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나의 교육적 신념 교사에 대한 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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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의 교육적 신념
나의 교육적 신념이라... 사범대에 들어 온지 1년이 되가는 지금까지도, 학교 다니느라 바빴지 한 번도 내가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솔직히 말해서 사범대에 들어 올 때도 교사에 대한 사명이 있어서 온 것이 아니라 그냥 음악이 좋고 아이들이 좋아 선생님이란 직업을 택했던 것 같다. 그런 나에게 교육적 신념에 대해 쓰라고 하니 부끄러워지고, 나에게는 너무나도 어려운 과제였다. 그래서 내가 평소에 이런 선생님이 되고 싶다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적어보려 한다.
먼저 나는 고기를 잡아서 먹여주는 선생님이 아니라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이 만연하다. 그래서 아이들의 창의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모두 없애고 있는 것 같다. 선생님은 자신이 아는 것을 칠판에 적어주고 학생들은 그것들을 똑같이 노트에 필기해서 암기를 한다. 물론 현재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때문에 주입식 교육이 현실에 맞는 교육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어렸을 때부터 성년이 될 때까지 선생님이 밥상을 차려서 떠 먹여주다가 대학교에 와서 갑자기 자신이 밥상을 차려서 스스로 먹으라고 하니 못 먹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그래서 나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해야 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둘째, 나는 아이들을 믿음, 소망, 사랑을 가지고 가르치고 싶다.
하이타니 겐지로의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라는 책을 중학교 때 재밌게 읽었었는데 이 책은 훌륭한 선생님이 학생들을 변화시키는 내용이 아니라 젊은 선생님이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함께 성장해가는 이야기이다. 고다니라는 선생님은 아이들을 믿어주고 아이들이 할 수 있다는 소망을 가지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감싸주는 선생님이다. 그래서 결국 아이들과 한 마음이 되고 한 아이를 문제아에서 박사로 만들기도 한다. 이 책을 보면서 정말 선생님이라면 이런 마음을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나는 아이들에게 신뢰받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것이 신뢰라고 생각한다. 특히 선생님이 학생에게 신뢰를 잃는다면 교단에 설 자격을 박탈당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신뢰를 잃고 외면한다면 그 선생님이 가르치려하는 것은 물론 말하는 모든 것을 학생 들은 들으려 하지도 않을 것이고 그 선생님이 말한 것의 반대로 행동할 것이다.
넷째, 아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요즘 희망 없이 살아가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아 참 안타깝다. 그 나이 때는 한창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나이인데 일찍이 희망을 버리고 체념한 체 살아가는 학생들이 많다. 그런 학생들을 보면 안타깝고 걱정이 된다. 그래서 나를 보고 아이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선생님이 되고 싶다.
다섯 째, 칭찬을 많이 하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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