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를 통한 이야기 교육법 - 이야기를 통한 교육 - 평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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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를 통한 이야기 교육법>
1. 내가 선정한 덕목
: 선정 주요 덕목은‘타인 배려’이다. 지도 요소는 ‘타인의 권익 존중’이다. 우리는 여러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야 한다. 그러므로 나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권익도 존중해 주어야만 한다.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권익을 침해한 적은 없는지 반성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그리고 앞으로는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하는 생활을 실천할 것을 다짐하게 하는 것이 지도의 핵심이다.
2. 덕목으로 타인 배려를 선정한 이유
내가 선정한 가치덕목은‘타인 배려’이다. 사람은 홀로 살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그리고 민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와 평등은 함께 실현되어야 할 가치이다. 여기에서 평등은 누구나 소중한 인간이기에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나의 자유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사람의 자유와 권리도 똑같이 존중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결국 나의 자유와 권리도 침해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이기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익을 침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잘못을 고치기 위해서 우리는 타인의 권리와 이익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태도를 습관화해야 하는데 이는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갖는데서 시작된다. 타인에 대한 배려는 다른 사람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내재된 행동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이 있고, 자기 자신의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마음이며, 태도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뜻으로 공동체 생활에서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덕목이다. 다른 삶을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나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인정하고 그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는 모습을 통해 서로가 신뢰를 쌓고 사회를 밝고 명랑하게 하는 기본이 될 것이다
3. 이야기
<이야기 예화①>
말과 나귀가 그들의 주인과 함께 여행을 하고 있었다.
내 짐을 나누어 지고 가자. 나귀가 말에게 말하였다. 자네가 내 목숨을 구하고 싶다면 말일세.
그러나 말은 들어주지 않았다.
마침내 나귀는 너무나 지쳐서 땅에 쓰러져 죽고 말았다. 그러자 주인은 말의 등에다가 모든 짐과 나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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