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의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 보건교사 직무 만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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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건교사의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목차
Ⅰ. 서론 ---------------------------------------------- 1
1. 현안문제 제기 배경 ---------------------------------------- 1
2. 그룹 구성원의 합의방법과 과정 --------------------------- 2
Ⅱ. 현안문제와 관련된 문헌 및 실례 고찰 -------- 3
1. 선행연구 자료제시 ------------------------------------------ 3
2. 현황 : SWOT 분석 ------------------------------------------ 5
Ⅲ. 향후 발전 방안 ---------------------------------10
1. 개선점 : SWOT분석을 통한 전략 --------------------------10
2.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SWOT 전략 구체적 기술 -------11
IV. 결론 ----------------------------------------------14
Ⅴ. 참고문헌 -----------------------------------------17
Ⅰ. 서론
1. 현안문제 제기 배경
“보건교사인 우리는 과연 직무에 만족하고 있는가?”라는 문제로 토론을 하면서 전국 각 지역에서 일하고 있는 보건교사인 조원들이 학교에서 많은 직무 관련 스트레스와 소진(burnout)을 경험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건교사가 직무수행 과정에서 계속적인 직무스트레스가 나타나고 해소되지 못할 때는 소진(burnout)으로 발전할 수 있다(Wolf, 1981). 보건교사가 직무스트레스를 받고 소진하게 되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없게 될 뿐만 아니라 업무능력을 상실케 하며 개인으로 하여금 대응 할 수 있는 능력 및 환경을 즐길 수 있는 능력까지도 상실케 한다(Pines&Kafty, 1980). 다시 말해 이직이나 결근, 직무수행 노력의 감소, 개인생활의 질적 저하를 일으키고(Schweb, Jackson&Schuler, 1986), 결국에는 학생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2013년 4월, 인천지역 230개교 보건교사들이 인천시교육청에 학교 보건법 시행령을 조속히 개정하라는 민원을 접수했으며, ‘학생건강증진(환경관리) 기본방향’이 학교 보건법에서 정한 보건교사의 직무인 학생들의 건강관리라는 범위에서 벗어나 시설관리까지 포함한 내용으로 시설관리와 환경관리 업무를 강요당하며 보건교사에게 가장 중요시되는 보건교육과 보건서비스 업무에 공백이 우려된다(인천신문 4월11일 기사).”는 기사를 접하고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단순히 우리 조원들의 경험만이 아닌 전국에서 일하는 7천여 명의 보건교사를 위해서도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에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국내의 문헌들을 고찰한 결과, 직무만족도에는 효능감이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기효능감은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특정한 행위를 자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으로써 인간행동의 변화와 유지에 중요한 결정인자이다. 특히나 교사효능감이 교사행위의 가장 중요한 예측변수가 되고, 개인적 효능감과 교사효능감의 통합이며, 학생들을 동기화 시키는 교사 개인의 능력에 대한 특별한 믿음이라고 한다.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외부적인 환경의 변화와 함께 보건교사 스스로 자신의 신념이나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교육경력과 교육수준이 높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신념이나 능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면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개념이 교사효능감이다. Bandura(1997)는 교사가 갖는 자기효능감인 교사효능감이 학습자의 인지적인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학습여건의 성공적인 조성을 좌우하는 핵심변인임을 지적하였다.
지금까지 이러한 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중요성을 다루는 연구가 많이 선행되었으나 보건교사에 대해서 다루는 연구가 부족하였고, 주로 일반교사들을 분석한 내용이었다. 최근 학생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보건교육이 정규교과로 편입되고 보건교사의 역할과 학생들에 대한 교육적 영향력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또한 학생의 건강수준 악화와 보건교사 역할의 특수성으로 인한 갈등은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충란(2008)의 연구에서 일반적인 교사와는 구별되는 보건교사의 역할에 주목하면서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에 근거하여 보건교사의 효능감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밝히고 있는 수업요인, 보건서비스 요인, 업무대인관계 요인, 지역사회연계 요인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준다고 고찰하였다. 보건수업요인은 일반교사의 교과지도와 같은 영역이고, 보건서비스 요인은 응급처치, 학생 및 교직원 건강 상담, 심폐소생술 등 보건교사의 독자적인 수행으로 이루어지는 직무이다. 업무대인관계 요인은 보건교사의 직무활동 중 보건행정업무와 대인관계영역을 포함하는 것이며, 지역사회연계 요인은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평가하여 협력을 이끌어 내고, 연계사업을 계획·수행하며 보건행사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등의 개념이 포함된다. 보건교사가 이러한 4개의 요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느낄 때 보건교사의 직무효능감이 향상되며 이는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14조는 보건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이 4가지 요인에 주목하면서 직무 만족도와 관련된 논문을 기초로 조원들 간의 토의를 통하여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등의 요인을 선정하고 SWOT분석을 하게 되었다.
2. 그룹 구성원의 합의방법과 과정
14조는 7월 30일 첫 모임에서 자연스럽게 각 학교의 실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6명의 조원은 서울, 경기, 인천, 강원 등의 다양한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지역의 실정과 업무 스트레스에 관한 토의를 한 결과 자연스럽게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려면 어떠한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할까.’에 주목하게 되었다.
첫모임에서 업무가 공정하게 분배되도록 제비뽑기의 방법으로 조장, 발표자를 정하고 나머지 조원들은 업무가 과도하게 몰리는 조원이 없도록 공정하게 문헌고찰, 보고서의 정리, PPT 작성, 서론 작성, 본론 작성, 결론 작성의 업무를 나누어 진행하게 되었다. 특히나 문헌고찰에서는 조원이 2명씩 나누어 보건교사의 직무, 교사효능감, 대인관계 요인 등이 직무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각 주제를 관련된 논문을 찾아서 고찰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다. 문헌고찰 결과 직무 만족도에는 교사효능감이 가장 영향을 많이 주게 되고,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특히나 보건교사의 경우 수업요인, 보건서비스 요인, 업무대인관계 요인, 지역사회연계 요인이 영향을 준다고 분석하였다(이충란, 2008).
이렇게 조원들이 문헌고찰의 시간을 충분히 한 내용을 바탕으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등의 요인을 선정하고 SWOT분석을 하게 되었는데 모든 조원이 합의하고 의견을 내는 과정 수차례의 조모임을 거쳐 모든 조원이 충분히 동의 할 수 있는 전략을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조원들이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정리 내용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하여 인터넷 카페(http://cafe.daum.net/schoolRN2013)를 개설하여 이를 통하여 수업 이후와 주말 동안에 자료와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자신이 담당한 부분의 내용을 인터넷 카페에 요약하여 올림으로써 발표자와 PPT 작성하는 조원이 효과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특히 자율세미나에서 주어진 과제인 전략만을 수립하는 것에서 결론을 내린 것이 아니라 SWOT분석이 기업이나 조직, 개인에 대한 상황분석을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마케팅의 분석방법임을 주목하여 SWOT의 전략적 점수의 평가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조원들은 보건교사의 직무만족에는 강점과 기회 보다는 약점과 위협의 요인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14조가 세운 18가지의 전략이 시행되면 보건교사가 수업요인, 보건서비스 요인, 업무대인관계 요인, 지역사회연계 요인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되고 교사효능감이 높아져 직무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며 자율세미나를 마치고 이러한 자율세미나의 과정은 학교 현장에서 홀로 여러 일을 수행하면서 직무 스트레스, 소진을 경험했을 14조 조원들에게 치유와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
Ⅱ. 현안문제와 관련된 문헌 및 실례 고찰
1. 선행연구 자료제시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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