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翰林別曲)의 정체(내용, 주제, 기존의 견해, 나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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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림별곡(翰林別曲)의 정체
1.<한림별곡>의 내용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원슌문 인노시 공노륙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니졍언 딘한림 솽운주필
基對策 光鈞經義 良鏡詩賦
충기대책 광균경의 양경시부
위 詩場 ㅅ景 긔 엇더니잇고
葉(엽) 琴學士의 玉門生 琴學士의 玉門生
금학사 옥순문생 금학사 옥순문생
위 날조차 몃 부니잇고.
唐漢書 莊老子 韓柳文集
당한서 장노자 한유문집
李杜集 蘭臺集 白樂天集
이두집 난대집 백낙천집
毛詩尙書 周易春秋 周戴禮記
모시상서 주역춘추 주대예기
위 註조쳐 내 외 景 긔 엇더니잇고
太平廣記 四百餘卷 太平廣記 四百餘卷
태평광기 사백여권 태평광기 사백여권
위 歷覽ㅅ 景 긔 엇더니잇고
眞卿書 飛白書 行書草書
진경서 비백서 행서초서
篆書 書 虞書南書
전류서 과두서 우서남서
羊鬚筆 鼠鬚筆 빗기드러
양수필 서수필
위 딕논 景 긔 엇더니잇고
吳生劉生 兩先生의 吳生劉生 兩先生의
오생유생 양선생 오생유생 양선생
위 走筆ㅅ 景 긔 엇더니잇고
黃金酒 柏子酒 松酒醴酒
황금주 백자주 송주예주
竹葉酒 梨花酒 五加皮酒
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
鸚鵡盞 琥珀盃예 득브어
앵무잔 호박배
위 勸上ㅅ 景 긔 엇더니잇고
劉伶陶潛 兩仙翁의 劉伶陶潛 兩仙翁의
유령도잠 양선옹 유령도잠 양선옹
위 醉혼ㅅ 景 긔 엇더니잇고

紅牧丹 白牧丹 丁紅牧丹
홍모란 백모란 정홍모란
紅芍藥 白芍藥 丁紅芍藥
홍작약 백작약 정홍작약
御柳玉梅 黃紫薔薇 芷芝冬柏
어류옥매 황자장미 지지동백
위 間發ㅅ 景 긔 엇더니잇고
合竹桃花 고온 두분 合竹桃花 고온 두분
합죽도화 합죽도화
위 相映ㅅ 景 긔 엇더니잇고
阿陽琴 文卓笛 宗武中琴
아양금 문탁적 종무중금
帶御香 玉肌香 雙伽倻ㅅ고
대어향 옥기향 쌍가야
金善琵琶 宗智琴 薛原杖鼓
금선비파 종지해금 설원장고
위 過夜ㅅ 景 긔 엇더니잇고
一枝紅의 빗근 笛吹 一枝紅의 빗근 笛吹
일지홍 정취 일지홍 정취
위 듣고아 드러지라
蓬萊山 方丈山 瀛洲三山
봉래산 방장산 영주삼산
此三山 紅縷閣 仙子
차삼산 홍루각 작약선자
綠髮額子 錦繡帳裏 珠簾半捲
녹발액자 금수장리 주렴반권
위 登望五湖ㅅ 景 긔 엇더니잇고
등망오호
綠楊綠竹 栽亭畔애 綠楊綠竹 栽亭畔애
녹양녹죽 재정반 녹양녹죽 재정반
위 黃 반갑두셰라
唐唐唐 唐楸子 莢 남긔
당당당 당츄자 조협
紅 실로 紅 글위 요이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하.
위 내 가논 갈셰라.
(葉) 削玉纖纖 雙手 ㅅ 길헤 削玉纖纖 雙手 ㅅ 길헤
샥옥셤셤 솽슈샥옥셤셤 솽슈
위 手同遊 ㅅ 景긔 엇더니잇고.
휴슈동유경
<한림별곡>은 아직도 확실하게 정의되지 않는 경기체가의 첫 작품이다. 『고려사』악지에 속악가사로 취급되어 있는데 이는 노래로 불렸기 때문이다. 노래로써 꽤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예문관이나 홍문관의 신참례에서도 재연될 수 있고 이와 비견될 수 있는 사적인 연회에서도 실제 향유되었다.
<한림별곡>의 전체적인 구성은 각 분야의 특징을 제시하면서 ‘그 경치를 겨뤄보면 어떻겠는가’하고 예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 1장에서는 시험장에서 겨루게 된 글재주와 높은 사람들을 먼저 열거했고, 제 2장에서는 사대부들의 독서 경력의 방대함을 나열했고, 제 3장에서는 온갖 글씨체의 다양함을 나열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의 글재주와 독서, 글시 등을 통하여 남이 따를 수 없는 엄청난 재능을 과시함 셈이다. 제 4장에서는 온갖 술 종류를 나열하고 술 실력으로 유명한 유령과 도잠의 술 취한 광경을 이야기하였고, 제 5장에서는 모란꽃, 작약꽃, 장미꽃, 동백, 매화 등 온갖 꽃 구경의 즐거움을 이야기하였고, 제 6장에서는 온갖 음악 감상을 밤새도록 즐기는 모습을 제시했고, 제 7장에서는 봉래산, 방장산 등이 바라보이는 아름답고 화려한 곳에 자리잡은 훌륭한 저택을 말하였고, 제 8장에서는 섬섬옥수의 미인과 남녀상열의 즐거움을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각 연은 해석하기 쉬우나 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것인지 다르게 해설하여 받아들일 것인지 학자들 마다 입장이 다르고 이에 따라 <한림별곡>이 어떠한 노래인지 왜 쓰였는지, 또 누가 썼는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그래서 <한림별곡>에 대한 기존 학자들의 생각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2.<한림별곡>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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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시가론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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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평 - 한림별곡
  • 내용이라고 보았다. 이성주,〈翰林別曲 考究〉, 《關大論文集 권 24》, 관동대학교, 1996, p. 20.4. 나의 견해한림별곡에 대한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논쟁거리가 될만한 것들이 많겠지만 나는 그 중에서 한림별곡의 전반적인 성격과 그것의 작자층을 어떻게 볼 것이냐에 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려 한다. 작자층이 어떠했느냐에 따라 그 성격 역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이미 위의 기존 연구의 정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작자층에 대해 다시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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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어학 한림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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