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행사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행사활동 이론

1. 목표

2. 활동별 내용

3. 교수․학습 방법 및 지원

⑴ 행사활동 지도 방법

⑵ 지도과정

4. 평가의 관점

Ⅱ 행사활동 연간계획서

Ⅲ 10월 9일 한글날 행사 세부계획서

1. 행사명
2. 행사의 목적

3. 시기

4. 장소

5. 참가 대상

6. 홍보, 안내

7. 행사 내용

8. 행사 실시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⑤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철저히 하고, 돌발적 사태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세밀히 배려하며, 필요한 경우 사전에 참가하는 학생의 건강 진단이나 상담을 실시하여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⑵ 지도과정
-사전교육: 행사의 의의, 목적, 내용을 자세하게 이해시킴으로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당일교육: 운영계획에 따라 추진, 학생에게 질서, 협동, 책임의식 등을 고취
-사후교육: 행사내용과 과정을 반성, 평가

4. 평가의 관점
⑴행사활동 지도계획의 수준과 프로그램의 내용이 평가되어야 한다.
⑵행사활동 지도 과정이나 지도방법이 평가되어야 한다.
⑶학생 개인의 평가와 집단의 발전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⑷행사활동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인 ‘학생 개인의 변화와 발달’이 평가의 최종 대상이어야 한다.


Ⅱ 행사활동 연간계획서


주제

행사명
활 동 내 용
시간
장소
하위활동영역
의 식














3
시작과
만남의 달
1
새학년
새다짐
․ 새 학년을 시작하면서 새롭게 만나는 친구들과 인사한다.
․ 시업 의식 활동에 참여하여 새 학년에 대한 새로운 각오를 다진다.
※ 정해진 시간 안에 행사 장소에 질서 있게 모인다.
40’
강당






너를 보여줘!
․ 자기를 소개하는 내용과 친구들에게 보여줄 장기를 마련한다.
․ 자신의 생각과 상황을 소개하고 준비한 장기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
․ 친구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새 친구를 사귀기는 기쁨과 설렘을 맛본다.
80’
각학급






2
다람쥐 가족
․ 각 학년별로 같은 번호를 가진 학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각 학년별로 1명씩 총 6명이 한 팀이 되어 다람쥐 가족을 형성한다.
․ 다람쥐 가족이 되었음을 선포하는 결연식을 갖는다.
․ 6학년 학생이 다람쥐 가족의 대표가 되어 다람쥐 가족별로 조촐한 다과와 함께 소개의 시간을 가진다.
※ 다람쥐 가족은 각종 행사활동 진행에 있어서 기본적인 집단 단위가 된다.
40’
각학급






4
과학의 달
1
상상의
과학 나라로!
·각 교실 별로 또는 운동장 코너별로 다양한 행사를 한다.
·과학자와의 만남, 다양한 실험, 과학 관련 신비한 현상 영상관 등 시청각 자료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참여 할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1일
교내 전역






2
얼마나 자랐나?
․ 사전공지를 통해 신체검사가 있음을 알고 용모를 단정히 한다.
․ 각종 검사에 질서 있게 참여한다.
․ 기본적인 신체상황을 알고 이를 건강한 학교생활의 밑거름으로 삼는다.
40’
체육관






3
우리 모두 함께 해요!
․ 사전 교육을 통하여 장애인이 겪어야 하는 어려움과 방문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이해한 후 방문 계획을 세운다.
․ 학교와 가까운 기관을 방문하여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체험한다.
․ 친구들과 반성 및 결의의 시간을 갖는다.
120’
특수
학교







5

가정의 달

1

우리
가족이
최고!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학교에서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만든다.
·가족과 함께 노래자랑 및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서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한다.

1일

운동장







2
예절교육
․ 예절교육을 위해 필요한 준비사항을 확인한다.
․ 식사예절 및 인사법, 전화예절, 다도 예절 등에 대한 방법을 이해하고 직접 경험해 본다.
․ 예절교육을 통해 느낀 점을 발표하도록 하여, 습관화 되도록 한다.
1일
예절
수련원
혹은 강당






4
으랏차차!
민속놀이
한마당
·반 대항으로 씨름 왕, 자치기 왕, 제기 차기 왕 등 다채로운 경기를 해볼 수 있다.
·체력 증진과 함께 우리 민속 문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진다.
1일
운동장






6
나라사랑의 달
1
나라사랑
다짐 식
․ 현충일을 기념하여 순국선열의 뜻을 기리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 숙연한 마음으로 현충일 기념 나라사랑 다짐 식에 참여한다.
․ 나라를 사랑하는 일은 작은 것 에서 시작됨을 깨닫는다.
40’
각학급






2
여기는
영어 나라!
·학교에 가까운 영어 마을로 하루 견학을 갔다 온다.
·영어 마을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영어 학습을 해보고, 영어의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게 한다.
1일
영어
마을






3
예방접종
․ 사전 교육을 통하여 예방 접종의 필요성과 청결한 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인식한다.
. 계획된 일정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예방접종에 임한다.
. 예방접종 후 격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0’
각학급






4
야영
안전교육
․ 야영활동에 있어 안전교육이 중요함을 인식한다.
․ 텐트 설치법, 화기 다루는 법, 주방용품 및 식품 다루는 법등 야영에서 필요한 모두 활동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 야영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이어지는 뒤뜰야영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0’
강당






