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영재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환경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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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 지식기반사회란
◈ 지식기반사회의 촉진요인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학습장소
◈ 학습의 내용, 방법의 변화 필요성
◈ 최근의 교수학습환경 변화
◈ 사회변화에 의해 새롭게 구성되는
교육 패러다임
◈ 학습환경의 변화
◈ 학습과정의 변화
◈ 온라인 원격교육의 방법적 원리
도출
◈ 영재 원격교육기관 기획
본문내용
◈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미시건 대학의 총장이었던 Duderstadt은 10년 후에 학교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비공식적인 조사를 수행했다. 두데스탯은 사람들의 생각을 계량화하기 위해서 10점 척도법을 사용했는데 ‘0’은 변화가 없음을 의미했고, 반대로 ‘10’은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했는데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교육의 총체적인 재창조를 의미했다. 조사결과, 대학총장들은 대부분 10점이 최고치인 조사에서 변화의 크기를 대략 20점으로 평가했다. 대학 총장의 역할은 대학과 사회의 복잡한 관계를 관리하며 빠르고 심오한 변화에 의해서 대학이 어떻게 도전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환경도 변화될 것임을 단적으로 나타내어 준다.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는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넘어가면서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지식량의 변화와 함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유비컴퓨팅 환경에 근거하고 있다.
유비컴퓨팅 환경은 이렇게 늘어나는 지식 속에서 좀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지원체계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빠르게 발달하는 기술은 모든 일상 속에 혼재한 컴퓨팅 환경의 구축을 가능하게 해 주었고, 이로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외부와의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아울러 사람 간, 사람과 컴퓨터간의 네트워킹뿐 아니라 컴퓨터간의 네트워킹을 통한 지식의 확대 재생산이 빠른 속도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이러한 진보된 기술은 이미 학습 환경과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대학생들의 학습에서 주된 학습 자료수집의 원천이던 도서관은 그 기능을 인터넷에 물려주었다. 이제 학생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 세계의 최신자료를 거의 실시간으로 접하게 되었고 좀더 다양한 루트를 통하여 자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컴퓨터와 네트워킹 환경의 급속한 발달로 가능해진 것이다.
우리가 공부하는 교육에 있어서 현 교육과정의 도제교육은 그 한계를 겪고 있다. 입시를 위한 중등교육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고,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만이 건국 이후 늘 비슷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더불어 우리와 같이 교사를 준비하는 사범대생의 입장에서 준비를 하게 되는 임용고시도 교육자로서의 역할과 능력검증이라는 부분에서 많은 한계점을 낳고 있고 머지않아 새로운 검증양식이 도입될 것이다.
이에 본 기획안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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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개발원 http://www.krivet.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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