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몬테소리 사상과 교육철학 동향
1.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형성배경
2.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및 교육철학
3. 한국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발전과정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발전에 대한 동향
1.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과정
2.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원리
3.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방법

Ⅲ. 몬테소리 교구 동향
1. 몬테소리 교구 구성의 목표와 교구 역사
2. 몬테소리 교구의 원리 ․ 재질 ․ 디자인
3. 몬테소리 교구의 특성, 특징

Ⅳ. 몬테소리 인간학과 우주적 사명
1. 몬테소리 인간학
2. 몬테소리의 우주적 사명
3. 몬테소리에서의 인간과 우주

Ⅴ. 몬테소리 자유개념
1. 자발적 욕구표현에 따르는 선택으로서의 자유개념
2. 아동발달을 위한 독립으로서의 자유개념
Ⅰ.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중세기까지 사람들은 아기들이 이미 만들어진 성인의 축소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믿어왔는데, 유아들은 단지 그들의 신체 크기만으로 성인과 구별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역시 유아들은 성인과 똑같이 취급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유아와 성인 사이에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고 여겼다.
참고문헌
1. 고후순 외 2인(200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2. 곽노의(2002).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 서울 : 학민사.
3. 박덕규(2003).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덴. 서울 : 민성사
4. 서울대교육연구소(200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
5.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199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6. 홍순정(2003). 아동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7. -----(2004). 보충학습자료(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8. 김남균(2008).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
  • 몬테소리 교육과정을 창안하게 된 것이다. 몬테소리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1) 아동존중   몬테소리 교육과정은 영유아를 존중하고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중시하는 인본주의 사상을 근원에 두고 있다. 또한 몬테소리 교육과정은 영유아를 최대한으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인간 존중 사상을 지니고 있으며, 영유아의 발달단계가 어디쯤인가 파악하여, 개별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춘 교재 및 교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주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및 아동교육사상이 현대 유아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으로는 아동 중심의 교육과 아동의 자기 표현 및 창조적 자기 활동의 원리를 들 수 있으며 유희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인식과 장난감의 교육적 의의, 노작 교육의 정신을 말할 수 있으며 교육에서의 개성과 사회성 존중을 들 수 있다. 특히 자기 활동의 원리는 미국의 교육, 노작 교육, 예술교육운동, 몬테소리 교육 등에 영향을 주었다.2장. 몬테소리 프로그램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008).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김명숙(2008).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관련변인이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김수영․김수임․허선자 역(200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 창지사 .-서봉연․이순형(2003). 발달 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서석남 역(2005). 인간교육. 서울 : 이서원-안기현(2005). Froebel의 놀이의 의미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오은순(2006). 블록

  • [유아교육사] 몬테소리
  • 우주적 사명을 다한다(Montessori, 1988 : p. 188)고 하였다. 자신을 창조하고 완전하게 하려는 생의 본능 외에 또 다른 하나의 목적이 있는데 그것은 통일된 전체를 위한 봉사와 조화 속에서 자신을 완성하려는 우주적 임무의 실현(Montessori, 1984 : p. 64)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Montessori는 생물체의 존재 목적은 단순히 살아남기 위한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우주적 질서 속에서의 자기창조에 있다고 보았다. 그러한 Montessori의 신관은 그의 사상전체를 통하여 일관

  • 영유아 보육과정
  • 인간학에 기초했으며 1919년 발도르프학교가 생긴 이후부터 오늘날 까지지 개혁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되었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모방과 본보기 교육: 7세 이전의 아동은 모방을 통해 배우므로 교사와 부모는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여 본보기가 되어야 함. 감각중시 교육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 아동에게 안정감을 주기위해 3~4주 동안 한 가지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게 함.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