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한림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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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 림 별 곡
원문
현대어 해석
제1장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沖基對策 光鈞經義 良鏡詩賦
위 試場ㅅ 景 긔 엇더니잇고
(葉)琴學士의 玉筍門生 琴學士의 玉筍門生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제1장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주필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
아, 과시장(科試場)의 모습 그 어떠합니까
금의(琴儀)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금의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아, 나까지 모두 몇 분입니까
제2장
唐漢書 莊老子 韓柳文集
李杜集 蘭臺集 白樂天集
毛詩尙書 周易春秋 周戴禮記
위 註조쳐 내 외 景 긔 엇더니잇고
(葉)太平廣記 四百餘卷 太平廣記 四百餘卷
위 歷覽ㅅ 景 긔 엇더니잇고
제2장
당서 한서, 장자 노자, 한유 유종원의 문집
이백 두보의 시집, 난대집, 백거이의 문집
시경 서경, 주역 춘추, 대대례 소대례를
아, 주(註)마저 줄곧 외운 일의 정경, 그 어떠합니까
태평광기 400여 권, 태평광기 400여 권
아, 두루 읽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제3장
眞卿書 飛白書 行書草書
篆書 書 虞書南書
羊鬚筆 鼠鬚筆 빗기드러
위 딕논 景 긔 엇더니잇고
吳生劉生 兩先生의 吳生劉生 兩先生의
위 走筆ㅅ 景 긔 엇더니잇고
제3장
안진경체, 비백서, 행서 초서
전주체, 과두체, 우세남체를
양털붓, 쥐털붓 비껴 들어
아, 내려찍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오생 유생 두 선생의, 오생 유생 두 선생의
아, 붓 놀리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제4장
黃金酒 柏子酒 松酒醴酒
竹葉酒 梨花酒 五加皮酒
鸚鵡盞 琥珀盃예 득브어
위 勸上ㅅ 景 긔 엇더니잇고
(葉)劉伶陶潛 兩仙翁의 劉伶陶潛 兩仙翁의
위 醉혼ㅅ 景 긔 엇더니잇고
제4장
황금주, 백자주, 송주 예주
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를
앵무잔, 호박잔에 가득 부어
아, 올리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유영 도잠 두 선옹의, 유영 도잠 두 선옹의
아, 취한 모습 그 어떠합니까
제5장
紅牧丹 白牧丹 丁紅牧丹
紅芍藥 白芍藥 丁紅芍藥
御柳玉梅 黃紫薔薇 芷芝冬柏
위 間發ㅅ 景 긔 엇더니잇고
(엽)合竹桃花 고온 두분 合竹桃花 고온 두분
위 相映ㅅ 景 긔 엇더니잇고
제5장
분홍모란, 흰모란, 진분홍모란
분홍작약, 흰작약, 진분홍작약
석류 매화, 노란 장미 자색 장미, 지지꽃 동백꽃들이
아, 사이 사이 핀 모습 그 어떠합니까
대나무 복사꽃처럼 어울리는 고운 두 분, 대나무 복사꽃처럼 어울리는 고운 두 분
아, 서로 바라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제6장
阿陽琴 文卓笛 宗武中琴
帶御香 玉肌香 雙伽倻ㅅ고
金善琵琶 宗智稽琴 薛原杖鼓
위 過夜ㅅ 景 긔 엇더니잇고
(葉)一枝紅의 빗근 笛吹 一枝紅의 빗근 笛吹
위 듣고아 드러지라
제6장
아양의 거문고, 문탁의 피리, 종무의 중금
대어향, 옥기향이 타는 쌍가얏고
김선의 비파, 종지의 해금, 설원의 장고로
아, 밤 새워 노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일지홍이 비낀 피리 소리, 일지홍이 비낀 피리 소리
아, 듣고서야 잠들고파라
제7장
蓬萊山 方丈山 瀛洲三山
此三山 紅縷閣 仙子
綠髮額子 錦繡帳裏 珠簾半捲
위 登望五湖ㅅ 景 긔 엇더니잇고
(葉)綠楊綠竹 栽亭畔애 綠楊綠竹 栽亭畔애
위 반갑두셰라
제7장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의 삼신산
이 삼신산 붉은 누각에 신선아이 데리고
풍류객이 비단 장막 속에서 주렴을 반만 걷고
아, 산에 올라 오호를 바라보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
아, 지저귀는 꾀꼬리 반갑기도 하여라
제8장
唐唐唐 唐楸子 莢남긔위
紅실로 紅글위 요이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하
위 내가논 갈셰라
(葉)削玉纖纖 雙手ㅅ 길헤 削玉纖纖 雙手ㅅ 길헤
위 携手同遊ㅅ 景 긔 엇더니잇고
제8장
당당당 당추자(호도나무), 조협(쥐엄)나무에
붉은 실로 붉은 그네를 매옵니다
당기거라 밀거라, 정소년아!
아, 내가 가는 그곳에 남이 갈까 두려워
옥을 깎은 듯 부드러운 두 손길에, 옥을 깎은 듯 부드러운 두 손길에
아, 손 잡고 노니는 모습 그 어떠합니까
주제
1장
명문장과 금의의 문하생 찬양
2장
지식 수련과 독서에의 자긍
3장
유명 서체와 명필 찬양
4장
상층 계급의 주흥과 풍류
5장
온갖 꽃의 아름다움 찬양
6장
흥겨운 주악과 악기 소리의 아름다움
7장
선경의 미녀와 꾀꼬리의 자태
8장
그네뛰기의 즐거운 광경과 풍류 생활 찬양
한림별곡의 주제는 각 장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를 전체적인 틀 안에서 종합하여 본다면 신진사류의 능문능리(能文能吏)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 그리고 향락적인 풍류생활로 집약할 수 있다.
I. 한림별곡
상층문학의 대표라고 불리는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부터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시가 형태로, 그 효시는 ‘한림별곡’이다. 고려 중엽부터 조선 초기까지 귀족문학을 대표해온 시가형태로 ‘경기하여가’,‘경기하여체가’,‘별곡체’,‘별곡체가’ 등으로 불린다. 이는 한림별곡의 각 연의 제4·6구에 ‘경(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경기하여’라는 구절이 있으므로 붙여진 명칭들이다. 경기체가가 보여주는 전체적인 내용은 사대부계층의 화려하고 유연하며 도도한 생활을 노래하거나, 유교적이고 도덕적인 뜻을 강조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노래하였다. 그리고 승려들도 경기체가를 지었는데, 그들의 작품은 ‘아미타불’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한림별곡은 고려 고종 때 한림제유들이 공동으로 지은 작품으로, ‘한림별곡’이라는 명칭도 여기에서 나왔다. 당시 안으로는 무신들이 집권하고 밖으로는 몽고가 침입하여 외우내환의 고통이 심한 때였다. 그런데 이 노래에는 문신들의 호사스럽고 퇴폐적인 모습들이 나타나 있어, 정권에서 밀려난 문신들이 자신들의 과시적이고 풍류적, 향락적인 생활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또 한편으로는 권력을 잃어버린 문신들의 감정을 현실 도피적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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