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분석 및 학습지도 계획] 중2 도덕 `(2) 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심리상


2. 학습 경험상

3. 사회적 요구

Ⅲ. 단원의 계열

Ⅳ.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2. 기능면

3. 가치, 태도면

Ⅴ. 단원의 지도 계획
Ⅵ. 소단원 개관

1. 소단원명 : (2) 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
2. 교과서 내용

3. 학습 내용의 구조
4. 학습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도덕과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50분 수업)
학습 보충 자료 및 과제

인터넷 중독 자기 진단표 ~*
내가 만든 네티켓 !!
이제 나만의 네티켓 12가지를 만들어 보자^^
현대 사회와 청소년 문제

본문내용
Ⅳ.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 청소년기가 인격 형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인식한다.
․ 현대 사회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청소년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 사회구조의 변화가 어떻게 청소년 문제를 대두 시켰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 보게
한다.
․ 정보사회의 양면성을 알고 비인간화 ․ 비도덕적 문제, 정체성 위기에 대한 측면을 집중
적으로 지도한다.

2. 기능면

․‘인터넷 중독 자가 진단표’,‘인터넷 사용 행태 분석’을 통해 스스로를 평가해
보고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할 수 있다.
․ 비인간화 현상의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생활공간의 이중성으로 인한 정체성 위기
문제를 알아 그 극복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정보 사회에서 비도덕적 행동을 야기시키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
을 모색할 수 있다.

3. 가치, 태도면

․ 컴퓨터를 통한 인간관계와 전통적 인간관계의 특징을 비교해 보고 비인간화 문제 해결
을 위한 전통적 인간관계의 가치를 정립할 수 다.
․ 무책임한 언행의 심각성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를 확립할 수 있다.
․ 익명성의 유혹에 빠지기 쉬운 요인을 분석하여 간접적인 인간관계 확산을 막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자기로부터의 소외에서 벗어나 현실과 가상의 가치 혼란을 막아 올바른 자아 정체성
을 확립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 다문화 교육 수업계획안 -북한 문화의 이해
  • 문제이다. 따라서 탈북자라는 예전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색채를 약화시키고 대신에 우리사회로 건너온 이주민이라는 성격을 강조하여, 이들을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다문화를 바탕으로 북한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고등학교 재량수업 1차시를 계획하여 보았다. Ⅱ. 본론(1) 다문화 교육 수업 지도안1. 대상 학년 및 교과․ 고등학교 1학년, 재량시간2. 교재 ․ 교사가 나누어주는 유인물 3. 학습목표(1) 지식 ․ 이

  • [교육공학] 기술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이상적인 양육법)
  •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차 례 >Ⅰ. 단원명Ⅱ. 단원의 연구1. 중학교 기술가정 과목 교육의 목표2. 단원 설정의 이유3. 단원 개관4. 단원 학습 목표5. 단원의 내용 분석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 계획1. 본시 단원 설정 이유2.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3. 본시 학습 지도안< 부 록 > 우리 가족의 건강성 평가하기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우리 가족의 노력Ⅰ. 교재 및 단원명 1.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중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입논술시험이 도입되면서 활용■ 검증된 교육효과① 종합적인 사고 및 학습능력 향상 ② 독해 및 쓰기 능력 향상③ 논리성과 비판력 증진 ④ 창의력 증진⑤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능력 배양 ⑥ 올바른 인성 함양⑦ 민주시민의식 고취 ⑧ 공동체에 대한 관심 및 적응능력 제고⑨ 정보 및 자료의 검색ㆍ분석ㆍ종합ㆍ활용능력 제고 ⑩ 언론ㆍ출판의 자유에 대한 인식 제고2) 탐구공동체의 개념■ 탐구공동체(Community of Inqu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단원지도안 - 나의 삶과 국가 -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일 시대 상장 소소 속교육실습생지도교사결재계부 장교 감교 장목차Ⅰ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1. 교과목표 2. 학교급별 목표 3. 도덕과의 내용 체계 4. 중학교 1학년 도덕 단원별 내용 구성 Ⅱ단원의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지도계통 3. 단원의 성격 4. 단원의 학습목표 5. 대단원 구성표 6. 단원 지도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Ⅲ본시 연구 수업의 실제 1. 학급 실태 분석 2. 본시에 적용된 수업 모

  • 국어과 학습 지도안 국어 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1 관동별곡 2 간디의 물레
  • 국어과 학습 지도안 국어 하5.감동을 주는 언어 (1) 관동별곡(2) 간디의 물레< 대단원 분석 > ㆍ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ㆍ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가치 있는 내용을 생성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ㆍ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여 글을 쓴다.Ⅰ. 단원 개관 및 설정 이유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보는 눈과 태도를 기르고 처해있는 상황에 맞춰서 적절하게 사고하고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