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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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변화
Ⅲ. 대안교육
Ⅳ. 교육환경의 변화
Ⅴ. 교육방법의 변화
Ⅵ. 결론
Ⅰ. 서론
우리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앞에서 많은 조에서 발표했던 것처럼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준비과정에서 설문지조사를 하였는데 현재 학업에 종사하는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그리고 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설문조사를 통해 공교육의 많은 문제점을 밝히고 공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는 학생이 적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공교육을 대신할 수 있는 교육법과 새로운 개념의 학교를 제안하려는 의도로 접근했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많은 고등학생과 교사들은 공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로인해 본래의 계획에서 다른 측면으로 접근하기로 했다. 우리는 현재 교육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한 미래의 교육을 대안학교로 생각하지 않고 현재 교육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대안학교의 기존 공교육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합하여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현재의 교육의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해보았다. 초등학교 1~5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사교육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작게는 2개에서 많게는 8개까지 사교육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할까?’라는 질문에 적성과 진로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 외의 질문들에서도 학급당 21~30명 정도가 적당하며 스마트교육이 수업의 질을 높여주지 못할 것이라는 내용과 미래에는 학교가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는 우리나라 교육이 너무 대학에 매달리며 대학등록금이 비싸다는 등의 대학진학과 관련된 의견들이 많이 나왔다. 이러한 결과 학생들은 발전적으로 변하는 사회와 세분화되는 문화 속에서 획일적으로 수업을 하게 되고 각종 시험과 수행평가에 시달려 정작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호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지금의 학생들은 학교수업에서 부족한 점을 채우러 사교육을 받게 되는데 교과서에 대해 만족은 하지만 수업에 대한 획일적인 방식을 던지고 더 깊이 있고 즐겁게 수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원했다. 결국 미래의 학교는 한껏 가시적인 변화에 급급한 수업이 아니라 현 수업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여 더 나은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과거의 교육과정의 변화를 통해서 미래의 교육을 예측해보고 공교육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대안학교의 장점들을 알아보고 교육방법에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Ⅱ. 교육과정의 변화
교육과정의 변화는 우리에게 ‘미래에 무엇을 가르칠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과거와 현재까지의 교육과정의 변화를 통해 미래의 교육을 예측하고 해외의 여러 가지 대안학교의 모습을 살펴보고 장점을 알아보자.
1. 교과중심 교육과정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이다. 특히, 1930년대 미국에서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문제 사태를 당하여 겪는 교육적 경험을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었을 때, 그 이전의 교육과정관(敎育課程觀)을 일컬어 붙인 이름이다. 따라서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반드시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대비하여 규정된다. 교육내용은 생활과는 유리된, 교과서에 적혀 있는 지식이었으며, 이때 지배적인 교육방법은 맹목적인 반복·암송(暗誦)이었다.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의 장점으로는 새로운 지식과 사실을 학습, 해석하고 조직하는 데 논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학생들의 지적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가장 적당하다. 그리고 교육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주장과 일치하며 교육과정 구성이나 평가가가 다른 교육과정 유형에 비해 대체로 간단하고 쉽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과는 달리 단점도 있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윤리적이고 체계적인 교과조직이지만 학생들의 흥미, 필요, 능력 등의 심리적인 조직으로서는 부적합하며 바람직한 학습성과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학생의 활동을 제한하고 교과목 그 자체로서는 바람직한 인지능력 훈련이 될 수 없다.
2. 경험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1930년대 전후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사조가 등장함에 따라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등장한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초기 개념은 교과중심교육과정을 전적으로 배격한 것은 아니다. 경험주의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학습자의 경험을 교육의 본질적 요인으로 보는 교육이론이다. 경험주의 교육의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존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져 내려왔고 존 듀이가 발달시켜 오늘날 하나의 중요한 교육철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 여러 철학자들을 통해 발전되어온 경험주의는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 존 듀이(1859-1952)에 의해 체계적인 교육 철학으로 자리 잡게 된다. 듀이가 주장하는 교육이론의 핵심 개념은 경험이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성장이다. 즉, 교육은 경험에 의한, 경험을 위한, 경험의 과정으로,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 이외의 다른 목적을 지니지 않는다. 경험은 능동적인 측면인 ‘해보는 것’과 경험의 수동적인 측면인 ‘당하는 것’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두 가지가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가에 따라 경험의 성과 또는 가치가 달라진다.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 학습자에 의하여 행해지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이는 교육과정을 교과로 보는 교과중심교육과정과는 큰 차이가 있다. 즉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공통된 문서를 의미한다면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과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교사의 교수보다는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한다. 경험주의 교육의 구체적 교육방법으로는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메서드(method), 단원학습 등이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생활인, 실천인을 육성할 수 있으며 학생의 필요와 흥미에 알맞다. 그리고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함양할 수 있고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단점으로는 체계적인 지식과 기능을 등한시하기 쉬우며 교육과정 조직의 계열성이 문제된다. 그리고 행정적으로 통제하기 어렵고 교직적 소질과 지도방법이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확률이 크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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