별보며
도란도란
․ 뒤뜰야영을 위해 다람쥐 가족 모임을 갖고 역할 분담 및 준비사항에 대하여 협의한다.
․ 각종 활동에서 협동심과 질서의식을 발휘하여 야영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독립심과 변화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다람쥐 가족간의 사랑과 정을 느낀다.
1일
운동장






7
정보문화의 달
2
IT 월드
체험관
․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IT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IT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각종 전시회 정보를 알아본다.
․ 전시회 관람을 통해 최신 IT정보의 다양성에 대하여 느껴보고 직접 체험을 통해 직접 작동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IT기술은 지속적으로 빠르게 변화, 발전함을 이해하고 이러한 시대변화에 적응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진다.
※ IT월드 http://www.itworld.or.kr
1일
전시관






미래 과학은
내손 안에!
․ IT기술과 관련하여 직접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연습한다.
․ 자신있는 분야의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 다른 지원자들의 결과물을 함께 감상할 시간을 가지며 서로 토의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다.
80’
강당






3
물놀이
안전교육
․ 여름철 물놀이에 대비하여 지역 소방서와 연계하여 안전교육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 물놀이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비상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각종 안전 요령에 대하여 배우고 직접 실행을 통해 몸에 익힌다.
․ 물놀이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대처 요령에 대하여 친구들과 이야기 해본다.
20’
강당






4
여름 방학식
․ 여름 방학식 의식행사에 참여한다.
․ 한 학기를 마무리 하면서 자기반성의 기회를 갖고 알찬 방학을 위한 계획을 세워본다.
40’
각학급






8
자연체험의 달
1
우리
반이 떴다!

·자매결연이 되어 있는 농촌 학교와 일정 협의를 한다.
·농촌 생활을 통해서 다른 환경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간단한 노작 활동을 통해서 일의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사전에 주의 할 점을 교육시킨다.
1일
자매
결연 지역/ 학교






3
개학식
․ 개학 의식 활동에 참여한다.
․ 새 학기를 시작하면서 2학기의 학습 계획을 세워본다.
40’
각학급






방학과제물전시회
․ 방학 과제물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전시한다.
․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 서로 다르게 표현한 작품들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을 키운다.
※ 작품은 잘된 것과 부족한 것을 구별하지 말고 모든 학생의 작품이 골고루 전시되도록 한다.
20’
각학급






9
전통문화의 달
1

국토의 향기를 맡아요
․ 현장학습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한다.
․ 현장학습의 계획을 세우고 사전 지식을 쌓는다.
․ 현장 학습 지도 및 생활 안전 지도를 하고 평가회 및 후속 활동 지도 시간을 갖는다.
※ 아동의 안전지도에 각별히 유의한다.
3일
현장
학습






4
신명나는
우리 세상
․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 세부 진행 계획을 세우고 사전 연습을 실시한다.
․ 각종 주제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전통 문화의 흥겨움과 협동을 통한 집단 활동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을 맛본다.
․ 보호자 및 지역사회 인사와 함께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교가 가정과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느낀다.
․ 활동 후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
※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운영하며 쓰레기 분리수거등 공동생활 속에서 지켜야 하는 기본생활을 강조한다.
※ 1부와 2부로 나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특성,목표,현황, 특별활동 편성,시간배당,주요내용,운영과정,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평가
  • 특별활동의 특성과 목표,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편성과 시간배당, 특별활동의 주요내용과 운영과정, 특별활동의 자치활동과 적응활동, 특별활동의 계발활동과 봉사활동, 특별활동의 행사활동, 특별활동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특별활동의 특성과 목표1. 특별활동의 특성2. 특별활동의 목표Ⅲ. 특별활동의 현황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실태1)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균형적 편성2)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지역 사회 자원 인

  •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평가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시간배당,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과 평가 분석Ⅰ. 개요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편성2. 운영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시간배당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자치활동1. 학급 단위 활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활동을 말한다.2. 행사활동의 의의①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보고와 같이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 ② 체험활동들을 통하여 학생들은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자긍심과 책임감을 지니고 민주시민의 기본자질을 키우는 중요한 경험의 기회를 갖게 된다. ③ 공동 협의를 통하여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실천적 활동으로 특별활동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특히 핵심적이고 종합적

  • [특별활동] 행사활동의 이론과 연간계획표, 세부 계획
  • 특별활동 1조 - 강지선, 김의수, 손재현, 양승민, 윤경주, 장예원, 김한님특별활동 행사활동 연간 계획서Ⅰ. 학교행사 연간 교육과정 운영1. 초등학교 교육과정안의 특별활동 편제가. 초등학교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교과는 다음과 같다.∙1학년 :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우리들은 1학년∙2학년 :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

  • 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특별활동의 교육목표, 특별활동의 운영배경과 운영원리, 특별활동의 자치활동, 특별활동의 적응활동, 특별활동의 계발활동, 특별활동의 봉사활동, 특별활동의 행사활동, 특별활동의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특별활동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특별활동의 교육목표1. 특별활동의 전체목표2. 전체적인 총괄목표와 부분적인 하위목표가 합성된 형태Ⅲ. 특별활동의 운영배경Ⅳ. 특별활동의 운영원리1. 특별활동 운영의 기본 원리2. 학년의 발달 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