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수업연구 지도안 인간 존중 도덕 수업 지도안 인간 존중 도덕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수업연구 지도안
《목 차》
§ 도덕과의 교육목표 ...........................................................1
§ 도덕 수업 연구 대상 학급의 실태 조사 및 분석 .................2
Ⅰ. 단원명 ..........................................................................4
1. 대단원
2. 중단원
3. 소단원
Ⅱ. 단원 설정의 이유와 지도상의 유의점 .............................4
Ⅲ. 단원의 개관 .................................................................4
Ⅳ. 단원학습 지도 목표 ......................................................4
Ⅴ. 단원 전개 계획 ............................................................5
1. 단원 구성 및 내용 조직표 ............................................5
2. 단원의 전개 계획 ........................................................6
3. 단원의 학습 계열 ........................................................6
Ⅵ. 본시 교수학습의 전개 ...................................................7
1. 본시 학습의 전개 계획 ................................................7
2. 본시 학습 내용 체계 ...................................................7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8
§ 기본 학습지 ................................................................12
§ 도덕과의 교육목표
현행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르면, 중학교 도덕과의 목표는 “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 규범을 익히고, 일상 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도덕적 문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기르며, 올바른 시민 의식과 국가민족 의식, 그리고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이상과 원리를 체계화하며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성향을 기른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그 하위 목표는 4개의 생활 영역별로 지적되고 있다.
도덕과 영역별 교육 목표
개인 생활
인간이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 성에 따른 가치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 판단 능력 의 신장과 함께 인간 존중의 삶의 자세를 지닌다.
가정이웃학교 생활
가정이웃학교 생활에서 요구되는 도덕 규범과 예절을 익히고, 이러한 생활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문제 상황들에 대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가치판단능력을 신장하여,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태도와 실천의지를 지닌다.
사회 생활
전통 도덕과 시민 윤리를 중심으로 하는 오늘날 민주 사회의 도덕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 제를 합리적이고도 바람직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 하여 원만한 사회 생활을 영위하려는 태도와 실천 의지를 지 닌다.
국가민족 생활
국가민족민족 문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애국 애족의 자세를 지니고, 국토와 민족 분단의 현실 및 남북한의 통일 정책 과제를 파악하여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하며, 통일 이후에 기대되는 바람직한 한국인 및 세계 시민으로서의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 활용 1) ‘도덕적 딜레마 사태’와 ‘도덕적 이야기’ 2) 도덕적 이야기의 구성과 활용방안 5. 수업사례1) 초등도덕과 학년별 주요 가치덕목 2) 교수학습 지도안 3) 도덕수업에 대한 제언 1. 이야기 개념이야기(stories)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이다. Michale Gabriel, teachihg through storytelling:learning and growing through stories그렇다면 인간의 삶에서 이야기는 어떤 위치를 차

  • 수업지도안 만족스런 도덕이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회사업의 기반이 되는
  • 학습목표도덕 철학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한 이해 도모도덕철학의 정확한 개념이해와 지금까지 배운 내용의 확인사회사업의 기반이 되는 도덕철학에 대한 이해이론의 쟁점에 대한 비판적 검토 능력 개발CHAPTER 14만족스런 도덕이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14.1 오만 없는 도덕인간의 겸손한 개념◆ 인간 본성에 관한 민감한 사실우주의 생성과정중 가장 늦게 나타난 인간 -> 그들의 이익을 얻기에 안성마춤인 영역을 상상 : 옳고 그름의 이론을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윤리과 교재연구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차례-Ⅰ.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1. 이론적 배경 및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특성과 도덕교육적 함의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4. 교사의 기본 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Ⅱ.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뉴스 수업기법신문일기 쓰기주제 신문 만들기Ⅲ.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 설계 개요Ⅳ.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지도안

  • 학습계획서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 외모 중시 풍조에 대한 비판
  • 학습 지도안 7. 기대 효과 9#. 부 록1. 학생 실태 조사 - 설문지 102. 평가 문항지 - 형성 평가 11Ⅰ. 시작하면서1. 수업연구의 필요성오늘날 우리 사회는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변화시켰지만, 사회의 급격한 다원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단원지도안 - 나의 삶과 국가 -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일 시대 상장 소소 속교육실습생지도교사결재계부 장교 감교 장목차Ⅰ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1. 교과목표 2. 학교급별 목표 3. 도덕과의 내용 체계 4. 중학교 1학년 도덕 단원별 내용 구성 Ⅱ단원의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지도계통 3. 단원의 성격 4. 단원의 학습목표 5. 대단원 구성표 6. 단원 지도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Ⅲ본시 연구 수업의 실제 1. 학급 실태 분석 2. 본시에 적용된 수업 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