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수업연구 지도안 인간 존중 도덕 수업 지도안 인간 존중 도덕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과 수업연구 지도안
《목 차》
§ 도덕과의 교육목표 ...........................................................1
§ 도덕 수업 연구 대상 학급의 실태 조사 및 분석 .................2
Ⅰ. 단원명 ..........................................................................4
1. 대단원
2. 중단원
3. 소단원
Ⅱ. 단원 설정의 이유와 지도상의 유의점 .............................4
Ⅲ. 단원의 개관 .................................................................4
Ⅳ. 단원학습 지도 목표 ......................................................4
Ⅴ. 단원 전개 계획 ............................................................5
1. 단원 구성 및 내용 조직표 ............................................5
2. 단원의 전개 계획 ........................................................6
3. 단원의 학습 계열 ........................................................6
Ⅵ. 본시 교수학습의 전개 ...................................................7
1. 본시 학습의 전개 계획 ................................................7
2. 본시 학습 내용 체계 ...................................................7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8
§ 기본 학습지 ................................................................12
§ 도덕과의 교육목표
현행 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르면, 중학교 도덕과의 목표는 “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 규범을 익히고, 일상 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도덕적 문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을 기르며, 올바른 시민 의식과 국가민족 의식, 그리고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이상과 원리를 체계화하며 실천할 수 있는 도덕적 성향을 기른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그 하위 목표는 4개의 생활 영역별로 지적되고 있다.
도덕과 영역별 교육 목표
개인 생활
인간이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 성에 따른 가치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 판단 능력 의 신장과 함께 인간 존중의 삶의 자세를 지닌다.
가정이웃학교 생활
가정이웃학교 생활에서 요구되는 도덕 규범과 예절을 익히고, 이러한 생활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문제 상황들에 대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가치판단능력을 신장하여,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태도와 실천의지를 지닌다.
사회 생활
전통 도덕과 시민 윤리를 중심으로 하는 오늘날 민주 사회의 도덕을 이해하고 실천하며,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 제를 합리적이고도 바람직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 하여 원만한 사회 생활을 영위하려는 태도와 실천 의지를 지 닌다.
국가민족 생활
국가민족민족 문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애국 애족의 자세를 지니고, 국토와 민족 분단의 현실 및 남북한의 통일 정책 과제를 파악하여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하며, 통일 이후에 기대되는 바람직한 한국인 및 세계 시민으로서의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