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몬테소리 사상과 교육철학 동향
1.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형성배경
2.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및 교육철학
3. 한국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발전과정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발전에 대한 동향
1.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과정
2.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원리
3.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방법
Ⅲ. 몬테소리 교구 동향
1. 몬테소리 교구 구성의 목표와 교구 역사
2. 몬테소리 교구의 원리 ․ 재질 ․ 디자인
3. 몬테소리 교구의 특성, 특징
Ⅳ. 몬테소리 인간학과 우주적 사명
1. 몬테소리 인간학
2. 몬테소리의 우주적 사명
3. 몬테소리에서의 인간과 우주
Ⅴ. 몬테소리 자유개념
1. 자발적 욕구표현에 따르는 선택으로서의 자유개념
2. 아동발달을 위한 독립으로서의 자유개념
Ⅰ.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동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중세기까지 사람들은 아기들이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믿어왔는데,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 참고문헌
-
1. 고후순 외 2인(200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2. 곽노의(2002).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 서울 : 학민사.
3. 박덕규(2003).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덴. 서울 : 민성사
4. 서울대교육연구소(200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
5.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199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6. 홍순정(2003). 아동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7. -----(2004). 보충학습자료(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8. 김남균(2008).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