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메모하기의 교육내용 설정 교과서 Ite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재와 교수 방법
-교과서 Item 분석-
Item
메모하기
해당 교육과정
읽기
[7-읽-(2)] 내용을 메모하여 글을 읽는다
듣기
[7-듣-(5)] 메모하면서 듣는 습관을 지닌다.
해당 교과서 단원
읽기
7-1 국어 4. 메모하며 읽기
(관련) 7-2 국어 1. 능동적으로 읽기
듣기
7-2 생활국어 3. 판단하며 듣기
① 메모하기의 교육내용 설정 ……………………………………………………1
읽기 영역의 ‘메모하기’-기본 이론 ……………………………………………1
(1) 읽기에서 ‘메모하기’의 위치 ……………………………………………………1
(2) 읽기에서 메모의 필요성 및 방법……………………………………………… 2
(3) 읽기 영역의 ‘메모하기’-주요 교수학습 내용 ……………………………………2
(4) 읽기 영역의 ‘메모하기’-교과서 관련 내용 ………………………………………4
듣기 영역의 ‘메모하기’-기본 이론…………………………………………… 5
(1) 듣기에서 ‘메모하기’의 위치 ……………………………………………………5
(2) 듣기에서의 메모 필요성 및 방법 ………………………………………………6
(3) 듣기 영역의 ‘메모하기’-주요 교수학습 내용………………………………………6
(4) 듣기 영역의 ‘메모하기’-교과서 관련 내용…………………………………………7
② 메모하기의 지도방법 …………………………………………………………8
읽기의 ‘메모하기’ 지도방법 …………………………………………………8
(1)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지도 방법…………………………………………………9
(2)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읽기의 지도방법 ………………………………………9
(3) 읽기의 메모하기 지도방법………………………………………………………9
듣기의 지도방법 ……………………………………………………………11
(1) 교육과정에 제시된 듣기의 지도 방법 ……………………………………………11
(2)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듣기의 지도방법 ………………………………………12
(3) 듣기의 메모하기 지도방법……………………………………………………12
③ ‘메모하기’ 교과서 내용 검토하기 …………………………………………13
읽기의 ‘메모하기’ 교과서 내용 ………………………………………………14
(1) 단원의 길잡이 활동의 내용 …………………………………………………14
(2) 소단원 활동의 내용 …………………………………………………………14
(3) 보충ㆍ심화의 내용 …………………………………………………………15
듣기의 ‘메모하기’ 교과서 내용 ………………………………………………15
(1) 단원의 길잡이 활동의 내용……………………………………………………15
(2) 소단원 활동의 내용 …………………………………………………………16
(3) 보충ㆍ심화의 내용……………………………………………………………16
④ ‘메모하기’ 기출 및 기출 예상 문제 검토하기………………………………17
‘메모하기’ 관련 기출 문제 검토 및 분석………………………………………17
(1) 관련 기출 문제………………………………………………………………17
(2) 기출 문제 분석………………………………………………………………18
(3) 출제 가능한 문제 유형 예시……………………………………………………19
<차 례>
① 메모하기의 교육내용 설정
읽기 영역의 ‘메모하기’-기본 이론
(1) 읽기에서 ‘메모하기’의 위치
읽기 전 활동
글의 중요 부분만 훑어보고 그 내용을 짐작하는 단계
㉠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으로 글 전체 내용 짐작해 보기
㉡ 그림, 표, 삽화들을 이용하여 전체 내용 생각하기
읽기 중 활동
단어이해
사실적추론적
이해
내용파악
내용 메모하며 읽기
여러 가지 표지에 유의하며 읽기
문장의 중요도를 판정하여 글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
필요한 정보 찾으며 읽기
정보 재조직하며 읽기
구조파악
내용과 내용의 관계를 알 수 있는 표지에 유의하며 읽기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며 읽기
글 전체의 짜임 파악하며 읽기
주제파악
필자의 의도나 목적 파악하며 글 읽기
비판적이해
내용의 통일성 판단하며 읽기
내용의 일관성 판단하며 읽기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판단하며 읽기
표현상의 특징과 그 효과를 평가하며 읽기
감상적 이해
읽기 후 활동
(2) 읽기에서 메모의 필요성 및 방법
메모의 필요성
메모하며 글을 읽으면 글의 내용에 집중하게 된다.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도 적기 때문에 읽은 내용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생각해 보게 된다.
결과적으로 메모하며 글을 읽으면 글의 내용을 더 깊고 넓게 이해할 수 있다.
메모의 방법
읽은 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메모(글을 읽어 나가면서 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것)
설명하는 글의 경우: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메모
설득하는 글의 경우: 핵심 주장을 중심으로 메모
글의 내용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한 메모(글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적는 것)
(3) 읽기 영역의 ‘메모하기’-주요 교수학습 내용
<주요 교수학습 내용>
ㆍ글의 중요한 내용 파악하기
ㆍ메모하는 방법 알기
ㆍ중요한 단어나 어구 중심으로 메모하기
ㆍ핵심적인 문장을 찾아 메모하기
ㆍ메모한 내용 종합하기
ㆍ메모한 내용을 토대로 글 전체의 내용 파악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교과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교사,다양한활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6차,7차교육과정 비교
  • 내용과 관련성이 있는 그림이어야 한다. (3)Real objects교실 한 코너에 어휘 학습, 문화적 개념 학습에 필요한 실물 자료를 상자에 담아두고 사용한다. 학용품, 장난감, 여러 가지 모형, 옷, 동전, 신문, 책, 광고지, 입장권 등은 좋은 실물 자료이다.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과서제7차 교육과정 상의 초등 영어 수업은 교육과정 편제상 3, 4학년은 주 1단위(40분)로 하고, 5, 6 학년은 주 2단위(80분)로 하게 되어 있으며, 단일본 국정 교과서를 전국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목차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2. 본 조의 읽기 교육관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

  • [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목차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2. 본 조의 읽기 교육관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교육에 대한 4가지 입장 )              2. 우리 조가 본 국어지식 교육3.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 설정1) 국어의 가치2) 국어지식 교육의 정체성3)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4. 국어지식의 교육이론 1) 국어지식의 교수학습이론 - 탐구학습 2) 교과서와 수업으로의 탐구학습 모형 적용3)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관점3) 내용 체계5. 교수 학습1) 듣기 교육 교학 전략의 필요성2) 교수 ․ 학습 모형3) 듣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4) 화법의 교수학습6. 듣기 ․ 화법 교육의 평가7. 변화 동향Ⅲ. 제7차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비교1. 듣기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2) 내용(1) 내용 체계(2) 학년별 내용(3) 내용요소 비교2. 화법 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2) 내용 체계Ⅳ.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1. 학년별 내용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