과 목적이 이러한 공식적인 커리큘라에 부합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아마 환경교육의 인지적 요소만이 그렇다 일 것이다. 많은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환경교육의 다른 요인들은 예를 들어서 학생들이 그들의 학교를 어떻게 친환경적인 교육기관으로 만들 것인가에 관한 결정들에 참여하도록 교사들이 유도하는 것 등 학교교육의 비공식적인 측면에 의해 더 효과적으로 다루어진다는 것이 명백하다. 에너지 절약, 물 절약, 쓰레기 문제, 자동차 이용 및 학교행정의 다른 많은 문제들에 대한 우선적 고려는 학생들이 변화를 주도하고 또 그것을 감시할 수 있는 방법의 좋은 예들이다.
우리가 당면한 또 한 가지 문제는 우리가 만약 환경교육의 주된 목표는 환경을 위하여 인간을 교육하는 것이라는 명제를 단순히 받아들일 경우 다른 관련된 이슈들이 제기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교육은 비록 그것이 장기적으로는 바람직 할지 몰라도, 사람들에게 특정한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주입하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의 합리적 과정이다. 환경을 위한 교육이라는 말은 그 자체로서 결정론적이며 특정한 이데올로기나 아젠다들을 이미 가정하고 있다. 교육의 많은 영역에서 아젠다가 매우 분명하며 그 의도가 명확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환경교육에 있어서는 그 목적과 과정의 본질은 상대적으로 다양할 수 있다. 환경과 관련된 지식과 이해의 경우(즉 환경에 관한 교육)
참고문헌
구자건(1995), 환경상식 백 가지, 현암사
조선일보사(1997) 푸른 교실 푸른 지구
전라남도교육청(2001), 환경교육 추진계획
형기주(1980), 환경론, 어제와 오늘, 지리학, 제21호
환경부(1992), 효과적인 환경교육 설정을 위한 정책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1990),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이란 개인의 능력이나 소질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각자에게 알맞은 교육 내용이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개인의 능력이나 소질을 무시한 외형적인 평등 교육은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기회 균등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이러한 교육의 기회 균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즉 한국의 교육은 개인차를 무시한 획일적 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는 영세적인 교육 비투자로 인한 과밀 학급과 학습 자료 부족,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 할 것입니다.2013 년 월 일실습생: (서명) 0000지역아동센터 귀중 실습계획서실습지도자: 1. 실습목적: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강 령의 내용 지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실습목표: 성실한 마음으로 적극적 긍적적인 자세로 수퍼비젼을 실천할 수 있는 사 회복지 실천가의 양성3. 실습분야: 지역아동복지센터의 아동복지분야4. 실습기간: 2013. . ~ 20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표 차 례 ⅱ그림차례 ⅲ국문요약 ⅳ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13. 연구의 방법 2Ⅱ. 본 론 31. 사이버대학의 개념과 현황 32.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분석 103.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개성방안 154. 사이버대학의 설문조사 19Ⅲ. 결 론 25참고문헌 27부 록 28표 차 례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사이버대학원(특수대학원) 인가현황 5 사이버대학의 모집정원 현황 6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7(3) 조직과 기구 17(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86) 원광디지털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목적이 있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소, 시간 등의 물리적 환경의 통합뿐만이 아니라 장애아동의 장애특성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 및 보조도구, 도우미 등 이들에게 필요한 물적․인적 지원을 통해 비장애아동과 통합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통합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올바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통합교육 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